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누구나 쉽게 스마트 홈 구성의 시작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톺아보기

(게시글 작성 시간: 01-27-2023 08:41 PM)
7916 보기
솜브라
★★
옵션
SmartThings

누구나 쉽게 스마트 홈 구성의 시작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톺아보기

 

main.png

 


지난 CES2023에서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을 공개했습니다.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은 표준규격인 Matter를 지원하며 Zigbee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단말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허브 기능을 가진 무선충전기입니다.

 

국내에서는 1월 25일 수요일부터 판매를 시작하며, 전국 삼성 디지털 프라자와 삼성닷컴 그리고 네이버 및 11번가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격은 12만 9천 원의 가격이며,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색상이 있습니다.

 

다운로드.png

 

 

1월 25일 판매 당일 고민 고민 하다가 네이버페이를 통해 구매를 했습니다.

 

13,900원 할인 쿠폰을 통해 128,000 원에 구매를 했고 사은품으로 모션동작 감지 센서를 선택했습니다.

 

* 일부 판매처에 따라 사은품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쇼핑몰의 경우 스마트 태그를 증정합니다.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살펴보기

 

box1.png

 

box2.png

 

 

무선충전 스테이션을 드디어 받았습니다, 제품 박스는 전면에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제품 사진과 함께 제품의 정보가 전면에 보입니다.

 

박스만 보면 무선충전기의 모습이 더 강해 보입니다. 전면에 스마트싱스 로고나 홈 허브의 모습을 좀 더 표현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후면에는 제품에 대한 상세정보와 함께 Matter 지원과 Zigbee 지원에 대한 안내가 있습니다.

제품 개봉 전 주요 중요 정보를 담고 있고,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사용이 가능한 영역을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cable.png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의 구성품은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본체 / 25W 전원 어댑터, USB C to C 케이블 /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이트 색상의 경우 본체색상과 동일하게 화이트 어댑터와 충전기로 구성되어 있고 블랙 색상은 위와 같은 구성입니다.

 

외관1.JPG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의 디자인은 이전에 삼성전자에서 출시했던 무선충전 솔로와 디자인이 동일하게 생겼습니다.

 

최상단에는 무선충전을 지원하며 15W의 충전속도로 고속무선충전이 가능합니다. 블랙 색상은 완전한 블랙보다는 충전 영역은 그레이톤을 보여주며, 화이트 색상은 겉면은 화이트인데 내부는 그레이색상으로 이전에 출시했던 충전기 색상과 동일합니다.

 

버튼1.JPG

 

10.png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의 상단에는 하나의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은 3가지 루틴을 ▲짧게 누르기 ▲두 번 누르기 ▲길게 누르기 등 터치 방식에 맞춰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앱을 열지 않고 루틴을 지정하면 버튼을 통해 손쉬운 루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작업을 버튼 하나로 일괄제어 할 수 있는 루틴 등을 활용하면 편하게 제어가 가능합니다.

 

img.gif

 

▲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버튼 작동 영상

 

저는 한번 누르면 스마트싱스에 연결 한 천전등이 켜지고 꺼지게, 길게 누르면 취침모드(모드 동작 실행), 두 번 누르면 내 스마트폰 찾기로 설정했습니다.

 

충전시 버튼 사용 불가.JPG

 

 

버튼위치의 아쉬움이 조금 있었는데 최근 스마트폰들이 대부분 크기가 크고 길어서 무선충전을 거치하고 있을 땐 버튼을 누르기 어려운 단점이 있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을 잠시 들었다가 버튼을 눌러 활용할 수 있지만 접근성이 좋아 위에 배치했지만 충전 중인 단말이 있을 경우에는 버튼의 접근성이 조금 더 아쉬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듀얼 충전형태로 해서 버튼부 공간을 따로 빼내서 활용할 수 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LED 인디케이터2.JPG

 

 

그리고 우측 측면에는 LED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충전 LED 인디케이터와 스마트싱스 허브 상태 인디케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데 충전 LED 인디케이터는 빨간불의 경우 충전 중 / 초록불의 경우 충전이 완료된 상태이며,

 

스마트싱스 허브 상태 인디케이터는 파란불일 때 연결된 상태, 깜빡이는 파란 불빛일 땐 허브에 단말을 연결할 때 혹은 펌웨어 업데이트할 때 표시하는 LED 램프입니다.

