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해결됨! 해결됨

제목:

새로운 10년의 시작, 갤럭시 S20 울트라 2달 사용 리뷰

(게시글 작성 시간: 05-03-2020 01:13 PM)
1637 보기
솜브라
★★
옵션
갤럭시 S

새로운 10년의 시작, 갤럭시 S20 울트라 2달 사용 리뷰

 

1.png

 

 

갤럭시 S20 울트라를 사전 구매한 후 메인 폰으로 사용하면서 이런저런 이슈들이 많았습니다.

초점(AF) 이슈에서 커진 센서로 인한 근거리 초점에 대한 적응력 등 불편한 점과 좋았던 점을 2달 사용한 리뷰를 통해 작성해봅니다.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있으며, 전문적인 지식이 아니니 글 작성자의 부족한 정보는 아래의 댓글로 보강해주세요 :)


 

디자인(Design)

 

2.png

 

 

전면의 화면은 흠잡을 곳 없이 풀 스크린을 보여줍니다, 인피니티 O 의 카메라 크기도 엄청 작아져서 아마 빠르면 다음 세대 혹은 그다음 세대에서 UDC가 적용된 모델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갤럭시 S20 시리즈에서는 120Hz의 높은 주사율이 적용되었습니다, 높은 주사율을 사용해보면서 높은 해상도를 잃는 대신 빠릿빠릿하고 멋진 디스플레이 주사율 반응속도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3.png

 

하지만 아쉬운건 역시 높은 해상도였습니다, Beta 버전에서 잠깐 보였던 "가변형 주사율" 기능이 아직 테스트중인지 정식에 추가되지 않아 아쉬움을 보여주는데 이 부분이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되면 디스플레이 영역은 만족도가 높아질 것 같네요.

 

4.png

 

 

이번 갤럭시 S20 시리즈 부터 엣지 곡률이 엄청나게 줄었고, 이게 엣지가 적용된 화면인지 2.5D 글라스가 적용된 화면인가 싶을 정도의 느낌이 강할 만큼 엣지의 발전이 느껴졌습니다.

 

엣지 디스플레이를 싫어해서 Flat 한 제품을 원하시는 지인들도 이 정도 곡률이거나 조금만 더 수정하면 큰 불편함은 없을 것 같다고 하는거보면 첫 출시 때 완만했던 엣지곡률보다는 많이 개선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jpg

 

 

노트10 부터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이 한쪽으로 이동을 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두 파트로 나눠진 버튼이 캡쳐나 한 손으로 사용 시 더 편한 것 같습니다.

 

한쪽에 몰려 있으면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주긴 하지만 한 손으로 캡쳐하기가 번거로웠고 헷갈릴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6.jpg

 

 

출시 전부터 디자인 루머가 엄청났던 울트라의 후면 범프는 엄청난 크기로 아직도 적응이 되지 않습니다.

북두칠성 배열의 루머와 달리 조금은 간결하게 정리된 모습으로 나와줘서 그나마 다행이지 않나 싶습니다.

 

저는 블랙 컬러를 선택해서 빛을 받는 게 아니라면 컬러감이 통일되어있어서 크게 카메라가 도드라진다 라는 느낌은 받지 않았으나, 여전히 볼 때마다 큰 카메라가 적응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 기술력이 좋아지면 점차 작아지거나 새로운 배열로 디자인을 살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삼성은 S6부터 후면 유리 재질을 채택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번 유광 소재의 제품이 출시되었고 조금의 차이점이라면 편광필름 혹은 색다른 컬러감으로 차이점이 있었는데요.

 

사실 개인적으로 이번엔 무광 느낌의 유리가 채택되어 조금은 매트한 느낌의 후면을 기대했습니다.

아쉽게도 출시 제품은 유광으로 예쁜 컬러가 없는 단색 [블랙][그레이] 로 출시되었습니다.

 

차라리 울트라 모델만 무광 재질을 채택하여 고급스러움을 더해주었다면 카메라 범프에 신경이 덜 쓰이지 않았을까 아쉬움을 남겨봅니다.


