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베타 시작 전 가볍게 보는 안드로이드 10 변경점

(게시글 작성 시간: 10-10-2019 01:23 PM)
1907 보기
Bluesion
Active Level 8
옵션
기타

조만간 One UI 2 베타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베타에 참여하시기 전 안드로이드 10 변경점에 대해 간단히 숙지하시면 더 좋을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안드로이드 10이니까 간단하게 10가지 기능만 소개하겠습니다 :)

 

* 본 게시물은 PC 환경에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새로운 제스처

gesture.gif
아마 여러분들이 가장 고대하시는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새로운 제스처는 아이폰의 그 제스처와 상당히 닮아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제조사와 서드파티 앱들의 제스처는 정말 인상적이지만, 파편화가 심해져 표준 제스처를 정하게 되었다"고 밝혔는데요, 실제로 이번 안드로이드 10 적용 기기는 모두 새로운 제스처를 강제적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기존 제조사 제스처의 경우 설정 깊은 곳에 숨겨 놓으라는 구글의 가이드도 있는 만큼, 이번 One UI 2에서는 새로운 제스처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새로운 제스처만 쓸 수 있는 건 아니고, 기존 제조사 제스처도 사용이 가능하며, 서드파티 앱의 제스처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One Hand Operation+ 역시 서드파티 앱에 해당되기에 여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화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여 뒤로가는 제스처 역시 포함되어 있는데 (아이폰의 뒤로가기 제스처), 이 제스처 때문에 일부 UI 작동 방식이 바뀔 듯합니다.
기존 네비게이션 드로어를 스와이프로 구현했었는데, 안드로이드 10 유저들은 더 이상 스와이프로 드로어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android-n-hamburger-menu-settings.png
햄버거 아이콘을 클릭해야만 드로어를 볼 수 있는데, 구글에서는 이에 대해 "어쩔 수 없는 선택"임을 밝혔습니다.

(햄버거 메뉴는 위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아이콘입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android-developers.googleblog.com/2019/08/gesture-navigation-backstory.html

 


2. Project Mainline

image3.png
프로젝트 트레블이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속도를 2.5배 정도 늘렸다고 합니다. 이번 안드로이드 10에서 구글이 새로 소개하는 프로젝트 메인라인은 보안패치를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전까지는 새로운 보안패치를 무조건 제조사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받아야만 했는데, 메인라인으로 인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보안패치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더 이상 보안패치 때문에 고통 받는 일은 없을 듯 합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android-developers.googleblog.com/2019/05/fresher-os-with-projects-treble-and-mainline.html

 


3. Dark Mode

image12.png
구글이 드디어 공식으로 다크 모드를 지원합니다. 사실 다크 모드는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부터 차근차근 준비되었던 기능입니다.
안드로이드 4.0부터 4.4까지 기본 테마가 어두운 테마였던 것을 생각해보면, 이미 구글은 몇 년 전부터 다크 모드를 쭉 연구하고 베타 테스팅 했었습니다.

 

다크 모드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면서 다른 서드파티 앱들도 다크 모드를 지원할 것 같습니다.
이제껏 서드파티 앱들이 다크 모드를 지원하지 않은 이유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사용자가 없었기 때문이죠.
이제 안드로이드 10부터 다크 모드를 지원하니 다크 모드 사용자가 늘어날 것이고, 이로 인해 서드파티 앱들도 슬슬 대비를 할 것 같습니다.

 

강제 다크 모드가 안드로이드 10에 존재하는데, 이 강제 다크 모드는 하드코딩 된 색을 AI를 이용해 어둡게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강제 다크 모드는 서드파티 앱에서 지원을 해줘야 하는 부분이라, 당분간은 개발자분들에게 다크 모드를 적용할 시간을 줘야할 것 같습니다.

 


4. Scoped Storage

Android_Q.png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기능입니다. 워낙 반대가 심해서 보완한 다음에 차기 안드로이드에 정식으로 적용하기로 한 기능이기도 합니다.
API 자체는 안드로이드 10에 남겨두어서 개발자들이 적용할 시간을 주기로 했습니다.

 

보안을 위해 새로 도입된 개념인데, 이전에는 앱들이 내장메모리 접근 권한만 얻으면 모든 폴더와 파일에 접근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Scoped Storage는 앱이 자기만의 폴더와 파일만 접근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하면, A라는 앱이 B라는 앱 공간에 접근을 하지 못합니다.

 

삼성 폰 유저들은 이미 Scoped Storage를 경험 중입니다.
보안 폴더 기능이 Scoped Storage와 매우 유사합니다. (완전히 같지는 않지만)
어떤 파일을 보안 폴더로 넣어버리면 일반 파일 탐색기로는 절대 그 파일에 접근이 불가능한 것처럼, 이와 같이 다른 앱에서 해당 앱 데이터의 접근을 차단하는 것이 Scoped Storage입니다.

 

덕분에 보안 측면에서는 상당히 좋아지겠지만, 사용자들은 약간의 불편함을 겪어야 합니다.
공용 데이터에 접근하려면 안드로이드 기본 파일 관리자를 사용해야하고, 공용 데이터가 사진/동영상/음악 이렇게 세분화 되다보니 허가해야 하는 권한이 많아집니다.
현재 갤러리 앱들은 내장메모리 권한 하나만 주면 되는데, 이제는 사진 권한, 동영상 권한을 줘야 한다는 말입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동영상을 한 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events.google.com/io/schedule/events/ce2389d7-7f7b-45e1-a5d0-c93debb143c4

 


5. ART 개선

art-profiles.png

ART 런타임을 개선해서 앱 실행속도는 더 빨라지고, 메모리는 적게 먹으며, 실행은 더 부드러워졌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5.0 부터 채택된 ART는 새로운 안드로이드 버전이 나올 때마다 항상 발전을 이루어왔는데, 이번에도 역시 더 개선되어 나왔습니다.