 

후면 팬.JPG

 

 

해당 제품은 고속 무선충전을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하단에 발열을 제어하는 팬이 있습니다.

팬소음은 단말이 고속충전을 진행할 때 야간에 침실에서는 잘 들리는 편이며 조용한 공간에서도 팬소음이 들렸습니다.

민감하지 않다면 사용하는데 큰 지장은 없지만 야간에 취침 시 소음이 거슬릴 경우 단말의 루틴설정으로 무선충전을 특정 시간대에 정지하여 소음이 돌지 않는 일반충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 버튼.JPG

 

 

하단의 제품 라벨지 우측에 보면 작은 O 모양의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은 단말을 초기화하는 Reset 버튼입니다.

 

다른 삼성 계정을 사용하여 Station을 SmartThings에 추가하려 면 먼저 초기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초기화하면 연결된 모든 기기 가 연결 해제되며 다시 SmartThings에 추가해야 합니다 SmartThings에서 Station을 삭제하면 자동으로 초기화됩니다.

 

메뉴 > 편집으로 이동하여 기기 삭제를 누르세요. SmartThings에 서 삭제하지 못한다면 다음 단계를 따라 수동으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수동 초기화 방법]

 

1. Station이 연결되어 있는 경우, 허브 불빛이 파란색으로 깜빠일
때까지 Station 하단에 있는 리셋 홀을 핀으로 7초 이상 길게 누르세요.


2. Station이 초기화 후에 시작되는 데는 약 1분이 소요됩니다.
Smartthings에 추가될 준비가 완료되면 불빛이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순서로 깜박입니다.

 

두께감.JPG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은 기 출시했던 15W 고속충전기 보다 높이가 좀 더 높으며 두께감이 조금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판매하던 스마트싱스 허브 제품에 무선충전기를 합쳐둔 제품으로 보면 더 심플하고 깔끔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주요 기능 살펴보기

 

1.png

 

 

단말을 충전기를 통해 전원을 연결해 주면 주변 단말을 찾아 자동으로 스마트싱스에 팝업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팝업창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수동으로 스마트싱스에 등록하거나

스마트싱스 앱 기기 찾기를 통해 단말을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2.png

 

 

단말의 추가과정은 안내된 화면에 따라 손쉽게 추가할 수 있으며 추가 후 스마트싱스 목록에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의 제품이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싱스 앱에 표기되는 부분은 현재 단말의 충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하단에 충전 대기 중 / 충전 완료로 표기

 

아쉬운 점은 현재 충전 중인 단말과 연동해 둔 상태라면 단말의 충전 퍼센트 여부가 표기가 될 수 있으면 좋았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png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세부 메뉴로 진입하면 현재 무선충전기에 충전 중인 단말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충전 상태,

버튼을 조작할 수 있는 버튼 관련 옵션, 연결된 허브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루틴 탭에서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이 할 수 있는 루틴을 만들 수 있으며 루틴은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봤습니다.

 

11.png

 

 

루틴 메뉴에서 실행 조건을 잠자는 시간인 오후 10시 이후 그리고 기상시간인 7시 이후로 해서 무선충전을 시작하면 실행하는 시간을 지정했습니다.

 

아마 취침을 하면 해당 동작을 최초 실행 한 후 기상 시까지 스마트폰을 충전기에서 이동하지 않기 때문에 무엇을 할까요 동작을 공기청정기가 켜지고 블라인드가 자동으로 닫히도록 설정했습니다.

