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해결됨! 해결됨

제목:

알아두면 유용한 갤럭시 Z 폴드4 추천 설정 꿀 Tip

(게시글 작성 시간: 09-13-2022 12:50 PM)
25814 보기
솜브라
★★
옵션
갤럭시 Z

알아두면 유용한 갤럭시 Z 폴드4 추천 설정 꿀 Tip

 

main.png

 

 

갤럭시 Z 폴드4 구매 후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해보면서 유용한 기능을 모아 소개해봅니다.

제가 사용하는 기준에서 유용했던, 알면 좋은 설정 Tip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이미 알던 기능이 있더라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 :) 정보를 공유해봅니다.

이 정보 외 다른 좋은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홈화면을 깔끔하게 커버 화면 미러링

 

커버화면,메인화면.png

 

 

폴더블 단말의 경우 커버 화면과 메인화면 두가지 기능이 분리된 상태로 화면을 내 마음대로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커버화면에 미리 정리된 이미지를 커버화면 미러링 이라는 기능을 통해 정리하여 두 화면 모두 통일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버화면에서 쓰던 화면 모습 그대로 조금 더 심플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커버화면 미러링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커버화면2.png

 

커버화면3.png

 

 

커버화면 미러링은 홈 화면을 길게 눌러 "홈 화면 설정" 메뉴로 이동해줍니다,

홈 화면 설정 메뉴에서 최상단에 보이는 커버 화면 미러링 메뉴로 진입 후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해주면 커버 화면의 두개 화면이 메인 화면으로 합쳐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커버윈도우.gif

 

커버화면4.png

 


커버화면 미러링의 작동원리는 커버화면의 1번 홈화면과 2번 홈화면을 합쳐 마치 폴더블의 화면에 두개의 화면이 동시에 보이는 것 처럼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내가 사용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커버화면과 메인화면의 스타일을 통일하여 조금더 조작이 쉽고 빠르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빠른 실행이 가능한 태스크바

 

태스크바.png

 

 

안드로이드 12L 의 기능으로 갤럭시 Z 폴드4 가 안드로이드 12L (One UI 4.1.1)을 업데이트 하면서 생긴 기능입니다.

태스크바는 하단에 네비게이션바 중앙에 내가 홈화면에서 지장한 앱목록과 최근 사용 앱 목록을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을 홈화면에 하단독바에 넣어 빠르게 접근이 가능한데요, 테스크바를 통해 손쉬운 앱 전환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태스크바 기능 설정은 설정 - 디스플레이 - 태스크바 에서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태스크바2.png

 

 

태스크바 설정 메뉴에서는 최근 사용 앱 표시 On / Off 기능과 길게 눌러 표시 및 숨기기 기능이 있습니다.

최근에 사용한 앱 표시의 경우 내가 최근에 사용했던 앱 목록을 보여줄지 여부를 물어보는 것이며,

길게 눌러 표시 및 숨기기 는 하단 태스크바를 사용하지 않을 땐 길게 눌러 태스크바를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태스크바-네비게이션바.png

 

태스크바는 제스쳐 일때 네비게이션바 일 때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제스쳐 일 땐 제스쳐 영역을 침범하지만 제스쳐 사용시에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길게 눌러 표시 및 숨기기 기능을 통해 사용하지 않을 땐 숨겨서 사용할 수 있고, 장시간 앱 전환을 하는경우 표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바 상태일 땐 네비게이션바가 우측으로 이동하고 중앙에 태스크바가 배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태스크바.gif

 


길게 눌러 표시 및 숨기기는 첨부된 이미지 처럼 하단의 태스크바 라인 영역을 길게 눌러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위치는 어디든 길게 누르면 좋긴한데 사용하는 앱에 따라 앱에 터치가 먼저 인식해 앱 화면이 선택될 수 있어 이부분은 조금 더 개선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나만의 삼성 키보드 설정

 

키보드설정.png

 

커버,메인 키보드 설정.png

 

 

커버화면에서는 천지인을 쓰지만 메인화면에서는 쿼티를 사용하시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커버화면이 폴드2와 3에 비해 조금 더 넓어졌지만 아직 커버화면에서 쿼티를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각각 화면에 키보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삼성키보드의 툴바에 있는 설정 메뉴를 통해 삼성 키보드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동 후 언어 및 키보드 형식으로 이동하여 각 키보드 설정 메뉴로 이동해줍니다.

 

커버,메인 키보드 설정2.png

 

커버,메인 키보드 설정3.png

 

 

키보드 형식 메뉴에 보시면 메인 화면 과 커버 화면이 있는데 여기서 본인이 사용하는 키보드 방식을 설정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커버 화면에 오타율을 줄이고 빠른 타이핑을 위해 천지인을 사용하거나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키보드를 지정해 사용할 수 있고, 메인 화면에 분할 키보드 혹은 전체 키보드 설정도 본인의 스타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키보드크기와투명도.png

 


그리고 현재 폴드의 경우 분할 키보드를 지원합니다, 분할 키보드의 위치가 내 양손으로 잡았을 때 멀거나 높이가 불편했다면 삼성 키보드 설정에서 "크기와 투명도" 메뉴에서 나만의 스타일로 사이즈를 줄이거나 위치를 이동하여 내손에 맞는 맞춤형 키보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투명도의 경우 플로팅 키보드 설정에서만 적용 가능하며 플로팅 키보드 설정은 툴바를 활용하거나 키보드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굿락이 스며들어, 실험실 활용하기

 

유용한기능-실험실2.png

 

 

갤럭시의 설정에서 유용한 기능 메뉴로 이동하면 실험실 메뉴가 있습니다.