카메라(Camera)

 

카메라에 대해서 가장 할 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의 광고를 보면 대부분 카메라에 대한 강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7.png

 

 

카메라, 총 4개의 카메라를 탑재하여 하드웨어적으로는 엄청나게 좋은 제품입니다.

1억 화소를 가진 메인 광각 카메라와 기믹이지만 100배 스페이스 줌을 할 수 있는 폴디드 줌 망원 렌즈, 멋진 풍경을 찍을 수 있는 초광각 카메라, AR과 거리측정을 하는 Tof 카메라가 있습니다.

 

13.png

 

12.png

 

11.png

 

10.png

 

9.png

 

8.png

 

 


저조도에서 밤을 더 밝게 야간모드

 

14.gif

 

 

야간 사진은 선명하고, 커진 센서를 통해 저조도 촬영도 좋아졌습니다. 

갤럭시 S20 에 적용된 야간 촬영 방식은 한 번 촬영하면 여러 장의 사진을 찍고, 노이즈가 덜한 부분들만 조합해 뛰어난 사진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손각대를 통해 숨을 참기는 조금은 어렵긴 하지만 야간에도 밝고 좋은 사진을 보여줍니다.

더 멋진 야경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삼각대가 있으면 더 좋을 거 같았습니다.

 

야간 사진은 손떨림의 상황을 인지하여 노출값에 맞는 대기 시간을 달 모양의 애니메이션으로 표현되며

달 모양의 애니메이션을 귀엽게 표현해주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활동을 못해서 간단하게 촬영해본 야간 사진을 몇 가지 첨부합니다.

 

18.jpg

 

17.jpg

 

16.jpg

 

15.jpg

 


1억 800만 고화소 카메라

 

19.gif

 

1억 800만 화소는 생각보다 자주 활용하지 않았습니다,

용량이 엄청 크며 카카오톡을 통해 전송을 할 때 리사이징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사진에 따라 촬영 속도가 한 박자 늦은 감이 있었습니다.

 

정말 고화소의 사진을 기록하거나, 출력할 것이 아니라면 개인적으로는 일반 광각 카메라가 더 좋은 품질을 보여준다고 느꼈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좋은 카메라 스펙을 가져서 막 찍어도 좋은 사진과 멋진 사진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건 AF와 고화소 이미지 센서 탑재로 센서 크기가 커져 심도가 얕아지면서 광각 렌즈 기준으로 초점 거리가 10cm 이상으로 길어져 가까운 물체를 촬영 시 배경이 흐려지거나 초점이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여 근거리 촬영이 어려운 점이었습니다.

 

[근거리 촬영]

 

20.png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은 근거리 촬영 시 가까이 가서 촬영하여 AF를 맞추면 가까이서 촬영하는 근거리 촬영이 가능합니다.

 

21.png

 

 

다만 S20 울트라의 경우 위에 말한 바와 같이, 근거리 촬영의 경우 어느 정도의 거리를 두고 촬영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받았기 때문에 그렇게 적응하며 사용했습니다.

그래도 이걸 미리 고지하거나 이러한 부분에 대한 소비자의 안내 문구가 등장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매우 아쉬웠습니다.

 

22.png

 

 

예를 들어 보면 라이브 포커스의 경우 초점거리가 있기 때문에 거리를 두고 촬영하라는 안내 문구가 나타납니다.

Tof 센서를 탑재한 갤럭시 S20 울트라의 센서를 활용해 어느 정도의 거리가 가까울 경우 "대상과 너무 가깝습니다 10cm의 거리를 두세요"라는 안내문 구라도 떴으면 이용자의 불편이 조금 덜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상차 AF]

 

갤럭시 S10 까지는듀얼 픽셀 방식이 적용되었지만 갤럭시 S20은 위상차 인식 AF가 적용되었습니다.

듀얼 픽셀은 하나의 화소에 두 개의 포토다이오드를 집적해 카메라가 빠르게 초점을 맞추는 방식입니다.

 

23.jpg

 

 

하지만 위상차 AF피사체의 앞쪽과 뒤쪽의 위상의 차, "공간의 차"를 계산해서 AF를 잡는 방식입니다.