 

저 세세하게 설정하는 방법은 다양한 센서가 허브와 연동된 경우 센서를 조합해 단말의 루틴을 상세하게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png

 

4.png

 

5.png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의 버튼 메뉴는 두 번 눌러 휴대전화 / 태블릿 찾기길게 눌러 멤버 초대하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가끔 내 단말을 어디 뒀는지 까먹었거나 내가 분명 어디에 뒀는데 찾기가 어렵다면, 두 번 눌러 휴대전화 / 태블릿 찾기를 통해 찾을 단말을 지정하고 내 휴대폰 찾기 기능을 활성화해서 단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길게 눌러 멤버 초대하기 메뉴는 스마트싱스에 있는 멤버초대 기능과 동일한 기능인데 멤버를 초대해서 이 장소의 모든 기기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권한을 줄 수 있습니다.

 

6.png

 

 

그리고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의 가장 핵심 부분은 스마트 표준 Zigbee와 Matter를 지원한다는 부분입니다.

Zigbee는 저도 최근에 활용을 해봐서 스마트싱스를 지원하는 Zigbee를 몇 개 등록해 봤습니다.

 

이번에 CES2023을 통해 Matter라는 것을 처음 알아봤는데 스마트홈 연결 표준으로 Matter를 지원하는 허브에 Matter를 지원하는 센서 및 IoT를 쉽게 연동하여 모든 단말(제조사 상관없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말합니다.

 

다운로드 (1).png

 

6-1.png

 

 

Zigbee와 Matter를 활용하여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에 제조사가 다른 단말도 연결할 수 있고 연결한 센서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Zigbee와 Matter는 각종 센서, Matter 단말, 조명, 스위치 등 제조사 상관없이 연동 가능>

 

기기 추가를 통해 연결할 허브를 선택한 후 연결 가능한 Zigbee와 Matter를 연결해 주면 검색된 단말이 나옵니다.

이 단말의 명칭과 아이콘을 변경한 후 설정을 마치면, 스마트싱스 목록에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Zigbee와 Matter를 활용해서 연결하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연결 방법을 확인해 주세요.

 

[ ▶ 스마트싱스 Zigbee / Matter 활용하기 ]

 

6-2.png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을 통해 현재 지원하는 Zigbee 센서를 다양하게 연결해 봤습니다.

Matter 제품은 아직 구하지 못해서 연결을 못해봤지만 연결방식이 Zigbee 보다는 더 쉽게 코드를 입력하면 연결할 수 있는 방식인 거 같아서 편해 보였습니다.

 

다운로드 (2).png

 

Matter와 관련된 제품들은 삼성닷컴에 스마트 홈 구축을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스마트싱스 정보는 [ 네이버카페 모두의 스마트홈 / 오날도의 스마트홈 만들기 ] 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연동 방법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 태그 외출/귀가 활용하기

 

14-1.png

 

14.png

 

 

스마트 태그가 있다면 스마트싱스 파인드 앱을 통해 실험실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싱스 파인드 메뉴로 이동 후

내가 등록한 스마트 태그를 선택하면 "들어오거나 나갈 때 알림 받기"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활성화한 후 설정 메뉴로 이동하면 실험실 기능으로 "선택한 장소에 스마트 태그 기기가 들어오거나 나갈 때 알림을 받습니다"라는 안내문구와 함께 들어올 때 / 나갈 때 / 들어오거나 나갈 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스마트싱스 스테이션과 스마트 태그를 활용해 입출입을 기록하거나 특정 인원의 들어왔을 때 혹은 나갔을 때 상황을 확인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5.png

 

 

아직은 실험실 기능이라 어느 정도 거리가 조금만 떨어져도 나간 것으로 인식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오차범위 내로 들어올 때 / 나갈 때를 인식해서 알림으로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엄청난 오차범위는 아니고 거리가 어느 정도 멀어졌을 때 나간 것으로 인식해서 나갔다고 안내를 해주니 이것도 활용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보였습니다.

 

 


마치며

 

smart.gif

 

스마트싱스를 통해 다양한 IoT를 구축하신 분들에게는 스싱 초보자의 기능이고 허브에 첫 입문하는 입문용 단말로 보일 수 있지만,

 

처음 입문하는 인원에게 "스마트허브 / 센서 / 연동"을 한 번에 묶어 활용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는 유용한 거 같습니다.

