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폴드5가 출시된지 어느덧 2달이 훌쩍 넘었습니다. 다들 폴드5와 즐거운 폴더블 생활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폴드3로 폴드 시리즈에 첫 입문을 해서 사용하다가 이번 폴드5로 건너왔습니다. 폴드3 에서 폴드5로 2년 동안 폴드 시리즈를 사용 중인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폴드5만의 새로운 기능들과 특징들, 그리고 모든 폴드 시리즈 유저분들을 위한 꿀 기능들까지! 폴드5 사용 후기와 함께 하나씩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0.블루 색상을 선택한 이유
이번 폴드5 색상 중 가장 인기 있었던 색상은 ‘아이스 블루’였지만, 제 선택은 삼성 닷컴의 단독 색상인 ‘블루’ 색상이었습니다. 처음 제품 공개 당시에는 두 가지 색상을 고민했었지만, 삼성 강남점에서 제품 실물을 본 순간 ‘블루’ 색상의 색감과 블랙 힌지+무광 조합이 폴드의 고급스러운 느낌을 가장 잘 살려준다는 생각이 들어서 해당 색상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케이스를 끼우는게 너무 아쉬울 정도로 색상들간 조합이 너무 깔끔하고 예쁜 ‘블루’ 색상! 삼성 닷컴만의 단독 컬러이기 때문에 더 특별하게 느껴지는 건 덤이라고 생각합니다!
1.접는 기술 이상의 완벽함! 더욱 슬림해져 돌아온 ‘플렉스 힌지’
이번 폴드5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플렉스 힌지의 탑재라고 생각합니다. 듀얼레일 구조를 통한 힌지 구조 개편으로 무게도 감소 되었고, 완전히 접히게 되면서 그립감 역시 훨씬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무게의 경우 폴드5의 경우 253g으로 전작 대비 10g 감소되었고, 폴드3와 비교하면 무려 18g이나 가벼워 졌습니다.
이번 폴드5의 경우 폴드4에서 넘어오시는 분들 보다는 폴드3 이전 모델에서, 혹은 폴드5로 폴드 시리즈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이 훨씬 많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저 역시 폴드3에서 폴드5로 건너온 사용자로서 이번 폴드5에서 가장 크게 체감된 부분은 “왜 이렇게 가벼워졌어?”였습니다. 이전 폴드 시리즈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물론이고 처음 폴드5로 폴드 시리즈를 접하시는 분들에게도 이제는 충분히 합리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무게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작들과 달리 틈새가 없이 완전히 접히게 되면서 한 손으로 잡았을 때의 그립감도 개선되었습니다. 폴드5 역시 휴대할 때는 접은 상태에서 한 손으로 들고 다니는 경우가 보편적인데, 힌지의 두께가 일정해지면서 어느 방향으로 잡아도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했습니다.
특히나 전작 모델들을 써보신 폴드 유저분들의 경우 화면을 펼쳤을 때 180°로 완전히 평평하게 펼쳐지지 않고 약간 덜 펴진듯한 느낌이 든다는 부분에 공감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폴드3를 처음 사용할 때 미세하게 완전히 평평하게 펼쳐지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어서 혹시 불량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여러 곳에 문의를 해보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폴드5의 경우 힌지 구조의 개편을 통해서 이전과 달리 완벽하게 180°로 평평하게 펼쳐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완전히 접히는 형태의 힌지구조로 훨씬 깔끔해진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작들의 프리스탑 힌지 기능 역시 그대로이기 때문에, 별도의 거치대 없이도 언제든지 접기만 하면 편하게 영상 시청이 가능하다는 점! 제가 폴드5를 사용하면서 가장 애정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외부화면만을 펼친 상태에서도 거치가 가능하고, 내부화면을 반만 펼쳐 플렉스 모드로 진입한 상태에서도 모두 가능! 폴드5와 함께라면 혼밥도 문제 없답니다.
2.폴더블에서만 가능한 숨겨진 기능! ‘플렉스 모드’
앞서 폴드5에서 제가 가장 애정하는 기능이 프리스탑 힌지 기능을 통해 별도의 거치대 없이도 안정적으로 휴대폰 거치가 가능하다는 점이었는데요, 거치된 폴드5의 사용성을 한층 더 높여줄 수 있는 기능이 바로 플렉스 모드 입니다!
플렉스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해주셔야 합니다.
‘설정’탭 - ‘유용한 기능’ - ‘실험실’ - ‘플렉스 모드 패널’을 눌러 사용중으로 변경해주면 완료!
설정을 완료해주셨다면 폴드5를 접어만 주시면 플렉스 모드가 실행이 됩니다!
