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로 표시
- 북마크
- 구독
- RSS 피드 구독
- 강조
- 인쇄
- 부적절한 컨텐트 신고
08-21-2023 02:31 AM - 편집 08-21-2023 03:13 AM
태블릿원래는, 윈도우10 환경에서 텍스트 붙여넣기 시에 모든 텍스트 강조/색깔변화 등이 해제되어버리는 해괴한 현상을 발견해서 제보하려고 삼성멤버스에 들어온 거였는데, 참으로 아쉬운 소식만을 듣고 가게 생겼습니다.
저는 개발자가 아니기에 (같은 OS의)타사 하드웨어에까지 안정적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얼마나 많은 비용이 필요한지는 무지합니다. 타사 제품에 대한 지원을 종료하는 결정에는 나름의 배경과 고충이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애정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로서는 정말 아쉬운 결정입니다.
개발비용 꾸준히 나가는 무료어플을 타사 제품 사용자들에게까지 당연제공할 필요는 원칙적으로는 없다고 보는게 상식적일 것입니다. 다만 삼성이 최근 몇년간 윈도우 환경과의 연계를 세일즈포인트로 내세웠고, 그 일환으로 윈도우 프로그램 '휴대폰과 연결', 갤럭시 탭 시리즈 사전예약 사은품으로 오피스를 제공하는 것 등을 보면서 삼성전자가 윈도우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기존 정책기조를 뒤엎는 이런 결정은, 윈도우와의 연계성이라는 강점이 계속 유지강화될거라 믿었고 그래서 계속 시리즈 사용을 유지하고 있던 사용자 입장에선 상당히 당혹스럽습니다.
더 거칠게 말하면, 저는 삼성전자의 이러한 결정 및 이러한 결정은 당연한 것이라는 일부 댓글 반응은 참으로 근시안적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삼성노트 PC버전은 기존에 홍보도 대대적으로 이뤄진 적도 없고, 타사 제품 사용자는 마소 스토어에서 정식으로 다운받을 수 있지도 않았습니다. 접근성이 부족한 프로그램을 발품 팔아서 PC에 다운받아 사용하던 사람은, 기존 갤럭시 생태계(폰, 탭)를 유지하고 더 생산성을 증진하고 싶어하는 사람일 거 같습니까? 아니면 생태계와는 완전 무관하고 PC환경에서만 삼성의 무료어플에 무임승차하고 싶어하는 사람일 거 같습니까?
기존 갤럭시 생태계에 속해있지 않은 사람이, 에버노트/노션/굿노트 등을 놔두고 굳이 PC에서만 삼성노트를 쓰는 경우가 얼마나 있을 거 같습니까?
당장 저만 해도 핸드폰/태블릿 모두 S시리즈를 사용하면서, 노트북만큼은 도저히 삼성제품의 메리트를 찾을 수 없어 다른 윈도우OS 제품을 사용하던 사람입니다(노트북은 '노태북' 출시 전에 구매했습니다)
이러한 결정이 "삼성노트를 PC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반드시 갤럭시북을 구매하라고 칼 들고 협박"하려는 차원에서 이뤄진 거라면, 그 협박이 무서워 갤럭시북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을지, 아니면 22년부터 벌어진 일련의 사태에 아주 질려버려서 생태계를 이탈하는 소비자가 많을지는, 난 정말 모르겠습니다.
이제 지인들에게 갤럭시 시리즈를 추천할 때에, 윈도우와의 연계성을 강점으로 들지는 못할 거 같습니다. 아니 강점은 차치하고 추천을 하고 싶은 마음이 추호라도 남아야 하는 것인데, 이제 갤럭시 자체를 추천할 일이 더 있긴 할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 처음에는 담당자 님께서 해당 댓글에 좋아요를 누르신 걸 보고 잠시 정나미가 떨어졌지만, 그냥 근무시간에 달린 댓글 전부에 좋아요를 누르시면서 해당 댓글에까지 좋아요를 누른 것일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어 이 부분은 크게 다루지 않겠습니다.
++ 추가 및 수정 ++
* 처음에는 담당자 님께서 해당 댓글에 좋아요를 누르신 걸 보고 잠시 정나미가 떨어졌지만, 그냥 근무시간에 달린 댓글 전부에 좋아요를 누르시면서 해당 댓글에까지 좋아요를 누른 것일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어 이 부분은 크게 다루지 않겠습니다.
08-21-2023 08:31 AM ·
태블릿안녕하세요. 노트 담당입니다.
타사 PC 미지원에 대한 여러 고객 분들의 온도는 충분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노트 앱만의 정책은 아니지만 이런 부분들 충분히 공유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기존에 말씀드린대로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원하는 부분은 다소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부족한 앱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문의 사항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 신규로 표시
- 구독
- RSS 피드 구독
- 강조
- 인쇄
- 부적절한 컨텐트 신고
08-21-2023 07:36 PM - 편집 08-21-2023 07:37 PM
태블릿덕분에 몇 일 동안, 삼성노트 말고는 관심없던 다른 노트앱들 엄청 공부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시간관리 앱들까지 다양한 좋은 앱들이 많네요. 다 좋은데, 펜 글씨 메모의 손맛을 포기하자니 그게 어렵네요...
검색하고 설치하고, 테스트해 보고.. 시간 낭비에 피로도가 높아지는 것 같네요. ㅠㅠ
삼성노트의 결정을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