가격도 일반 허브를 구매해도 비슷한 가격대라 충전기능이 있는 허브라 생각하면 나쁘지 않았습니다.

 

조금은 더 스마트하게 스마트 홈 구축에 도전하는 입문 자라면 Zigbee와 Matter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 또한 초보자이지만 기존에 wifi를 연동해서 사용하던 단말에 비해 Zigbee를 통해 확장한 센서로 더 많은 루틴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배우는 입장에서 신기하고 더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볼 순 없을까 고민도 합니다.

 

스마트싱스의 접근이 어렵지만 시작해 보면 호기심이 생겨 도전할 수 있는 부분이 많으니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을 통해 스마트홈을 구축해 보세요.

 



[추천 링크]

 

▶ 스마트싱스 "루틴" 활용

▶ 스마트태그 "다양하게 활용"

▶ 문열림 센서 + 루틴 활용
▶ 공기청정 자동화 활용

 

 

Digital-Footer_솜브라.jpg

 

20 댓글
SmartThings
오 유용하겠네요 👍
기회되면 사봐야겠어요😆
SmartThings

허브가 없는 사용자였다면 입문용으로 좋아보입니다. 기존에 허브 가격이나 사용성 측면에서 본다면 괜찮은 가격대인거 같아요~!

지영2
Active Level 4
SmartThings

matter단말이 많아지면 연결 확장이 넓어지겠네요

SmartThings

국내에도 많은 단말을 판매해주면 좋겠어요 ! 시간이 걸리겠지만 통합형이라 결국은 모두 사용 가능한 시점이 올꺼에요~

FreestyleN
Expert Level 5
SmartThings
이번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이 기존의 허브와 비교해
무선충전+버튼+허브 기능을 한곳에
때려박은 제품인지라 확실히 편의성과 가격은
정말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

다만, 솜브라님이 언급하신 것처럼
충전할 때는 버튼의 위치를 가린다는 점에서,
버튼의 위치가 좀 아쉽게 느껴지네요 😭

그래도 무선충전기와 허브가 합쳐져있어 (+버튼)
앞으로 스마트홈을 구축하거나,
새로시작하시는 분들에게도 괜찮은 제품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루틴을 구성하는데 있어서도 정말
무궁무진 할 것 같네요 😆
(솜브라님이 앞으로 이걸로 어떤루틴을 구성하실지
기대가 되네요 ㅎㅎ)

개봉기와 연결방법부터 간단사용기까지
꼼꼼한 리뷰글 정말 잘 봤습니다 😄 👍 👍
즐거운 금요일 되세요! 😊 😊 😊
Do the Smartthings!
SmartThings

초기버전이라 아쉽긴한데 듀얼무선충전이랑 버튼부가 조금더 따로 빠져있으면 어땟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좀더 나아가 빅스비와 7인치 스크린까지 있으면 더더욱 좋을꺼 같은데 ㅠ 스마트싱스의 유용함을 모두가 경험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matter를 판매하는 제조사가 많아져서 많은 제품들을 연동해서 허브로 구축이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간단하게 기존에 사용하던 센서들을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에 물려줬네요~!

SmartThings
스싱 스테이션 구매고려중이었는데 글보고나니 구매욕구가 생기네요 색상 고민좀하다가 사야겠습니다. ㅎㅎ
SmartThings

스마트싱스 입문자나 기 사용자들도 사용하기는 편리해보입니다.

고수분들에 비하면 정말 간소한 홈구축이지만 ㅎㅎ matter와 zigbee 단말이 많아지면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꺼 같아 구매해봤습니다 만족합니다!

