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삼성노트 담당입니다.

 

오늘은 긴급히 동기화 관련 설문 조사를 하려고 합니다. (11/25 ~ 11/30)

 

내용이 좀 어렵긴 한데, 노트 앱에 관심 가져주시는 고객님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모바일과 태블릿을 동기화 했을 때, '텍스트만 있는 경우' 삼성노트 앱의 컨셉에 대한 내용입니다.

 

===================================
[현재 안] 화면 비율에 맞는 글자크기 제공

 

- 모바일에서 작성한 노트를 태블릿으로 동기화 하면, 화면 비율 때문에 글자가 커집니다.
- 반대로 태블릿에서 작성한 노트를 모바일로 동기화 하면, 화면 비율 때문에 글자가 작아집니다.

- 이런 이유로 현재 '텍스트만 있는 노트'를 동기화 할 경우, 태블릿 글자 크기(12dp)를 모바일(17dp)보다 5dp 작게 변경 합니다.

          <모바일 17 dp>

그림 1.jpg

 

          <태블릿 12 dp>

그림 2.jpg


[제안 안] 동일 비율과 동일 크기 텍스트로 연동 + 텍스트 전용 보기 버튼

- 모바일과 태블릿의 글자 크기를 동일하게 제공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즉, 모바일에서 17dp 크기로 작성하면 태블릿에서도 17dp 그대로 보이게 됩니다.

  (둘의 해상도 차이로 태블릿은 다소 크게 보입니다.)
- 글자가 커지거나 작게 보이는 부분은 '텍스트 전용 보기 버튼'(가칭)을 제공합니다.
- 원하는 경우 버튼을 누르면 태블릿은 5dp 작게, 모바일은 5dp 크게 제공합니다.

 

          <모바일 17 dp>

그림 3.jpg

 

          <태블릿 17 dp>

그림 4.jpg

* 손글씨는 무시해주세요. 

 

===================================

[문의 1]

[현재 안]은 각 단말에서 글자 크기를 조절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상황이 있습니다.

 

(1) 태블릿의 경우 한 페이지에 더 많은 글자가 반영되어 비율 유지를 위해 여러 장의 빈 페이지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10장의 텍스트 노트 -> 태블릿 7장의 텍스트 노트 + 3장의 빈 페이지

   (비율 유지를 위해 현재 삭제 되지 않습니다.)

(2) '텍스트만 있는 경우'와 '이미지/손글씨가 있는 경우' 복사와 붙여넣기를 할 때 사용 경험이 다릅니다.

(3) PDF/Word/Power Point로 내보내기 하거나 인쇄 할 때, 모바일과 태블릿 따라 글자 크기가 다릅니다.

 

이런 사실을 인지하고 계셨나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문의 2] 2번만 답을 주셔도 됩니다. 
[현재 안]과 [제안 안] 중 어떤 방식을 선호 하시나요? (현재 안, 제안 안) 택 1

선호하는 이유도 같이 알려주세요. 

 

[문의 3]
제안해 드린 내용 이 외에 다른 아이디어가 있거나 보안이 필요한 내용은 자유롭게 알려주세요.

 

- 답변 예시 -
[문의 1] 답변
[문의 2] 답변
[문의 3] 답변

 

감사합니다.

96 댓글

많은 고민을 하고 최대한 쉽게 쓴다고 했는데도 내용이 많이 어렵네요. 

좋아요도 좋지만 의견을 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답글
로드 중...
Expert Level 5
[문의 2] 저는 제안 안을 더 선호합니다~
현제 안은 첫번째 상황처럼 폰, 탭 각각 보여지는 파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해하느라 머리가 굉장히 아프네요..😅)
답글
로드 중...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8
[문의1] 1) 폰으로는 노트 앱을 자주 들어가지 않아서 이 글을 보고야 알았습니다. 텍스트 노트를 남길 때, 한 디바이스의 화면을 기준으로 줄바꿈을 맞춰 놓으면 다른 디바이스에서 볼 때 그 줄바꿈이 의도한 대로 표시되지 않겠네요. 디바이스마다 표시되는 방법이 다르다는 걸 사용자가 모르는 상태에서 줄바꿈이 흐트러진 걸 보게 되면 내용이 변경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2) 다름을 모르겠습니다.
3) 보고 있는 화면 그대로 출력되는 거니 이 부분은 큰 문제가 아니라 생각합니다.

