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로 표시
- 북마크
- 구독
- RSS 피드 구독
- 강조
- 인쇄
- 부적절한 컨텐트 신고
08-06-2020 07:31 PM - 편집 08-06-2020 09:40 PM
태블릿어제 언팩 행사를 통해 삼성 노트 또한 많이 개선되었음이 발표되었습니다. 유저들의 피드백을 많이 수용해 주신 흔적이 보이는 것 같아 감사하다는 말씀 먼저 드립니다.
기존에 삼성 노트를 이용하면서 불편을 많이 느꼈고, 필기 앱과 관련해 윈도우 2 in 1 랩탑, 갤럭시 탭, 아이패드까지 이용 가능한 거의 모든 플랫폼과 앱들을 써 봤기에 이번 개선 소식이 반갑게 느껴집니다.
이번에 개선되어 새롭게 공개될 삼성 노트의 기능과 관련해 몇 가지 궁금한 점과 건의 드리고 싶은 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궁금한 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페이지가 구분된 노트 모드의 경우 각 페이지별로 상이한 규격을 가질 수 있나요? 예를 들어 1페이지는 a4 크기 2페이지는 a3 크기와 같이 설정할 수 있나요? 페이지가 구분된 노트 모드의 경우에는 기존 삼성 노트의 연속 페이지 모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여러 페이지를 세로로 넘기면서 볼 수 없는 건가요?
2. 개선된 삼성 노트는 기본적으로 벡터 방식으로 잉크 획들을 처리해 주나요? 문서를 pdf로 내보내게 될 때도 비트맵 방식을 이용하지 않고 벡터 방식으로 깨짐/화질 저하 없이 내보내기가 이루어지나요? 기존 삼성 노트 이용 시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아쉬워서 다른 앱들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3. 삼성 노트 문서를 어떤 형식으로든 내보낼 때 이제는 로컬 스토리지에 바로 저장할 수 있나요?
그리고 삼성 노트 Windows 버전의 경우 동기화 외에도 sbak말고 sdoc 파일들을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하나요? 동기화는 때로 불안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로컬 파일을 불러오는 방식을 좀 더 선호합니다.
4. 음성 녹음이 노트 편집 내역과 동기화된다면, 음성 녹음이 포함된 삼성 노트 문서 또한 자유롭게 sdoc과 오디오 파일 내보내기가 가능하며 다른 갤럭시 탭/노트/Windows 삼성 노트에서 아무런 손실 없이 그대로 불러오는 것, 그리고 동기화가 아닌 sdoc 파일 불러오기로 불러오는 것 모두 가능한가요?
5. 그리고 펜 입력이 지원되는 2 in 1 랩탑용 (노트북 펜 2018/S, 갤럭시 북 플렉스 등) 삼성 노트 Windows 버전 또한 안드로이드 버전과 완전히 동일한 필기 관련 기능 (pdf 마크업 포함)을 갖나요?
6. 페이지를 최대 몇 배까지 확대할 수 있나요? 기존 300%보다는 더 확대가 가능했으면 합니다.
7. pdf 마크업 기능에 대해 pdf 표준을 따르는 어떤 앱에서든 재편집할 수 있는 (다른 분들이 흔히 '텍스트에 맞춰서 정확히 줄이 긋고 형광펜을 칠할 수 있다'고 표현하는) pdf 표준 주석 지원에 대한 계획이 혹시 있나요?
8. 한 번에 두 개의 삼성 노트 문서 (또는 pdf)를 열어서 탭 또는 멀티 윈도우 방식으로 동시에 보고 편집하는 기능은 지원될 예정인가요?
9. Windows용 OneNote처럼 터치 혹은 마우스 커서를 통해서는 바로 텍스트 입력 모드가 되었다가 펜을 갖다대면 바로 펜 입력 모드로 전환되는 기능 또한 추후 지원될 예정인가요?
10. pdf 파일을 불러들일 경우 pdf의 outline 정보가 반영이 되어서 outline을 따라 바로 페이지를 이동하고, 마크업을 한 pdf 파일을 내보낼 때 outline 정보를 유실하지 않고 유지한 채로 내보낼 수 있나요?
건의 드리고 싶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Squid, Noteshelf, GoodNotes, Notability, Flexcil, OneNote 등을 이용하면서 정말 아쉬웠던 부분들만 적어 봤습니다.
1. 한 손가락으로만 취할 수 있는 제스처를 별도로 지원해 주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안드로이드 앱 Squid만이 이 기능을 지원하는데 Squid의 경우 '입력 방법' 옵션에서 '손가락 터치'라는 메뉴가 있어서 한 손가락만으로 손글씨를 지우거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손가락 터치를 선택 도구로 지정해서 Squid를 사용해 왔는데 그렇게 할 경우 손글씨를 선택해서 작업을 한 후 다시 펜 모드로 돌아갈 때 '툴바에서 선택 도구를 선택' - '원하는 영역 선택' - '원하는 작업 (복사, 크기나 색상 조절, 삭제 등등) 수행' - '다시 툴바에서 펜 도구 선택'과 같이 도구들을 전환하는 데 있어 복잡한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그냥 한 손가락만으로 선택 도구를 바로 활성화해서 영역을 바로 선택한 후 다시 펜을 잡으면 바로 다시 펜으로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어 매우 편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렇게 설정했을 때 Squid에서 문서 영역 간 이동과 스크롤은 두 손가락으로 하게 됩니다.)
