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안드로이드 공장초기화시 복구 불가?

(게시글 작성 시간: 03-23-2024 10:53 AM)
264 보기
S928N
Expert Level 2
옵션
갤럭시 S
https://youtu.be/buILV2Bv6aY?si=60dQtxlQAOorDCWb

해당 영상이 팩트라고 하기에는 전문 자료는 없고
자극적인 복구 가능하면 국과수에서 스카웃 한다 이런 내용이긴 합니다

신뢰라고 하기 보다는 저 정보로 자세한 정보를 찾아 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13 댓글
문의견가
Active Level 6
갤럭시 S
복구 됩니다.. 암호화키도 사람이 만들었기 때문이죠.
0 좋아요
레이너
Active Level 4
갤럭시 S
안드로이드 버전 올라가면서 초기화시 암호화키가 날아가게 변경되었다고 설명이 나오는데요?

암호화키가 사람이 만들었니 하는게 논점이 아니구요.

저 영상에선 암호화키가 함께 삭제되니 복구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단지 저 영상 내용이 확인된 사실인지가 논점이고요.
0 좋아요
문의견가
Active Level 6
갤럭시 S
절대 보안 애플도 이미 해킹되어 데이터 추출이 됩니다.. 과연 암호키가 날라 간다고 해서 데이터 추출이 안될까요 ???
0 좋아요
레이너
Active Level 4
갤럭시 S
이건 해킹으로 데이터가 유출되는 것과는 원리 자체가 다른겁니다.

해킹으로 유출되는건 살아있는 데이터고요.

지금 계속 얘기중인건 물리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거에요.

암호키라고 표현을 하고 있지만 해킹을 해서 가져가도 이미 데이터값은 변조되어 있습니다.

아예 원리가 다른겁니다.

말씀하시는거보니 어떻게 다른지 기술적으로는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0 좋아요
문의견가
Active Level 6
갤럭시 S
일반인이 알기 좋게 해킹이라고 표현 한것 입니다. 스마트 폰 공장 초기화 암호키 날라감 그 암호키를 다시 생성하여 복구하는 방법을 크랙킹 이라고 합니다. 이 방법은 그전 pc에서 널리 쓰이는 방식입니다. 안드로이드 보안 기반도 리눅스 기반 베이스로 제작 되어 있기 때문에 .. 생략 ...그 데이터가 정말 중요한 데이터라고 하면 그 공장 초기화 한 암호키 복구 할수 있습니다. 근데 복구할려면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겠죠... 복구는 되나 결론 돈이 문제이것죠... 현존 데이터 복구 불능 방법은 0번 섹터 부터 n번 섹터 까지 쓰기모드로 해야 영원히 복구 안됩니다.
0 좋아요
레이너
Active Level 4
갤럭시 S
비현실적인 조건까지 고려하면서 복구가능성을 언급하여 비합리적인 불안감을 주시는 이유가 뭔가요?

애당초 암호화키 자체도 FBE 512비트로 전환된지 오래됐습니다. 그 암호화키도 복구한다는 가정까지 하시는건데, 그런식이면 세상에 안전하게 쓸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모든 보안은 현실적으로 해체할 수 있는지에 맞게 설계하는 것이지 무작정 어떻게든 풀고, 또 그것도 어떻게든 풀고 꼬리물기식으로면 못 풀게 없죠.

사실상 복구못합니다.

현관문에 자물쇠 1개보다 100개가 안전하겠죠. 키보다 비밀번호 30자리가 안전할거고요. 비밀번호+물리키+지문인식 3중 보안이 제일 안전하죠.

그래서 그렇게 설치해놓고 사시나요?

이것도 같습니다.

현재 구글이 기준으로 사용하고 일는 FBE 512비트 암호화키에서 공장초기화시 암호화키가 삭제될 경우 그 암호화키를 복구하는 것은 엄청난 시간과 자원이 투입되며 어줍잖은 데이터 악용하려는 조직이 그렇게 쉽게 복구할 수준이 아닙니다.

그 시간에 초가화되지 않은 폰 구해서 데이터 빼는게 빠르겠습니다.

현실적인 얘기를 좀 해주세요.
0 좋아요
문의견가
Active Level 6
갤럭시 S
님 주장도 맞지만 뉴스도 안보신것 같네요 ?? 미국에 이런 사건이 있었죠. 중요 범죄자인데 그 범죄자가 쓴 폰이 애플이었습니다. 물론 공장초기화도 되어 있었습니다. 애플에서는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복구 못해 준다고 했죠. 미국 우수한 인재들이 그 애플폰을 복구하여 미국 법원에 증거 자료로 채택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 내용이 무엇인지 아시는 가요 ??? 창과 방패 싸움은 영원히 된다는 뜻이죠.. 이것을 부정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단지 시간이 걸릴 뿐이죠.
0 좋아요
레이너
Active Level 4
갤럭시 S
알고 있습니다.

