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Apps edge panel, Multi window tray 지원 방향에 대해 공지 드립니다.

(게시글 작성 시간: 09-23-2020 02:17 AM)
4282 보기
MultiWindow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Z

안녕하세요, Multi tasking 담당자입니다.

 

코로나가 다시 기승을 부려 걱정이 많은 요즘입니다.

모두들 건강 잘 챙기시고, 마스크를 벗을 수 있을 날이 하루 빨리 오길 바래봅니다^^;;

 

오늘은 많은 사용자분들께서 기다리고 계셨을 'Apps edge panel''Multi window tray'의 통합 방향성과 지원 범위, 지원 일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간 삼성 멤버스를 통해 많은 고객님들께서 요청해주신 내용으로, 대화면/폴더블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던 Multi window tray와 일반 화면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던 Apps edge panel의 통합을 진행하였고, One UI 2.5부터는 두 기능을 통합하여 Edge panel의 'Apps panel' 이란 이름으로 제공해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Apps panel’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 Apps edge panel(좌), Multi window tray(우) >< Apps edge panel(좌), Multi window tray(우) >

 

 

 

💡 One UI 2.1 기준 위의 두 기능이 One UI 2.5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하나의 기능으로 통합되었습니다! 

 

 

 

< Apps panel - Phone ver(좌), Tablet ver(우) >< Apps panel - Phone ver(좌), Tablet ver(우) >

 

 

 

 

 

주요 변경점

  • Apps edge panel, Multi window tray 두 기능이 통합되어 Edge panel의 ‘Apps panel’ 로 제공 됩니다.

  • 기존 사용하던 기능(Apps edge panel, Multi window tray)에 따라 ‘Apps panel’로 업데이트 시, 두 기능의 통합 과정에서 서로 상이했던 앱 실행 동작이 재정의되어 설정 값이 다르게 지정됩니다. (변경 가능)
    ※ 일부 모델(Z Flip)에서는 업데이트 시, 초기 동작 설정 값이 Apps edge panel 형태로 제공됩니다. (Apps edge panel 형태 : 앱 아이콘 한번 누르기 시, 해당 앱 전체화면으로 실행)
    • 앱 아이콘 한번 누르기 : 앱 전체화면으로 실행
      ※ 기존 Multi window tray의 앱 아이콘 한번 누르기 동작은 Apps panel > Edit > More의 ‘분할 화면으로 열기’ 옵션 값을 한 번 누르기’로 변경하여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앱 아이콘 길게 눌러 Drag & Drop : 분할 화면(Multi active window) 또는 팝업 윈도우(선택)로 실행

      < 앱 실행 동작 변경 순서 >< 앱 실행 동작 변경 순서 >



  • 이제 앱 아이콘을 길게 눌러 Drag & Drop을 통해 앱을 원하는 위치에 분할화면(Multi active window)으로 실행하거나 Popup window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앱이 실행되지 않은 상태(Home 화면)에서 처음 실행되는 앱은 전체화면 또는 팝업 윈도우로만 실행 됩니다.

     < Apps panel에서 앱 아이콘 길게 눌러 Drag & Drop 중인 모습. Drop 위치에 따라 실행 형태 달라진다.  >< Apps panel에서 앱 아이콘 길게 눌러 Drag & Drop 중인 모습. Drop 위치에 따라 실행 형태 달라진다. >

     

     

  • 두 기능이 통합됨에 따라 설정 위치도 Edge panel로 통합/변경되었습니다.
    • 설정 > 디스플레이 > Edge screen > Edge 패널
      Apps panel로 업데이트시, 기존 Multi window tray 사용자분들은 위 위치에서 설정을 이용 부탁드립니다(기존 Apps edge panel은 설정 위치). 기존 설정 > 유용한 기능 위치에서 제공중이던 Multi window tray 설정 메뉴는 삭제됩니다.