[문의2] 제안 안을 선호합니다. 의도한 줄바꿈이 흐트러지는 걸 바라지 않습니다. 텍스트 보기 버튼은 웹 브라우저에서도 볼 수 있는 기능인 만큼, 원하는 이들에게는 친숙하게 느껴지리라 생각합니다.

[문의3] 글과는 다른 내용입니다만, 삼성 노트에서는 외국어 텍스트를 셀렉트 했을 때 나오는 컨텍스트 메뉴에 '번역'이 안 뜨네요. 늘 '공유'에 들어가 번역 앱을 켜는데 번거롭네요... '사전'이 있긴 하지만 낱말 단위밖에 안 돼서 번역 앱을 쓰고 싶은데 말이죠. 또, 편집 중이 아님에도, 읽기 화면에서도 S펜 버튼 액션을 막아놔서 S펜 번역기도 쓸 수가 없더라고요.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지금은 노트에서 나가서 S펜 번역을 띄우고 다시 노트로 돌아오는 방법으로 쓰고 있습니다.
답글
로드 중...

우수 고객님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9
현재안의 경우
1) 인지하지 못했지만 글자크기가 시각적으로 비슷함을 유지할수 있지만 의도적으로 구분한 페이지가 연동으로 구분이 깨지는것은 좋지 않아 보입니다.
3)인쇄를 하지 않아서..ㅠ

문의2 답변.
제안안을 선호합니다. 대부분 문서를 컴퓨터를 통해 주로 작성하지만 최근들어 모바일을 통한 문서작성 비중이 늘고 있습니다.
문서에서 의도적인 문단 나눔.혹은 새로운페이지에서 목차시작을 하려는 의도를 헤친다고 봅니다.
페이지 내 내용의 양은 의도적 조절을 합니다. 태블릿에서 큰화면의 장점은 크다고 글자를 많이 넣는것보다 같은 양의 내용을 더 크게 편히 볼 수 있는 장점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안의 3번내용을 보충하면, 폰과 태블릿 모두 인쇄를 할때 동일한 결과물이 나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내용(글자)만 같을뿐 폰과 태블릿의 연동이 반쪽짜리인 느낌을 강하게 받게 됩니다. 태블릿으로 작성한 문서를 프린터하려면 꼭 태블릿이 있어야 원하는 결과물이 나오는것이니까요. 모바일의 휴대성과 간편성을 헤치는것 같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제안안의 장점이 더 크게 느껴지네요.
답글
로드 중...

천사 고객님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10
[문의 1] 이점은 빨리 수정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제가 학생이라 학교 탭(갤럭시 탭 S5e)을 대여하여 사용중인데 모바일과 탭의 글씨크기, 페이지의 적을수 있는 글자 수, 그리고 특히 PDF 나 PPT 파일로 내보낼때 글자크기가 달라 매우 불편합니다^^;;

[문의 2] 위의 내용처럼 [제안 안]을 선호합니다. 제가 폰으로 간단하게 쓰고 탭으로 열어서 자세히 편집하다보면 폰과 줄바꿈 등등이 달라 "모르고 Backspace를 눌렀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하나하나 다시 확인해보죠.