정말 다른 앱들을 이용할 때마다 이 기능의 부재가 매우 아쉽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좀 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다면 예전에 다른 앱 제작사에 이 기능과 관련해 추가를 부탁하며 촬영하였던 비디오를 첨부할 수도 있습니다.
2. 페이지 사이즈 조절 옵션이 유연했으면 좋겠습니다.
필기를 많이 하다 보면 가끔 특정 페이지만큼은 좀 더 넓은 가로폭이 제공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기도 하고, 모든 페이지가 동일한 가로폭을 갖되 그 가로폭이 꽤 넓었으면 좋겠을 때도 있습니다.
윈도우와 안드로이드용 OneNote, 그리고 Squid에 대해 가졌던 가장 큰 불만은 무한한 크기의 페이지, a4, a3 등등의 옵션은 제공하면서 (OneNote (기존 오피스 버전)는 가로, 세로폭까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지만) 가로폭만 일정하게 제한되어 있고 세로로는 무한한 페이지가 제공되지 않기에 가로폭이 적절하게 제한된 상태에서는 MS Word나 한글에서처럼 사실상 페이지들을 연속적으로 세로로 스크롤해가면서 쓰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OneNote의 경우 Squid와 달리 크기가 무한한 페이지의 경우 여백을 적절히 계산해서 한 페이지의 pdf로 내보내는 것이 꼼수를 써야만 가능하며 일반적인 방법으로 내보낼 경우 알아서 대충 여러 페이지로 분할하는데 이때 페이지 간 세로 경계에서 끊어지거나 이중으로 출력되는 필기, 이미지가 거의 반드시 생기게 되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 점은 저만 느끼는 게 아니고 OneNote Uservoice나 OneNote Subreddit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는 불편사항입니다. (Reddit 글 1, Reddit 글 2, Reddit 글 3, Uservoice 글 1, Uservoice 글 2, Uservoice 글 3)
즉 MS 워드, 한글에서와 같은 세로 방향 스크롤을 통한 연속적인 페이지 보기 및 이동은 스크롤 방식 자체의 간편함 뿐만 아니라 내보내기가 어떻게 될지도 알 수 있는 wysiwyg에 충실한 방식이며 원할 경우 바로바로 다음 페이지가 추가되는 방식인데 OneNote와 Squid는 가로폭까지 무한한 페이지를 제공한다는 컨셉에 의해 편리함도 주지만 오히려 불편함 또한 주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아이패드용 Notability의 경우에는 세로로만 무한한 페이지를 제공하지만 정작 가로폭은 임의로 조절하지 못한다는 점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GoodNotes의 경우 무한한 크기의 페이지 제공을 하지 않는 대신 페이지 규격을 다르게 하면서도 연속된 스크롤 뷰가 가능하지만 대신 페이지 가로 세로 폭을 커스터마이즈할 수는 없어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최대 규격보다 더 큰 페이지 사이즈를 설정해서 이용할 수는 없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삼성 노트의 경우 페이지가 구분되는 모드에서는 페이지별로 서로 다른 페이지 규격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고 (가로폭, 세로폭을 커스터마이징한 임의의 규격을 만들어서 설정해 두고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해 주시면 더욱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원래부터 제공되었던, 페이지가 구분되지 않고 이어지는 (Notability와 유사한) 모드에서도가로폭을 A4, A3용 가로 길이, 혹은 그 이상까지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게 하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페이지가 구분되는 모드더라도 세로 스크롤을 통해 연속적으로 페이지들을 보고 편집할 수 있는 거였으면 좋겠습니다.
3. pdf로 내보낼 때, 손글씨 인식을 통해 인식된 텍스트의 경우 손글씨 이미지 밑에 숨겨진 텍스트 레이어를 만들어서 pdf 파일로도 손글씨로 작성한 내용에 대한 검색이 가능하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현재 이 기능을 지원하는 앱들은 아이패드 쪽 GoodNotes와 Notability뿐인데 실제 이용해 봤을 때 윈도우나 리눅스 같이 해당 앱이 지원되지 않는 타 플랫폼에서도 필기된 내용을 쉽게 검색할 수 있어 상당히 요긴했습니다.
3': GoodNotes의 경우 페이지에 템플릿을 적용하고 노트를 만들었어도 내보내기를 할 때는 적용된 템플릿 효과를 제거하고 빈 하얀 종이에 필기하거나 그린 내용만 내보낼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 이 기능 또한 추후 추가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펜으로 그린 잉크 획 (손글씨든 그림이든) 굵기를 좀 더 세분화해서 지정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손글씨로 인식된 텍스트에 대해 단순히 '똑바로 정렬'만을 가능하게 하는 것 외에도 어떤 잉크 획 개체 ( + 이미지)가 되었든 간에 기존에는 도형에만 국한되었던 자유로운 회전 또한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5. 또한 도형의 경우 Notability나 GoodNotes처럼 내부를 색상으로 채우는 기능이 제공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폴더 분류 외에도 태그 기능으로도 문서를 분류하고 찾아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Evernote, 마크다운 기반 노트앱들인 Bear, Notable처럼 nested tags (hierarchical tags)를 지원하면 더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7. 수식 변환 기능이 추후 지원된다면 Nebo나 MS Office 365처럼 LaTeX로의 변환도 가능하다면 정말 유용할 것 같습니다.
사실 유료앱들 중에도 제가 문의 또는 건의한 기능들을 모두 갖추고 있는 앱이 없어서 아쉬운 마음에 적어 보았습니다. 일부 기능을 유료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하신다고 해도 제공만 된다면 기꺼이 구입해서 이용할 용의가 가득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