실험실 메뉴는 실험 기능이기 때문에 버그나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기존 굿락에서 사용하던 기능이 해당 실험실로 이동한 경우도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사용 된 앱은 언제든 사라지거나, 기본 메뉴로 지정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여 사용해주세요.

 

현재 갤럭시 Z 폴드4 기준으로 실험실에 다양한 실험실 메뉴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유용했던 실험실 기능을 소개합니다.

 

분할화면크게보기.png

 

분할화면크게보기 설정전.png

 

분할화면크게보기 설정후.png

 

굿락 멀티스타의 기능으로 화면을 확장하여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분할 화면 시 상단바 영역과 네비게이션바 영역이 있어서 화면을 넓게보지 못한 경우 혹은 조금 더 집중해서 보고싶은데 거슬렸던 영역을 이제 펼쳐서 볼 수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분할 화면에서 전체화면 보기를 활성화 해주면  불필요한 옵션이 사라지고 전체화면을 통해 집중해서 분할 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단바나 엣지패널을 보이게 하려면 상단바 부분을 살짝 잡아 당겨주시면 상단바와 엣지패널이 잠시 보였다 사라집니다.

 

밀어서팝업.png

 

팝업윈도우.gif

 

 

밀어서 팝업 화면 변경 기능도 멀티스타에 있던 기능으로 상단 모서리를 끌어당겨 중앙으로 밀면 팝업 화면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은 앱 사용하다보면 오작동이 있지만, 실제로 제품을 활용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으로 유용했습니다.

 

설정 방법은 실험실 메뉴에서 밀어서 팝업 화면으로 변경을 활성화 해주시면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밀어서분할.png

 

화면분할제스처.gif

 

 

밀어서 분할 화면으로 변경 기능은 분할 화면 전환을 조금 더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말 그대로 밀어서 분할 화면으로 전환을 하는데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한 후 두손가락으로 분할 하고자하는 방향으로 제스처를 해주면 분할 하고자하는 방향으로 화면이 분할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좌에서 우로 제스처할 경우 세로 분할 아래에서 위로 제스처할 경우 가로 분할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조금 더 쾌적한 사용 라이트 모드

 

배터리-라이트모드.png

 

배터리-라이트모드2.png

 

갤럭시 Z 폴드4 를 구매하고 다양한 새로운 옵션을 봤지만, 배터리 관련해서는 상세하게 못봐서 그런지 라이트모드가 있는지 몰랐습니다.

 

라이트 모드의 경우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 - 기타 배터리 설정 메뉴에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모드는 오목교 전자상가 유튜브를 보고 설정하고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라이트모드3.png

 

배터리-라이트모드4.png

 

막 그렇게 엄청난 효과는 아니지만, 라이트 모드 상태에서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해봤을 때

배터리 사용 효율이 아주 조금 더 증가했고 사용시간이 조금 더 늘어난 부분을 느꼈습니다.

 

또한 배터리 소모 절약을 위해 절전모드를 사용했을 땐 120Hz를 사용할 수 없었지만, 라이트 모드를 쓰면서 배터리 소모 절약과 함께 120Hz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모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오목교 전자상가 유튜브 채널의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참고영상 출처  : 오목교 전자상가

 


마치며

 

003_product_galaxy_zfold4_graygreen_phantomblack_beige.jpg

 

갤럭시 Z 폴드4 구매 후 다양하게 활용하면서 유용했던 팁정보를 작성해봤습니다.

이외에 다양한 카메라 기능이나 유용한 정보도 많지만 제가 사용하는 기준에서 괜찮았던 부분을 작성해봤습니다.

 

갤럭시 Z 폴드4의 다양한 기능을 확인하고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하거나 비활성화 하면서 본인의 스마트폰을 조금 더 스마트하게 활용해보세요.

 

1 채택된 답변


채택된 답변
채택된 답변
HomeScreen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Z

안녕하세요, 홈스크린 담당입니다.

폴드 사용자를 위한 정성스런 꿀팁들을 공유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태스크바는 홈스크린 하단의 즐겨찾기 앱을 앱 사용 중에도 자연스럽게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으로, 태스크바 오른쪽에 2개의 최근 실행한 앱을 추천하여 빠른 앱 전환도 가능하답니다.

더불어서 "길게 눌러서 숨기기" 기능은 네비바를 제스처로 사용할 경우에 지원되는 기능이니, 참고해 주세요.

앞으로도 태스크바 편리하게 활용해 주시고,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원본 게시물의 답변 보기

24 댓글
별빛샤인
Active Level 10
갤럭시 Z
저는 네비게이션바 보단 태스크바가 정말 좋다고생각합니다.
태블릿에서는 진짜 유용한것같고, 폴드 역시 대만족스러운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되네요.
커버화면 미러링은 진짜 잘 설명 해주신것 같습니다!! (움직이는그림으로!!)

