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로 표시
- 북마크
- 구독
- RSS 피드 구독
- 강조
- 인쇄
- 부적절한 컨텐트 신고
03-21-2022 02:21 PM - 편집 03-22-2022 07:40 AM
태블릿- 신규로 표시
- 구독
- RSS 피드 구독
- 강조
- 인쇄
- 부적절한 컨텐트 신고
03-22-2022 03:23 AM - 편집 03-22-2022 03:38 AM
태블릿2번의 경우 직선 형광펜 툴이 이미 존재하지 않나요?
4번의 경우 OneNote는 불러온 PDF 페이지를 이미지화하기 때문에, 비록 PDF 페이지 내부의 텍스트는 이미지 OCR로 검색은 가능하지만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는 경우도 왕왕 있고 (+ 언어 인식이 잘못될 경우 데스크탑 버전에서 수동으로 변경해야 함), 기존 PDF처럼 페이지에서 텍스트를 드래그해서 바로 복사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OneNote나 Squid처럼 무한대로 늘어나는 가변 페이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앱들은 가변 페이지가 애초에 페이지 영역이 명확하게 정해지지가 않기 때문에 두 페이지 동시에 보기 (세로 스크롤이든 가로 스크롤이든) 지원은 포기하고 가는 컨셉입니다. (사실 OneNote, Squid는 고정 규격 페이지에 대해서도 삼성노트나 한글, 워드, 굿노트, 노타빌리티 같은 연속적인 페이지 스크롤을 지원하지 않지만, Squid의 경우 예전에 삼성 멤버스 같은 자체 피드백 포럼에서의 문의를 통해 무한 페이지의 경우 연속 스크롤이 지원되기 힘든 이유가 이러한 것 때문이라고 개발자가 직접 올린 글이 있었습니다.) 워드, 한글, 현 삼성노트처럼 연속적으로 가로 또는 세로 스크롤해가면서 두 페이지 내용을 반반씩 걸쳐서 볼 수가 없습니다.
이 문제 관련해서 저도 페이퍼리스 및 필기앱들에 대해 관심을 가질 때부터 생각해 왔는데 제 짧은 생각으로는 가변 페이지의 페이지 크기 기본값을 설정하되 페이지 가장자리 부분에 펜이나 도형이 추가될 때만 크기를 가로/세로 일정하게 여유를 두고 추가하는 식으로 구현하는 게 가장 좋은 해결책 같지만, 다만 실제 적용될 경우 연산이 너무 많이 이루어지는 문제 시나리오의 가능성 때문에 이런 컨셉이 OneNote나 Squid에 실제로 적용되지 않고 있는 것 같다고 막연히 추정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PDF 페이지를 설령 OneNote에서 지원하듯이 이미지화해서 각 페이지에 첨부를 할 수 있게 된다고 해도 삼성노트의 페이지 규격 자체가 현재 극히 제한적이어서 막상 이 기능이 지원되더라도 여유 여백이 얼마 안 나올 수도 있을 것 같긴 합니다.
사실 '페이지 경계 없는 노트'로 설정하면 가로만 고정이고 세로로는 무한이니까, '가로 세로 경계 없는 노트' 같은 옵션을 하나 만들면 OneNote가 제공하는 무한 크기 페이지에 정확히 대응되긴 할 것 같습니다. OneNote가 (데스크탑 버전에서 별도로 페이지 크기를 설정하지 않는 한) 기본적으로 무한 크기 페이지 하나에 모든 내용을 다 담는 컨셉이니까요. 다만 이러면 PDF로 내보내기 할 때 Squid처럼 아예 엄청나게 크기가 큰 한 페이지짜리 문서로 내보내지거나 OneNote에서처럼 페이지 경계 획정이 이루어지긴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위 아래로 약간 중복 출력되는 내용이 있게 되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 신규로 표시
- 구독
- RSS 피드 구독
- 강조
- 인쇄
- 부적절한 컨텐트 신고
03-22-2022 07:36 AM - 편집 03-22-2022 07:38 AM
태블릿무한페이지의 경우 아무래도 어느정도 제한이 있는게 사실인 것 같습니다. 페이지 구분이 되지 않다보니 보기 모드나, 출력시에 깔끔히 되지 않고 애매하게 잘리거나, 전체가 출력되는등..
다만 이 부분은 말씀하신것처럼 가장자리에 작성시 확장되거나, 엑셀의 페이지 구분같이 출력시에 나오게 될 페이지 구분 영역을 그리드로 보여주는 옵션 외에는 완벽한 해결책은 아직 기대하기 힘들며, 무한용지를 사용하는 사용자로서는 감수해야 하는 단점들 같습니다.
이미지 방식의 pdf도 말씀하신것처럼 단점이 존재하며, 삼성노트가 페이지 크기 조절이 안돼 충분한 여백 확보 문제도 있지만, 아무래도 페이지 구분과 세로 무한페이지를 기본적인 틀로 사용하고 있는 삼성노트 컨셉상 현 시점에서 임시방편으로 가장 빠르고 쉬운 해결책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기능만을 위해서라도 빈 노트에 pdf삽입시 전용 용지 크기를 따로 가로로 길게해 제공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