  • Apps edge panel 사용자분들은 Apps panel로 업데이트시, 기존에 등록해서 사용하던 App list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 One UI 2.1 버전의 Apps edge panel 사용중, One UI 2.5 이상 버전의 대화면 디바이스(Galaxy Z Fold 2, Tab S7 등)로 교체(Smart switch)시에는 기존 Apps edge panel의 설정 값이 유지되지 않습니다. (Edge panel 설정 및 Apps edge panel의 App list가 초기 상태로 제공 됩니다.)
    • Multi window tray의 App list(Favorite app)는 유지 되지 않습니다.

 

  • 한번에 최대 3개의 앱을 분할화면(Multi active window)으로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App pair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디바이스의 화면 크기에 따라 동시 실행 가능한 최대 개수 상이. 일반화면-2개, 대화면-3개)
    • 분할화면 상태에서 화면 중앙의 구분선 메뉴 버튼을 통해, 현재 실행중인 분할화면 상태를 App pair 아이콘으로 저장 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실행중인 분할 화면 상태의 앱들 그대로 한번에 실행할 수 있는 App pair(아이콘) 생성중인 모습 >< 현재 실행중인 분할 화면 상태의 앱들 그대로 한번에 실행할 수 있는 App pair(아이콘) 생성중인 모습 >

       

       

    • 저장한 아이콘은 Apps panel에 등록되며, Apps panel에 등록된 아이콘이 최대 개수(22개)를 넘어섰다면 등록되지 않습니다.
      ※ 일부 앱 조합은 App pair 생성 기능이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App pair 생성 앱 조합은 지속적으로 지원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 입니다.

  • Apps panel에 등록되지 않은 앱 중, 최근에 사용한적이 있는 앱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앱 실행 추천’ 영역에 최대 4개까지 최근에 사용한 앱’ 아이콘 (App pair 포함)을 제공 합니다.
    < Apps panel에서 최근 실행한 앱 을실행 추천(좌), 앱 실행 기능 ON/OFF 설정(우) >< Apps panel에서 최근 실행한 앱 을실행 추천(좌), 앱 실행 기능 ON/OFF 설정(우) >

     


    ※ 실행 추천되는 앱들은 디바이스에 설치된 앱을 기준으로 제공 되며, 추천 기준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 해당 기능은 Apps panel의 설정 메뉴에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기타 변경점

  • Apps panel에 등록 가능한 앱 최대 개수가 확장됩니다. (기존 : 10개 > 변경 : 22개)
  • Apps panel 하단의 앱 서랍 버튼을 통해, 디바이스에 설치된 모든 앱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설치된 앱 검색 기능을 제공하며, 멀티윈도우로 실행 가능한 앱만 보기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기본으로 제공되는 Panel의 종류와 수가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기존 Multi window tray 사용자분들도 Apps panel로 업데이트시, 다른 Edge panel들을 사용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 : Smart select)
  • 이제 기존 Multi window tray 사용자 분들도 Handle의 투명도, 위치, 크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 설정 > 디스플레이 > Edge screen > Edge 패널 > 우측 상단 More 메뉴 버튼의 '핸들 설정'에서 조절 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설치되어 제공되는 Panel들은 이제  Panel 외부에 Panel 이름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지원 범위 일정

  • One UI 2.5 버전 이상이 탑재된 모든 디바이스에 Apps panel이 지원, 지원 예정입니다. (Android GO OS 제외)
    ※ 가장 많은 사용자분들께서 궁금해하셨을 내용으로 생각됩니다^^; 담당팀에서는 2019년 하반기부터 출시된 A시리즈 모델에 Edge screen 기능을 탑재해왔으며, 앞으로 A시리즈 모델 전체에 업데이트시 기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대부분의 모델은 One UI 2.5 업데이트시 지원 예정이나, 일부 모델은 R OS 업데이트 또는 One UI 3.0/1 업데이트시로 일정이 연기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M시리즈 및 일부 기 출시된 Tablet에서 지원도 검토 중이며, 일정이 조금 더 지연 될 수 있는점 참조를 부탁드리며,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담당자 코멘트
감사하게도, 사용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요청 덕분에 더 많은 디바이스에서 사용자분들께 Edge screen을 제공 해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다시 한번 저희 기능을 애용해주신데 대해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담당팀에서는 가능한 많은 사용자분들의 요구사항을 수집하여 최대한 반영하려 노력하였습니다. 다만, 기본 동작 성격이 달랐던 두 기능의 통합이라 일부 사용자분들께서는 오히려 기존보다 불만족스러운 사용 경험을 접하실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통합 이전 각 기능의 대부분은 설정을 통해 동일하게 사용하실수 있게 준비해뒀습니다. 이용 초기에 조금 불편하실수도 있겠지만, 원하시는 형태에 맞춰 이용을 부탁드리며, 사용중 불편사항 또는 개선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Multi tasking 담당으로 말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Apps panel(통합 패널)을 통해 그간의 불편한 사용 경험이 해소되길 기원하며, 앞으로도 저희 기능에 많은 관심과 애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ulti tasking 담당 올림