[문의 3] 이점은 본문의 내용과는 점 다른데 저는 PC에서도 삼성노트를 사용중입니다. 원노트, 윈 메모장 등등의 일반 노트보다 편리하고 깔끔하고 폰, 탭 등등의 기기와의 전환도 효율적이여서 사용중인데 PC의 삼성노트에 모바일에있는 음성녹음 기능이 추가되어 Voice Note의 기능과 겹치면서 보이스노트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삼성노트와 보이스노트를 통합하던지 아님 보이스노트를 없애든지 하면 좋겠습니다.
(모바일로 쓴 글이라 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답글
로드 중...
(혹시 저만 대댓글이 없나요..?)
답글
로드 중...
학교 탭이 S5e인거 부럽네요
답글
로드 중...
저흰 s7+이에옄ㅋㅋㅋ
답글
로드 중...
학교차이.....
답글
로드 중...
ㅋㅋㅋ
답글
로드 중...
넼ㅋㅋㅋ
답글
로드 중...
Expert Level 5
[문의1] 이건 꼭 누구나 필요 할 것 같아요 ㅎㅎ
제가 공부 할때
삼성 노트에 필기합니다
모바일 탭과 글자 크기가 달라 매우 불편합니다 😔
답글
로드 중...

의견 잘 모아서 개선하겠습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3
[문의 1] 삼성노트를 텍스트 작성이 아닌 손글씨 기능으로만 이용하고 있어서 이 글을 보고 나서야 알았네요.
다만 pdf로 내보낼 때 핸드폰과 태블릿에 따라 글자크기가 달라지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의 2] 제안하신 안이 조금 더 나아 보입니다. 인쇄나 pdf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할 때 동일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답글
로드 중...

어려운 글 잘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7
[문의1], [문의2] 저는 항상 택스트만 있는 노트를 작성하지 않고 항상 손글씨가 들어가는 노트를 작성하기 때문에 이런 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현재안] 보다는 [제안 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해상도를 고려하여 위와 같은 변경사항이 있는 것은 좋지만 여러 장의 빈 페이지가 생기는 점, 그리고 특정 템플릿에 맞춰 메모를 작성(플래너 등)하였는데 위치가 바뀌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문의3] 삼성 노트에서의 필기감과 동일하게 '캡처 후 쓰기', '캘린더 손글씨'에서도 변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필기감이 묘하게 달라요..
노트 창을 두 개 이상 열어놓는 경우 (펜 측면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화면 더블 탭) 작동 방식이 조금 꼬이는 듯 합니다. 창을 새로 띄울 때 '위로 탐색' 버튼을 눌러 기존에 있던 노트를 열면 홈 화면으로 나갔을 때 삼성 노트 앱을 눌러도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추가) 노트가 열리고 있는 도중 혹은 자동저장 중 앱을 나가거나 기타 동작을 수행하면 태블릿이 굉장히 버벅거려요.. 메모 내의 콘텐츠가 조금 많을 경우 더 그러는 것 같기도 해요..
자동저장 중 자주 삼성 노트가 중지되어 오류 보냈는데 저번 업데이트 이후에도 계속 발생합니다. 아직까지 노트가 사라진적은 없지만 앱이 중지되면 사람 심리가 불안해지는지라.. ㅋㅋ 조금 걱정되기도 합니다. 최적화만 완료되면 세계 최강 노트 앱 가능합니다.
+동기화할 때 태블릿에서 글을 쓰면 바로바로 동기화가 진행되는건가요 아니면 조금 기다려야 하나요? 저같은 경우 꼭 삼성 노트 설정창에서 '삼성 클라우드와 동기화' 버튼을 눌러야 동기화가 되더라구요...
답글
로드 중...

저보다 더 성의 있게 답변을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Beginner Level 2
문의2 제안안이요! 줄바꿈이 같은 곳에 적용되었으면 좋겠어요
답글
로드 중...

 뚜레뽐뽐님 의견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3
줄바꿈이같은곳에적용되었으면좋겟고노트작성후저장버튼이생성되었으면사용하기편할것같으며색바꿈도사용자가어느정도시간을을지정해서사용할수있으면하는바램입니다
답글
로드 중...

저장 버튼은 적용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6
[문의 1] 손글씨 위주로 이용해서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문의 2] 저는 제안 안이요 태블릿이랑 모바일 환경이 다르면 기기에따라 의도한 바랑 다르게 표시가 될 수 있으니까 영 좋지않네요 굳이 글자크기를 폰이랑 똑같이 맞추기보단 레이아웃을 일치시키는게 더 괜찮아보입니다 그리고 어차피 손글씨도 태블릿에선 크게 보이지 않나요
[문의 3]버그좀 고쳐주셨으면 좋겠네요 특히 사진 안보이는 버그 진짜 심각합니다
답글
로드 중...