그건 국가기관에서 엄청난 자원을 투입해서 엄청난 기간동안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걸 걱정해서 그럼 일반사용자가 초기화를 해도 불안해할 정도냐가 논점입니다.

그냥 지기 싫어서 자꾸 얘기하시는거 같은데, 적당히 하시죠.

일반 사용자가 지금 구글이 레퍼런스로 삼는 암호화 기반 초기화를 해서 불안할 필요는 없습니다.

누가 일반 개인폰을 그렇게 대량의 인력과 장기간을 투입해서 몇 년씩이나 복구하고 있습니까?

저도 그 얘기 다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폰은 몇 세대나 한참 전입니다.

그 일을 계기로 안드로이드 암호화 기준도 강화되는 것에 영향을 미쳤고요.

뭐가 먼저인지 놓치고 계시네요.
0 좋아요
문의견가
Active Level 6
갤럭시 S
제가 전문적인 용어는 거의 안씁니다. 여기에 전문적인 용어 쓴다고 하여 알아 들을수 있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 님이 쓴 글 태도 때문에 제가 약간은 흥분 한것입니다.. 아무리 사이버 상이지만 남을 평가하는 글은 자제 부탁 드립니다. 1711254101586.jpg
0 좋아요
레이너
Active Level 4
갤럭시 S
그런 말씀하시기 전에 본인 댓글 성찰이 먼저 필요하지 않을까요?

이 글 원문 유튜브 영상은 어느정도 합리적인 수준의 내용이었고 질문자는 그거에 대해서 불안감을 느낄 필요가 있는지가 논점이었습니다.

근데 님의 첫 댓글을 보세요.

"복구 됩니다.. 암호화키도 사람이 만들었기 때문이죠."

이렇게 무책임한 댓글이 어딨습니까?

님의 댓글 하나로 질문자분의 행동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합리적으로 걱정안해도 되는 부분인지 검토하고 댓글을 다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레벨6 신 것으로 보아 많이 쓰시다보니 그냥 툭툭 쓰시는 것 같은데, 대부분 사용자들은 일반 사용자 기준에서 어떤지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님 댓글이 과도한 불안감을 조성했기에 토론이 펼쳐진 것이구요.

그리고 제가 그 문장을 쓴게 기분이 나쁘시다는데, 님의 두 번째 댓글도 보면 "절대 보안 애플도 이미 해킹되어 데이터 추출이 됩니다..과연 암호키가 날라 간다고 해서 데이터 추출이 안될까요???"

이 댓글 역시 어떤 합리적인 분석에 기반한 생각인지 표현하지 않고 본인 생각을 그냥 적었을 뿐입니다. 이 문장을 보면 당연히 기술적인 이해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얘기 듣기 싫으시면 어떤 글에 답변을 하실 때 근거를 확실하게 하되 쉬운 용어로 쓰시고,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해서 모르는 분들에게 답을 해주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이게 귀찮으시면 함부로 답변 쓰시는건 다른 이용자에게 혼란만 주는 피해가 생깁니다.

그리고 댓글로 답변하라고 아무도 강요하지 않습니다. 님이 좋아서 답변 쓰시는 거구요. 올바르게 답변이 싫으시면 눈팅만 하시면 됩니다.
0 좋아요
문의견가
Active Level 6
갤럭시 S
공식적인 미국공인 기관 뉴스 다른 국가 공인 기관에서도 복구가 됐다고 했는데 ?? 저 유튜버가 잘못된 정보를 이야기 하는데 잘못된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해 하라고 하는 것이 잘못된것 같네요. 아니라는 것을 아니오 라고 말하는 것이 잘못된 글인가요 ?? 현실성이요 ?? 저거 하나 복구 할려고 지금도 우수한 엔지니어분들이 밤세워 일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현실성있게 이야기 드리면 데이터의 희소성의 가치 이것죠.
0 좋아요
레이너
Active Level 4
갤럭시 S
본인이 무슨 말 하는지는 알고 쓰시는건지요.

또 논점 이탈해서 원점이네요.

국가급에서 복구시도하는거 예를 들면서 말씀하시는게 무슨 의미가 있어요 지금.

윗 댓글에서 그렇게 설명드렸는데 도돌이표 마냥 같은 말을 또 하고 있네요.

위에서부터 차분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뜬금없이 복구하려고 엔지니어들이 밤세워 일하니 마니 얘기는 왜 하시는건지도 모르겠네요. 그건 다른 얘기인데.

자꾸 궤변으로 논점 흐리지 마시구요.

이해할 생각이 없으신 분에게 이해시키려는게 무의미하네요.

위에부터 다시 찬찬히 읽어보시고 그래도 납득안가시면 그렇게 생각하실 수 밖에요.

수고하세요.
0 좋아요
와글
Active Level 3
갤럭시 S
공장 초기화 과정에서 메모리의 더미 데이터 값들을 전부 초기화한다면 복구 못하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