그리고 굿락으로 인한 갤럭시만의 커스텀과 편리함을 더해주고,
실험실에 기능도 사용할수있어서 너무 좋다고 봅니다.

역시나 라이트모드는 정말~~~~~!!
그전까지는 우회하는 방식으로 절전모드를 쓰면서 120Hz만 쓸수있도록 써왔는데,
이번 이 방식이 라이트모드와 비슷한 기능이 되어서 만족하고 있네요.
S22울트라가 5,000mAh로 나름 대용량의 배터리인데, 사용하면 아침출근이후 저녁 6시쯤되면 거의 10~15% 가 남았는데, 폴드4는 4,400mAh 인데도 6시가 되어도 20~25% 가 남을정도입니다. 정말 효율성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되네요.

폴드4 를 쓰면서 아직까지는 아쉽다고 생각을 못해봤지만, 더 사용해봐야겠죠?~^^
그리고 저는 길게 눌러서 숨기기 기능이 없네요. 궁금해서 질문드리게되었네요Screenshot_20220913_131252_Settings.jpg
갤럭시 Z
어라 메뉴가 없으신가요? 소프트웨어 버전이 VHI 맞으세요? 저는 메뉴가 있어서 다 있는 줄 알았네요 ㅠㅠㅜㅠ 라이트모드 확 와닿진 않는데 그래도 뭔가 배터리 타임이 힌 4-5프로 정도는 더 가는거 같아요 ㅎㅎㅎㅎ
별빛샤인
Active Level 10
갤럭시 Z
커널하고 빌드를 봤을때 마지막에 VHI 라고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저는 안드로이드12 로 표기되어있습니다.
예전에 체험하러 갔을땐 안드로이드12L 을 보긴했었던것 같은데...
0 좋아요
고장난제로
Beginner Level 2
갤럭시 Z
길게 눌러 숨기기 기능은 제스처 내비게이션바 사용시 표시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0 좋아요
FreestyleN
Expert Level 5
갤럭시 Z
처음 z폴드4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정성스러운 tips글 잘읽고갑니다~!!
갤럭시 Z
감사합니다 🤗
둘과삼
Active Level 8
갤럭시 Z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갤럭시 Z
항상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
갤럭시 Z
역쉬~!!!
믿고보는 솜브라님 팁글👍👍👍
폴드4유저는 아니지만...
설명이 눈에 쏙쏙들어오네요👏👏👏👏
0 좋아요
749164818584
Active Level 1
갤럭시 Z
커버 화면 미러링 좋네요
감사합니다.
LaonJena
Active Level 6
갤럭시 Z
오랜만에 솜브라님 게시글 보내요 ㅋ 언제나 감사합니당!
0 좋아요
대구혀니
Active Level 1
갤럭시 Z
데스크바에
길게눌러 표시 및 숨기기가 없습니다.
0 좋아요
갤럭시 Z
이 메뉴가 다른분들은 없나보네요 저는 보여서 설명했는데 ㅠㅠ
0 좋아요
TT
Active Level 8
갤럭시 Z
제스쳐로 사용하면 보입니다.
0 좋아요
하트4
Active Level 3
갤럭시 Z
오오 좋은 꿀팁들 감사합니다
0 좋아요
채택된 답변
HomeScreen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Z

안녕하세요, 홈스크린 담당입니다.

폴드 사용자를 위한 정성스런 꿀팁들을 공유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태스크바는 홈스크린 하단의 즐겨찾기 앱을 앱 사용 중에도 자연스럽게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으로, 태스크바 오른쪽에 2개의 최근 실행한 앱을 추천하여 빠른 앱 전환도 가능하답니다.

더불어서 "길게 눌러서 숨기기" 기능은 네비바를 제스처로 사용할 경우에 지원되는 기능이니, 참고해 주세요.

앞으로도 태스크바 편리하게 활용해 주시고,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igmundfreud
Beginner Level 2
갤럭시 Z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우영우입니다
Active Level 3
갤럭시 Z
Good honey tip
백앤아
Active Level 4
갤럭시 Z
감사합니다 ㅎㅎ
0 좋아요
asdffiiooo
Active Level 7
갤럭시 Z
솜브라님 원유아이 폴드3 언제 업글되나여
0 좋아요
갤럭시 Z
글쎄요 저는 담당자가 아니라 모릅니다
총알탄버디
Beginner Level 2
갤럭시 Z
z폴드4 구매하고 뭘 잘못 만졌는지 차량과 유튜브가 연결이 안돼요.
다른기능들은 잘되는데 유튜브만 안됩니다.
답답해서 올려요 알고계신분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좋아요
갤럭시 Z
디바이스케어 버전이 어떻게되요?
0 좋아요
바다낚시
Active Level 4
갤럭시 Z
이런 기능들이 런처 사용 시에는 적용이 안된다니, 아쉽네요!
많은 사람들이 런처를 사용하고 있으니, 개발자분들이 이부분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