위상차 AF는 전체 화소 중 일부(5% 이하)만 초점 용도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픽셀 방식보다 피사체 초점을 빨리 잡기 어렵다고 합니다.

한정된 크기의 이미지 센서에 너무 많은 픽셀을 넣을 경우, 단위 픽셀 당 빛을 받아들이는 면적은 오히려 감소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말이 어려운데 고해상도의 센서를 통해 갖는 부작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AF의 속도가 느리고 AF가 바보처럼 잡혀버립니다.

 

삼성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번의 테스트를 통해 펌웨어를 배포하였지만, 아직 만족스러운 속도와 AF의 정확도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외에서는 엑시노스 모델을 기준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AF가 어느 정도 개선이 되었지만 국내판에는 아직 새로운 업데이트가 없어서 AF에 대한 불만이 많은 상황입니다.


8K 동영상 촬영

 

24.png

 

 

갤럭시 S20 시리즈에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8K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출시되었습니다.

촬영 프레임수는 24 fps이고 손떨림 및 저조도에서는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8K 영상물을 촬영할 수 있다는 건 신기하고 놀라웠습니다.

 

8K 영상 촬영을 하고 나서 원하는 부분만 캡쳐하여 고화소의 이미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보여주지만

아직은 8K 영상을 편집할 장비가 없는 저에게는 크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닌 거 같았습니다.

 

25.png

 

 

삼성 편집 앱 자체로 영상 구간을 잘라내 편집은 가능하지만, 텍스트 및 영상을 합치는 부분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어 보였습니다.

 

8K 영상 고효율의 영상 촬영은 일반 이용자가 접근하기는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정말 고화소의 영상을 기록하거나 촬영 후 좋은 품질의 이미지 캡처본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거 같습니다.

 

 

 

* 8K 영상은 유튜브에서 화질을 "8K"로 설정해주셔야 원본 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26.jpg

 

 

갤럭시 S20 울트라 출시와 함께 몇 번의 소프트웨어와 개선 작업이 있었습니다.

본 내용에는 담지 못했지만 @감자해커 님의 글 [ 3월 업데이트 분석 ], [ 4월 업데이트 분석1 ], [ 4월 업데이트 분석2 ] 을 통해 개선점과 자세한 안내가 되어있으니 한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카메라가 중점이 되다 보니 카메라에 대한 내용만 담았는데요, 

 

카메라에 대한 홍보는 많았지만, 정작 소비자가 이 카메라를 사용하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하는 것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드네요,

 

물론 새로운 제품은 공부하고 배우면서 사용해야 하지만 기존에 스마트폰이라는 부분이 막 찍어도 잘 나오는 카메라, 그냥 일상에서 생각날 때 집어 들어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를 넘어서 이제는 조금은 카메라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필요한 카메라가 되어버렸습니다.

다음 소프트웨어에서 많이들 불편해하는 부분이 다른 방향성으로 개선이나 수정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_ _ )


2 답변


채택된 답변
채택된 답변
쥐니
Expert Level 5
갤럭시 S
근거리... 멤버스에서 카메라 부품이 다르니 10cm거리를 두라 는 등 제품 구입 후 알려주는게 아니라 구입전 알려줬으면 더 좋았을텐데 울트라는 최고의 폰인데 사전 안내 부분이 아쉽네요ㅎㅎ

원본 게시물의 답변 보기

채택된 답변
또또네
Active Level 4
갤럭시 S
리뷰의 질이 대단합니다 ㅎ 잘봤구요.. 전 S20의 과한 샤픈이 덜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맴버스로 건의를 했는데 샤픈이 과해서 음식이나 풍경 촬상시 너무 인위적이고 노이즈가 보이더군요.. 그리고 솜브라님이 말씀하신 대상거리 표시는 왜 안해주는지 모르겠습니다. TOF도 있는데 이것도 내부 심의때문에 안되는건지 ..
그리고 울트라는 사실상 4배까지는 최상의 결과물을 뽑아낼수 있었네요. 10배는 하이브리드라 약간 아쉽고 100배는 뭐..
추 후 업데이트로 많이 개선되길바랍니다.