버그 고치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4
1. 필기 위주로 사용하고 텍스트는 부가적으로 쓰기 때문에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2. 제안 안이 나을 것 같습니다. 빈 공간이 발생하면 좀 거슬릴 것 같아요.
3. 주로 텍스트 상자를 사용하는데,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가장자리에는 배치가 안 되는 것, 이동시키는 게 불편한 점이 수정되면 좋겠습니다. 또 지금 최소 pt도 크게 느껴져서 더 작아졌으면 좋겠어요. 텍스트를 과하게 줄이면 삼각형 모양으로 초과된 텍스트가 숨겨지는데요. 개인적으로 이 기능은 따로 포스트잇으로 빠졌으면 좋겠습니다. 의도치 않게 자꾸 삼각형을 만드는 일이 잦아서요...;

*그리고 이건 다수의 의견일지는 모르겠는데, 저처럼 필기 위주로 사용하는 사람에게 노트를 열자마자 텍스트가 뜨는 건 불편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하이퍼링크 다이어리를 쓸 때 필기와 하이퍼링크를 왔다갔다하고 싶은데 자꾸 텍스트가 끼는 게 좀 그렇습니당
답글
로드 중...

고객님들 의견 잘 반영해서 개선 하겠습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1
[문의 2] 제안 안이 더 좋아보입니다.
왜냐하면 애초에 필기할 때 줄 바꿔 쓰는 것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ex. 주제별, 단계별 등
답글
로드 중...

좋은 말씀이신 것 같습니다. 이런 예외 케이스에 대한 고려도 필요 할 것 같습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1
폰이랑 탭에서 노트 동기화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기화 되는데 시간 차이가 있어서
탭에서 열심히 편집하고 몇분 뒤 잠시 추가 편집 할게 생겨 폰을 꺼내들어서 편집하면
탭애서 편집했던 노트가 덮어씌어지면서 싹 날아가버립니다...
그때마다 정말 속상합니다...
진짜 실시간으로 동기화되는건 불가한가요??
답글
로드 중...

실시간 동기화는 검토 중입니다. 

별도 편집 기술 적용이 필요한 사항으로 검토 중 입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1
[문의1]에서는 전 태블릿으로 타이핑+필기를 해서 탭->모바일의 경우에만 사진과같이 여백이 발생하는것만 알았는데 반대의 경우에는 인지못했네요.

[문의2] 저는 제안안이 좋은것같습니다. 단순 문서작업이 아닌 공부나 필기용일 경우에는 가독성을 위해 단어연결부분이 잘리면 탭에선 읽기 편하게 줄을 맞추는경우가 많아서요, 이 역시 사진보시면 아시겠지만 텍스트 크기만 줄어들어 손글씨로 추가 필기한곳 역시 위치가 바뀌어 난감해집니다...ㅎ

Screenshot_20201125-230109_Samsung Notes.jpg

답글
로드 중...

제안안의 경우 태블릿에서는 글자가 다소 크게 보일수 있는 부분이 있어 현재와 같이 제공 중입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빠르게 의사 결정해서 잘 제공하겠습니다. 

답글
로드 중...
Beginner Level 4
[문의2] 동일하게 연동되는 제안 안이 더 좋아요.
동기화의 목적에도 맞고요.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는 기능 제공이 가능하다면 좋겠어요.

예를 들어 폰에서 노트를 만들어 태블릿으로 가져왔는데 태블릿 화면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지금 생각하고 있는 전용보기 버튼 말고) 그래서 해당 기기 화면에 맞게 복사된 노트를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버ㅌ튼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답글
로드 중...