22 댓글
GreenPlanet
Active Level 8
갤럭시 Z
고생하셨습니다 👍🏻👍🏻👍🏻🎉
갤럭시 Z
감사합니다 😆
CROSK62
Active Level 7
갤럭시 Z
좋네요!!

혹시 다음 OneUI3.0에선 스크린샷의 분할화면 경계선 두줄을 한줄로 줄일수 있을까요? (파란선 삭제) 굿락으로 동일색으로 한다해도 선이 굳이 2줄 있을이유를 모르겠네용..
나지나
Active Level 4
갤럭시 Z
파란줄쪽이 포커스하고 있는 앱이다 요런거에요!
저는 파란선이 있는게 편한거같습니다
평범한고딩
Expert Level 5
갤럭시 Z
A시리즈 유저분들 쏴리질러!!!!!!!!!😎
불나방튀김
Active Level 9
갤럭시 Z
방향성 마음에 드네요. 비슷한 기능이 겹쳐있는게 이해안되긴 했어요
야자킹
Expert Level 5
갤럭시 Z
엣지라이팅도 나중에 전부 지원되었으면헤요. 아니면 엣지라이팅을 굿락 모둘로 편제하여 서드파티앱처럼 설치 가능하게 바뀌는것도 시도해볼만하다봐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Z
one ui 2.5부터 Always On Display 있는폰에 추가한다고 합니다

20201106_191809_19546.jpg

0 좋아요
SAMSUNGARRIL
Expert Level 2
갤럭시 Z
사랑해요
G
Active Level 9
갤럭시 Z
앱스 패널로 합쳐지기 전부터 불편했던 점이 있는데, 트레이에서 앱을 끌어와 팝업창으로 열 때, 세로 화면에는 세로 창, 가로 화면에서는 가로 창, 이렇게 화면 방향에 맞게 창이 띄워지더라고요. 근데 앱을 팝업창으로 띄울 경우, 창이 작기 때문에 가로 UI보다는 세로 UI가 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 가로창보다는 세로창이 바탕에 열려 있는 앱을 덜 방해하기도 하고요. 따라서 팝업창으로 앱을 열 때, 가로 화면에서도 세로 창으로 띄울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거나, 가로세로 어느 화면에서나 비슷한 사용성을 보여줄 정사각형에 가까운 비율의 네모 창으로 팝업창이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이 점은 스마트 팝업 알림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이건 R OS부터 네이티브 단에서 버블UI로 바뀔 테니 크게 중요하진 않지만, OS 업데이트 전 함께 바뀌면 더 좋겠네요ㅎㅎ
0 좋아요
MultiWindow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Z

안녕하세요 G님, Multi tasking 담당자입니다.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안 주신 내용은 적용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장 적용 여부 및 일정 등에 대한 말씀을 드리기 어려운점은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ㅠㅠ

앞으로도 좋은 의견 많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109
Active Level 5
갤럭시 Z
폴드2 사용중인데 커버스크린에서 엣지핸들 인식이 잘 안 됩니다
핸들 폭이나 작동 민감도 옵션 추가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0 좋아요
MultiWindow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Z

안녕하세요 109님, Multi tasking 담당자입니다.