원본 게시물의 답변 보기

30 댓글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s20 후기 잘봤습니다!!!
정말 s20의 매력은 카메라인가봐요😉
갤럭시 S

카메라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를 했으나 소프트웨어가 받쳐주지 않아 아쉬움이 큰 제품입니다.

소프트웨어를 꾸준히 업데이트 했지만 변화가 없어서 아쉬움이 크네요 5월 중 업데이트가 있다고 하는데 그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해볼까합니다.

김밥천국
Active Level 6
갤럭시 S

 

근거리 촬영시 불편함을 안내하지 않은 건 안타깝네요

갤럭시 S

기존에 사용해오던 방식대로 다들 아마 사용하셨을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안내는 삼성멤버스의 댓글을 통해서만 안내가 되었고 이를 공식적으로 제품의 안내서나 위에서 말한대로 라이브포커스처럼 안내가 없었던건 너무아쉽네요

갤럭시 S
전체적으로는 마음에 안드셨군요 흠흠
갤럭시 S

고품질의 사진을 보여주긴한다만 아쉬운점이 더 많이 보이는거 같았습니다.

조금의 흔들림에도 초점이 나가버리니 초점이 제일 사용하면서 불편했습니다.

근거리 초점의 경우 검토중이라고 하셨으니 다음 업데이트를 기대하고 있다만... ㅠ

 

갤럭시 S
전체적으로 보면 불편한점이 꽤 있네요🤔
수정펌으로 괜찮아지길 기대해야죠😭
갤럭시 S

5월중에 있을 펌웨어에 모든점이 고쳐지고 만족도가 높아졌으면합니다 :)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혹시 배터리는 S20u의 성능을 잘 받칠만큼 오래가나요🤔
갤럭시 S

LTE 상태에선 괜찮습니다, 이게 120Hz와 60Hz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른데 120Hz를 사용하고 풀 LTE와 5g 사용하고 있어서 조금은 부족해서 보조배터리는 챙겨다녔네요 ㅎㅎ

 

LTE에 60Hz에서는 괜찮았습니다. 다만 120Hz와 5G 면.... 줄줄 샙니다 ㅠㅠ

갤럭시 S
LTE 우선모드에서는.. 실사용 화면켜짐 시간이..
10시간 이상입니다.. 배터리 테스트가 힘들었어요~ 😅😅😅
채택된 답변
쥐니
Expert Level 5
갤럭시 S
근거리... 멤버스에서 카메라 부품이 다르니 10cm거리를 두라 는 등 제품 구입 후 알려주는게 아니라 구입전 알려줬으면 더 좋았을텐데 울트라는 최고의 폰인데 사전 안내 부분이 아쉽네요ㅎㅎ
갤럭시 S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과 달라서 많이들 혼란스러워 했고 그걸 안내받은건 멤버스 인원 뿐이니 이게 전체적으로 인원들이 인지하기에는 광고나 각종 안내가 가능한 매체를 통해 안내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ㅠㅠ

Note20g
Expert Level 5
갤럭시 S
S20 울트라 2달 사용기 잘봤습니다~
제 생각에는 울트라보단 S20+가 더 낫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카툭튀가 너무..거슬립니다ㅠㅠㅠ
갤럭시 S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1억화소나 100배줌이 굳이 필요한가? 울트라와 플러스의 차이점이 크게 있나 싶긴하더라구요 ㅎㅎㅎ
갤럭시 S
솜브라님 글솜씨가 대단하십니다 ㅎㅎ
혹시 100배줌 했을때 화질이 안좋은것은 추후 업데이트로 개선이 가능할까요?
갤럭시 S
100배줌은 디지털줌입니다.
망원단 줌(5배)이 가장 선명하며 10배 이상은 사실상 사진으로써의 좋은 화질을 얻기 어렵습니다.
CROSK62
Active Level 7
갤럭시 S
기능들이 다들 뭔가 부족하네요
다음차기작에서 개선되길바랍니다!
갤럭시 S
다음 차기작에서는 당연히 개선되야할 부분 같고 현재 기종에도 빠르게 문제점이 해결이 되어야 할 것 같아요 ㅜ ㅠ