플래그쉽 스마트폰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느끼기 힘들지만, 저처럼 보급형 스마트폰을 쓰는 경우 체감이 가장 많이 되는 부분입니다.
A7 2017이 파이로 업데이트 되었을 때 앱 설치 속도가 유의미하게 빨라졌는데, 이 역시도 ART 개선으로 인한 부분이었죠.

 


6. Thermal API 개방
이전 안드로이드까지는 Thermal API를 서드파티 앱에서 사용할 수 없어서 발열에 대한 별 다른 조치를 취하지 못했습니다.
이번 안드로이드 10에서는 Thermal API가 공개되어 카메라나 게임 앱이 자체적으로 발열이 심한 상황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EX) 발열이 심할 경우 게임 앱이 자기 스스로 해상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이 Thermal API는 아쉽게도 One UI 2 베타에서는 만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는 구글 Pixel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구글에서는 여러 제조사와 협업을 거쳐 최대한 빨리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디지털 웰빙 대시보드 기능도 오랜 기간동안 픽셀 기기에서만 열어주다가 결국 삼성이 대시보드 기능을 따로 만들어서 One UI 1.1부터 넣었죠.
Thermal API도 대시보드와 같이 삼성 기기 적용까지는 오래 걸릴 것이라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7. 오래된 API 지원 중단
오래된 API에 대해 지원을 중단하는 건 합리적인 일이지만, 이번 안드로이드 10은 조금 다릅니다.
오래된 API를 쓰는 앱에 대해 구글이 좀 더 강력하게 대응하도록 합니다.
오래된 앱을 쓰는 경우 경고 알림을 맨 처음 실행할 때 보내주고, 권한이 필요한 앱은 따로 권한 관리 다이얼로그도 띄어줍니다.

 

물론 대부분 앱이 최신 API를 쓰고 있기 때문에 위 알림을 보는 일은 극히 드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외에도 android.preference를 지원 중단하는데, 이는 AndroidX 라이브러리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Support Library도 싹 다 지원 중단하고 강제로 AndroidX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추가로 안드로이드 4.0 때 처음 소개된 Android Beam도 지원 중단이라고 합니다.

 


8. 향상된 디지털 웰빙
- PIP 모드나 멀티윈도우나 Instant 앱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제대로 앱 사용량이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회색 모드와 방해금지모드를 각 앱별로 적용이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 백그라운드에서 새로운 액티비티를 실행하는 것을 제한합니다.


9. 위치 정보

location.png
- 앱이 켜져 있을 때만 위치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또 다른 권한이 추가됩니다.
- 네트워크 스캔 시에 위치 데이터도 수집하는데, 이 수집 정보를 안전하게 저장합니다. 또한 네트워크/블루투스 스캔시 또 다른 권한을 요청합니다. (ACCESS_FINE_LOCATION )

 

 


10. 그 외 새로운 기능들
- 새로운 배터리 사용량 통계 덕분에 100% 충전이 되거나 배터리가 많이 충전된 경우에만 배터리 사용량을 리셋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 폴더폰과 5G 네트워크를 정식적으로 지원합니다.

 

image10.png
- 상단바 알림도 바뀐 점이 있는데, Smart Reply로 AI 기반 빠른 답장을 할 수 있고, Seekbar를 알림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음악이나 동영상을 상단바에서 조정할 수 있을 듯합니다.

 

 

android-q-settings-panel-api-840x1680.jpg
- Setting Panel이 생겨 쉽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실 상단바에서도 쉽게 할 수 있던 기능인데, 더 쉽게 조작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서드파티 앱이 네트워크 상태를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 불칸 1.1이 기본 적용됩니다.
- TLS 1.3 기본 적용, Platform hardening 처럼 보안 쪽에도 많은 변경이 일어납니다.

- 카메라 depth 데이터 추가

- 새로운 Sharing shortcut

 

위에 적힌 내용 말고도 정말 많은 부분들이 변경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안에 많은 신경을 쓴 모습이 보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이, 직접 One UI 2 베타를 써보시고 안드로이드 10에 바뀐 부분을 찾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12 댓글
기타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

제스쳐기능과 애니메이션이 가장 기대됩니다 !

기타
오오~ 꼼꼼하게 안드로이드10의 주요 기능들을 정리해서 올려주셨네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gpillusion님~ 🤗
다크모드
Active Level 10
기타
깔끔한 정리네요. 북마크 찍고 가겠습니다.
ToneyLion
Active Level 10
기타

변경점을 이해하기 편하게 잘 정리해주셨네요 :) 

잘보고 갑니다!

기타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제스처 기대하고 있습니다!

Rock23
Expert Level 5
기타
우와!!😃 gpillusion님!!^^♡
안드로이드 10 버전에 대한 너무나도 퍼펙트한
정리글 넘 고맙습니다!!👍😎
바로 북마크 표시해두고 요긴하게
읽어볼께요~아자아자💘
MS7500
Active Level 10
기타
정보 감사합니다. 너무 잘 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10 정말 기대되네요~ 😀😄
뒤치다꺼리
Expert Level 5
기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안드로이드 10이 기대됩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깔끔하네요 감사합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기타
제가 본 안드로이드 10 전망글 중에서 가장 심플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뉴홀유브이
Active Level 4
기타
One UI 2.0... 기대되네요!
포노思피엔
Expert Level 5
기타
안드로이드10의 주요한 기능들, 유익한 자료를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 gpillusion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