우선 저희 기능을 애용해주시고 의견 주신점에 감사 말씀드립니다.

제안 주신 내용은 최근 다른 유저분들꼐서도 개선 요청 주신 내용으로 Handle touch 인식률 개선 또는 너비 조절 옵션 지원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예정입니다. 당장 지원 여부 및 가능 일정을 말씀드리기는 어려운점 양해를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불편한점 또는 개선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말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우루미아
Active Level 4
갤럭시 Z
업데이트후 edgescreen에서 비정상적인 배터리 소모가 감지됩니다. 관련 문제가 커뮤니티에 여러 게시글이 올라온걸로 보아 무슨 문제가 있는것 같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0 좋아요
MultiWindow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Z

안녕하세요 루시디언님, Multi tasking 담당자입니다.

먼저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현재 사용자분들의 제보로 해당 문제 확인 및 수정을 완료 하였고, 가능한 빠른 업데이트 시점에 수정된 버젼을 전달해드릴수 있게 준비중에 있습니다. 정확한 업데이트 일정을 말씀드리기는 어려운점 양해를 부탁드리며, 다시 한번 이용에 불편을 드린점에 사과 말씀드리고 또 제보해주신점에 감사 말씀드립니다 ㅠㅠ 앞으로도 저희 기능 많은 관심과 애용 부탁드리며, 문제점 및 불편사항, 개선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말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좋아요
도담퐁
Beginner Level 2
갤럭시 Z

20201012_031013.jpg

멀티윈도우 어플을 다시 설정하려고 분할화면으로 띄운후 가운데를 길게 눌러서 app pair저장을 하려는데 자꾸 이미 만들어진 조합이라고만 떠요...해결방법이 있을까요??ㅠㅠ

0 좋아요
MultiWindow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Z

안녕하세요 도담풍님, Multi tasking 담당입니다.

우선 이용에 불편을 드려 너무 죄송합니다 ㅠㅠ 해당 오류는 현재 사용자분들의 제보로 현재 수정중에 있으며, 가능한 가장 빠른 업데이트 일정에 맞춰 수정 버젼을 제공해드리려고 준비중에 있습니다. 정확한 업데이트 일정을 말씀드리기 어려운점에 대해선 양해를 부탁드리며, 

 

우선 하기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정식 업데이트 이전, 정상적으로 App pair를 이용하실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해당 동작 시 현재 Apps panel에 등록해놓으신 모든 앱들이 함께 초기화되어 다시 등록하셔야된다는점 참조 부탁드립니다ㅠㅠ 다시 한번 이용에 불편을 드린점에 심심한 사과 말씀드리며, 앞으로도 오류 또는 불편사항, 개선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임시해결 방안 (해당 동작 수행시, 기존에 등록/배치치해두신 Apps panel의 모든 내용이 초기화 됩니다.)

  •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우측 상단의 More 메뉴 선택(... 버튼) > 시스템 앱 표시 > 앱 검색 창에 '애플리케이션' 입력 및 선택 > 저장공간 > 좌측 하단의 '데이터 삭제' 선택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Z
A40에도 되나요?
0 좋아요
MultiWindow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Z

안녕하세요 덱스쓰고싶은A40유저님, 확인이 늦었습니다.

네, 본문에서 언급했듯 가능한 전 모델에 지원 예정이며, 목표 모델에 A40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일정에 대해선 말씀드리기 어려운점 양해 부탁드리며,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찾아 뵐 수 있길 담당팀도 기대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Z
감사합니다^^ One ui 3 기대가 되는군요
0 좋아요
갤럭시 Z
a80도엣지스크린지원되나요a80은엣지가아닌플랫디자인입니다안드로이드11 one ui 3.0업데이트와같이엣지스크린지원을해주세요
0 좋아요
MultiWindow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Z

안녕하세요 양시용님, 확인이 늦었습니다ㅠㅠ

A80또한 지원 목표 모델이며, 정확한 일정에 대해선 말씀드리기 어려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찾아 뵐 수 있길 담당팀도 기대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