넵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Expert Level 5
[문의 1]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문의 2] 현재안이 나을듯 합니다.
태블릿의 효율성을 더 높힐 수 있는 방안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문의 1의 (1)같은 경우는 태블릿에서는 7페이지로 처리되게 하면 좋을 듯 합니다.
[문의 3] 키보드, 손글씨 외에 그리기 기능이 있던걸로 아는데 이젠 볼수가 없네요. 행방을 알 수 있을까요?
답글
로드 중...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7페이지로 하면 좋을 것 같긴한데, 다소 제약사항이 있어 부득이 현재와 같이 제공 중입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1

[문의1] 알고는 있었지만 사용 빈도가 낮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문의2] 제안안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일부러 비율에 맞춰 작성한 것이 갑자기 틀어지게 돼면 그 디바이스에 맞춰서 다시 수정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서 입니다.

[문의3] 이번 제안안과 관련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pdf에 텍스트로 작성할때 다른 워드나 한글처럼 작성되는 것이 아닌 텍스트 박스로 작성하고 원하는 위치에 끌어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어요. 텍스트 글씨크기도 6pt까지 지원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로드 중...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네....해당 의사 결정 이후에 더 작은 글자 크기도 제공 가능 할 것 같습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2
[2] 제안안이 괜찮을 수도 있어 보입니다. 필요하면 태블릿에서 수정 편집하면 될듯 하고요. 무엇보다 pdf변환시 기존과 동일한 양식 구현이 더 활용도는 높아 보입니다!
답글
로드 중...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2
문의 1(현재안)에 대한 의견: 선호, 빈페이지를 사용자가 삭제할수 있게 수정하면 더욱 좋겠습니다.

현재안을 선호하는 사유는
휴대폰과 태블릿의 크기가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이지만
편집시 작업을 덜하고 사용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요.
답글
로드 중...

인텔리영님 의견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Beginner Level 2
2
답글
로드 중...

깔끔한 답변도 좋습니다. 

답글
로드 중...
대강 가독성? 때문에 고민하시는 것 같은데 제가 사용하면서 느끼는 의견은 그렇습니다.

작성은 A4문서를 작성하는 기준으로 잡고 노트를 작성 하도록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탬플릿을 고를때에 문서 사이즈가 숫자로 보였으면 더 좋겠네요.

어차피 편집하면 보기 좋게 부분 확대해서 작성도 하고 합니다.

대신 보기 모드를 조금 더 보안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현존하는 e-book서비스 들 중 몇가지를 참고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탭으로 보면 화면이 널직 하니 A4 작성한 문서 그래도 액정화면에 출력해 봐도 전혀 문제가 없어서 좋게보일거고

스마트폰으로는 A4 문서가 작게 보여서 눈깔이 빠질 것 같을 테니

이렇 때 보기 모드를 누르면 모바일 환경에 맞게 자동 재 배치 되도록 하여 편하게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보기 모드도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선택 사항이 있어서

보는 것도 모바일로 작은 화면이지만 A4로 작성된 그대로 문서를 검토? 하는 용도로 볼거냐

혹은 모바일에 맞춰서 가독성 있게 볼거냐

선택이 가능했으면 좋겠고


무엇보다

보기 모드 보안이 필요하다고 느낀점은 사용하는 입장에서

다 작성한 문서를 그낭 쭈욱 읽기만 하고 싶은 상황이 있을 때에

상단에 불필요하게 상시 떠있는 버튼 들이 신경이 쓰인다는 점과

어디든 터치만 하면 또 바로 편집모드로 들어가져서 터치에 신경쓰이는 소소하게 불편한 부분들이 있네요

지금 제공되고 있는 보기 보드를 조금 더 손만 보셔도 저 개인적으로는 아주 만족스러울 것 같습니다.
답글
로드 중...
아!! 그리고 페이지 편집을 할 때 여러 페이지를 잘라내기 붙여넣기 할 때 드르르르륵 해서 여러 페이지를 한꺼번에 선택을 할 수가 없고 하나하나 일일히 콕콕 눌러줘서 옮겨야하든데 그것도 수정 가능할까용?
답글
로드 중...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