히피
Active Level 6
SmartThings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리뷰 중에서 가장 돋보이십니다 ^^

충전 상태와 관련해서 자동화 조건으로 가능한 내용들이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충전 관련 외에도 트리거로 쓸 만한 것들이 있을까요?
SmartThings
스테이션에 충전중일 때 / 누름 / 길게누름 / 두번 누름을 통해 루틴 조건을 만들 수 있고 기존 루틴과 동일하게 스싱에서 지원하는 단말을 연동해서 조건 발현도 가능합니다.Screenshot_20230128_141920_SmartThings_1000046306_1674883161.pngScreenshot_20230128_141907_SmartThings_1000046305_1674883148.png
히피
Active Level 6
SmartThings
정말 감사드립니다!
NEOGURI
Active Level 6
SmartThings
Fanless케이스로 설계를하고 버튼은 사이드에 있었으면 참 좋았을텐데 살짝 아쉽네요.그래도 디자인은 참 마음에드네요.정성스러운 글 잘봤습니다.🥰
SmartThings
버튼이 아쉽네요 ㅠ 듀얼 충전도 아닌부문도 아쉬웠구요 ㅎㅎ 디자인은 충전기 모양이 크게 느껴져서 허브보단 충전기 같아요ㅎㅎㅎㅎ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amsung_8Bss1Hd
Beginner Level 2
SmartThings

아이폰13미니로 스마트싱스를 설치했는데 설치되고 뭔가를 다운받으려는거 같은데 0%에서 넘어가지 않아 종로하고 홈으로 와서 스마트스테이션을 누르면 연결할수 없다고 나와요. 아이폰으로는 안되는 건가요? 전에 스마트싱스 허브로는 잘되고 있는데 새로운 스테이션으로는 제대로 설지도 안되네요

0 좋아요
옵션
SmartThings

안녕하세요, Samsung_8Bss1Hd님.
삼성 SmartThings 담당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멤버스 쪽지를 통해 안내 드렸으니, 아래 경로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 멤버스 쪽지 확인 방법: 멤버스 앱 → 하단 ‘커뮤니티’ → 상단 프로필 선택 → 쪽지

감사합니다.

0 좋아요
BlaHacker블래커
Active Level 8
SmartThings
게시글 잘 봤습니다. 몇년전부터 스마트싱스로 IOT기기들과 스마트싱스 허브를 사용한지도 3년이 다되어가는데 이젠 스싱허브에서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이 컴팩트하고 가격도 저렴해져서 고민중이었는데 솜브라님 게시글 덕분에 그나마 고민이 좀 덜게되었네요.

안그래도 스마트싱스 IOT기기들이 많아서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안그래도 스마트싱스 허브를 3년정도 사용해서 업그레이드를 해볼까 하네요.

기존 허브는 부피도 있고 제가 티비쪽과 공유기쪽에 설치를 해놨는데 그 빛샘 때문인지 눈과 자꾸 마주쳐서 좋진않았는데 그부분에서도 개선이 되었나보네요. 저도 한번 스마트싱스 경험을 여기다가 공유해보는 게시글을 써봐야겠네요.
다시 한번 글 잘 봤습니다.😊
SmartThings
선배님 이시네요!! 저는 허브를 1년전에서야 연동했습니다. 정식 허브는 아니고 m8 모니터에 동글 설치로 사용했는데 이번에 스싱 스테이션으로 매터 연결도 가능하다고 해서 궁금해서 사용해보고자 구매해봤어요 말씀하신거 처럼 어디에 둬도 예쁘고 어울리는 디자인이라 접근하기 좋은거 같아요

블래커님 경험도 기대를 해보겠습니다 😀
한아름
Active Level 6
SmartThings
이번에 스마트 싱즈 스테이션 받게 되었는데 이렇게 유용한 것이었군요....솜브라님 글 보고 열심히 활용해보겠습니다👀🥹🥰
SmartThings
오오 스싱스테이션을 받으셨군요 스마트싱스의 입문 아이템으로 강추 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루틴 부터 조금 더 욕심내서 zigbee 연동으로 손쉽게 스마트한 삶을 즐겨보세요~!
SmartThings
저도 요즘 활용해보고 있는데
평소에 불편했던 것들을 Iot 디바이스로 고쳐나가니까 너무 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