카메라가 나쁜건 아니지만 적응과 일부 소프트웨어가 받쳐주지못하는점이 아쉬움이 넘나크네요
킴날트
Active Level 5
갤럭시 S
멋진 20u 고민고민 카메라보면 넘어가고싶네요 잘보았습니다
갤럭시 S
ㅎㅎㅎ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제품이긴 한데 고민은 되는 가격이죠...
갤럭시 S
우리나라에도 하루빨리 수정펌웨어가 배포었으면 좋겠네요^^
객관적인 사용기 잘 읽었습니다👍
갤럭시 S
ㅠㅜㅜㅜ맞아요 수정펌 빨리나오면 좋겠습니다... 잘못된 부분은 빨리 고쳐나갔으면 합니다 화이팅!
갤럭시 S
네^^ 맞아요~~!!화이팅입니당😁😁😁
alsgh529
Expert Level 5
갤럭시 S
오늘 S20 보고왔는데..
카툭튀 생각보다 높네요😱
120hz가 확실이 부드럽긴 했네요👍
갤럭시 S
네 맞아요 바닥에 두면 덜컹덜컹 ㅎㅎㅎㅎ 120Hz는 정말 부드럽고 좋더라구요 ㅎㅎㅎ
채택된 답변
또또네
Active Level 4
갤럭시 S
리뷰의 질이 대단합니다 ㅎ 잘봤구요.. 전 S20의 과한 샤픈이 덜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맴버스로 건의를 했는데 샤픈이 과해서 음식이나 풍경 촬상시 너무 인위적이고 노이즈가 보이더군요.. 그리고 솜브라님이 말씀하신 대상거리 표시는 왜 안해주는지 모르겠습니다. TOF도 있는데 이것도 내부 심의때문에 안되는건지 ..
그리고 울트라는 사실상 4배까지는 최상의 결과물을 뽑아낼수 있었네요. 10배는 하이브리드라 약간 아쉽고 100배는 뭐..
추 후 업데이트로 많이 개선되길바랍니다.
갤럭시 S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삼성이 매번 언팩 이후 기능이 추가된 소프트웨어나 자잘한 수정펌웨어가 많았습니다

이번 울트라도 그럴꺼라 믿고 소프트웨어를 기다리고 또 기다렸지만 아직 만족하는 결과물이 아닌점이 너무아쉽네요.

대상거리 표시는 내부적으로도 테스트를 당연히 해봣을꺼 같고 검토도 했을꺼 같긴한데 이런 사소한 부분은 소비자에게 미리 고지나 안내가 되면 딱히 문제될껀 없어보입니다만 그에 대응하지 못한게 아쉽네요.

망원 렌즈는 망원으로 전환시 나쁘지 않았고 쓸만했는데 줌을 했을때 망원단으로 넘어가는 딜레이가 조금은 아쉽네요 ㅎㅎㅎㅎ

몇가지 제안은 조만간 정리해서 또 올려보고자 합니다.
다시한번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빨리 좋은 업뎃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화화
Expert Level 1
갤럭시 S
2달간의 경험에 대한 내용이라 매우 신뢰도 있는 실증자료 기반의 상세한 고고퀄 내용이군요! 😀😀 잘 봤습니다. 갤럭시 S20울트라를 구매하실 분들에게 상당히 참고될 글입니다👍🏻👍🏻
갤럭시 S

오늘은 제가 모니터링할때 화화님이 댓글을 남겨주셔서! 실시간으로 답변드립니다 크크

매번 일중이거나 바쁠때 알림와서 ㅠ 답변못드렸네용 죄송해용 

 

2달간의 사용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화화님 울트라 쓰면서 ㅠ 아주살짝은 불편한 점도 남겼는데 이번 5월 패치때 수정이될까 걱정이네요 ㅠㅠ

 

많이들 참고되었으면하고 이글은 5월 수정펌에서 개선이 된다면 새롭게 제가 또 리뷰해볼생각이에요 :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