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삼성노트의 도형 처리 관련해 '빠른 도형 인식'과 '도형 자동 보정'의 통합을 제안합니다

(게시글 작성 시간: 08-17-2021 12:15 AM)
774 보기
APFB
Active Level 8
옵션
태블릿

올해 1월 업데이트 4.2.00.22에서 도입된 '빠른 도형 인식' 기능과 원래부터 있었던 툴바의 '도형 자동 보정' 기능의 통합을 바랍니다.

전자는 일반 펜/형광펜 툴과 비슷한 속성, 후자는 아예 별도의 데이터 타입으로 처리되는 걸로 보입니다.

그로 인해 도형이 그려지는 속도, 지우개를 통한 삭제 지원 여부, 크기 조절 및 회전 지원 여부, 심지어 모양 및 필기 인식에 영향을 주는지 여부까지 상이합니다.

그런데 굳이 이렇게 두 데이터 타입을 따로 둬야 할 필요가 있는 건가요?

지난 몇 달 동안 삼성노트를 이용하면서 '빠른 도형 인식'과 '도형 자동 보정' 기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물들에 대해 각각 장단점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빠른 도형 인식'의 경우 그려지는 속도가 훨씬 빠르고, 펜이나 형광펜 툴의 결과물로 인식되는 것 때문인지 지우개로 간편하게 바로 지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그 결과로 얻은 도형에 대한 편집 기능은 극히 제한됩니다. 일례로 '도형 자동 보정'으로 그린 도형과 달리 각도 회전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펜으로 그린 경우에는 펜의 결과물로 인식되기 때문인지 글자에 겹쳐질 경우 글자에 대한 텍스트 인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큰 단점이 존재합니다.

'도형 자동 보정'의 경우 각도 조절 (회전)이 가능하며 가로로만, 혹은 세로로만도 도형을 늘이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도형 선택 시 내부에 모양 조절을 가능하게 해 주는 점이 하나가 더 잡혀서 좀 더 도형 모양 조절에 대한 자유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펜으로 쓴 글씨와 겹쳐진다고 하더라도 손글씨 텍스트 인식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그려지는 속도가 느리고 지우개로 지울 수 없습니다. (페이지 내용 전체 지우기로도 바로 지울 수 없음)

도형 그리기에 대해 삼성노트와 비슷한 접근법을 취하는 앱이 GoodNotes인데, GoodNotes의 경우도 처음에는 삼성노트의 '도형 자동 보정'에 해당하는 기능만 존재했다가,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노타빌리티처럼 '빠른 도형 인식'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그러나 GoodNotes의 경우 두 기능 모두 동일하게 작동해 일관성이 있습니다.

삼성 노트의 경우에도 둘의 장단점을 합쳐서 하나의 타입으로 통일하는 게 낫지 않을까요?

개인적으로 도형 자동 완성 기능 및 편집 자유도는 Notability (참고로 Notability는 삼성 노트로 치면 '빠른 도형 인식'만을 지원합니다) 가 제일 뛰어나다고 생각하기에, 삼성노트도 Notability와 유사한 방식으로 도형을 처리하였으면 합니다.

즉, 기본적으로 '빠른 도형 인식' 기능을 기반으로 빠르게 도형을 얻고 지우개로도 바로 지울 수 있게 하되, 각도 조절 (회전)을 지원하게 하고 (Squid처럼) 가로로만 혹은 세로로만 크기를 줄이거나 늘일 수도 있었으면 합니다. (이건 도형뿐만 아니라 펜/형광펜툴을 이용해 그린 스트로크라면 꼭 지원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즉 펜이나 형광펜으로 그린 스트로크에 대한 기본 편집 가능한 속성으로 각도가 추가되고 크기 또한 한 방향으로만 수정할 수도 있으면 좋겠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도형의 꼭짓점마다 편집할 수 있는 포인트가 존재해서 보다 더 자유롭게 도형의 모양을 바꿀 수 있었으면 (GoodNotes와 Notability 모두 지원하는 부분) 좋겠습니다. 또한 채우기 속성 역시 편집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그러면서도 도형은 펜툴의 일반 결과물과는 구별되게, 기존 '도형 자동 보정' 기능의 결과물처럼 손글씨 인식 대상에서 제외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다면 또한 기존 '도형 자동 보정'의 결과물처럼 손가락 터치로도 바로 선택이 가능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이원화된 타입으로 도형이 처리되는 만큼 차기 버전으로 가면서 제가 제안한 방식대로 '빠른 도형 인식'과 '도형 자동 보정'을 사실상 동일한 하나의 기능으로 GoodNotes에서처럼 통합하고, 지금까지의 '도형 자동 보정'으로 그린 결과물에 대한 처리 부분은 레거시로만 남겨 두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아울러 Notability의 경우 펜툴로 그린 스트로크든, '빠른 도형 인식'으로 변환된 도형이든 선의 타입을 일반 실선 또는 점선 중 하나로 고를 수도 있는데 이 부분도 반영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댓글
웃은영자
Expert Level 5
태블릿
공감합니다~! 도형 보정으로 그린 후 한참 후에 수정이 필요하면... 솔직히 좀 막막했습니다..
노트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태블릿

안녕하세요. 삼성노트 담당입니다.
좋은 리뷰 너무 감사드립니다. 

기존 제공 된 기능과의 호환성 등 여러 가지 고려 요소가 있어 현재와 같이 적용 되었습니다. 

통합 안에 대해서는 한번 검토 해보겠습니다. 
요청하신 기능은 최대한 빠르게 개선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사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게 지속개선 진행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PFB
Active Level 8
태블릿

내부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항도 많겠지만 우선적으로 '빠른 도형 인식'으로 얻은 도형도 손글씨 텍스트 인식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과, '빠른 도형 인식'으로 변환된 도형이든 일반 펜/형광펜으로 그린 스트로크든 한 방향으로만 크기 조절하는 것과 자유로운 회전이 가능해졌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