설정을 통해 여러 다양한 앱들에서 플렉스 모드를 활용가능하지만, 제가 가장 즐겨쓰고 또 추천드리고 싶은 앱들을 ‘카메라’와 ‘유튜브’에서의 플렉스 모드입니다.
기본 서드파티앱인 카메라의 경우 플렉스 모드를 사용중으로만 해두셨다면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촬영한 사진과 사진 옵션 등이 아래로 내려가면서 촬영 화면을 가리지 않아 보다 편리하게 촬영이 가능해집니다! 플렉스 모드의 안정적인 거치에 EXPERT RAW 모드까지 활용한다면 더욱 더 세밀한 사진 촬영도 가능!
-플렉스 모드를 이용해서 찍은 사진
유튜브의 경우 카메라와 달리 플렉스 모드를 사용 중으로 활성화 해둔 상태에서 ‘패널 자동 실행 앱 선택’에서 까지 체크를 해주셔야 자동으로 플렉스 모드가 실행됩니다.
-재생 컨트롤, 다른 멀티윈도우 앱 실행, 상단 실행바 내리기, 화면 캡쳐, 밝기 및 음량 조절, 터치패드 조작 등 다양한 기능들을 영상을 편하게 재생하면서 컨트롤 가능!
3.폴드5의 가장 큰 핵심! ‘대화면’과 ‘멀티테스킹’
폴드5를 사용하는 수많은 이유들이 있지만 모든 사용자분들이 공감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펼쳤을 때 나타나는 대화면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7.6인치의 넓은 화면은 한가지 작업만을 할 때도 시원시원한 화면을 제공해주지만, 가장 빛을 발하는 순간은 여러 작업들을 동시에 할 때, 멀티테스킹을 하는 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폴드5에서 사용가능한 멀티테스킹 기능을 자세히 말씀드리기 앞서서 혹시 여러분들은 똑같은 멀티테스킹 화면이라도 설정에 따라 표시되는 정보량이 달리 나타난다는 점을 알고 계신가요?
아무 설정도 하지 않은 상태
3가지 사진에서 표시되는 정보량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똑같은 멀티테스킹 기능을 사용중이지만, 약간의 설정만 더해주면 더욱 더 크고 활용적으로 폴드5에서 멀티테스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보신 3가지 사진 중 첫 번째는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로 기본적인 멀티윈도우 상태입니다.
‘설정’탭 - ‘유용한 기능’ - ‘실험실’ -‘모든 앱에서 멀티윈도우 지원’ 까지만 활성화 해주시면 바로 사용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멀티윈도우 기능을 지원하는 서드파티 앱들 뿐만 아니라 스토어에서 개별적으로 설치한 다양한 어플들을 분할화면과 팝업 화면으로 실행가능하게끔 해주어 기본적인 멀티테스킹 환경을 구현해줍니다.
해당 설정 만으로도 폴드5의 넓은 화면을 통해 충분히 쾌적한 멀티테스킹 환경을 이용할 수 있지만, 보다 많은 정보를 화면 가득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2가지 설정을 더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앞의 설정에 더해 ‘분할화면에서 전체화면으로 보기’ 기능을 활성화해주시면 3가지 사진 중 두 번째 사진과 같이 분할화면 실행 시 상단 상태표시줄과 하단 내비게이션바가 사라지면서 해당 부분 까지 표시되는 정보량이 늘어납니다. 화면을 쓸어내리거나 올려 상태표시줄과 내비게이션 바를 다시 볼 수 있어 불편함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여기에 폴드5 유저라면 필수적인 어플! 굿락의 ‘멀티스타’까지 이용한다면 더욱 많은 내용들을 한 화면에 담을 수 있게됩니다. ‘멀티스타’에서 ‘멀티윈도우 컨텐츠 많이 보기’ 기능을 켜주시면 3가지 사진 중 세 번째 사진과 같이 화면에 보이는 정보의 이미지들이 축소되면서 더욱 많은 컨텐츠들을 확인할 수 있게됩니다. 웹서핑과 메신저를 동시에 이용할 때 많은 정보를 띄울 수 있어 저 역시 아주 유용하게 사용중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폴드5 뿐만 아니라 다른 폴드 시리즈에서도 사용가능한 멀티 윈도우 꿀팁 기능 한가지를 더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큰 화면으로 유튜브 보면서 카톡하기!
일반적으로 폴드5에서 유튜브와 카톡을 동시에 실행할 때는 상하 분할이 아닌 좌우 분할으로 실행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상하 분할로 실행 시 카톡을 보기만 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답장을 하려고 하는 순간 키보드가 올라오며 유튜브 화면을 완전히 가려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좌우 분할로 실행하면 상하로 레터박스가 영상 화면보다 더 크게 생기면서 폴드5의 대화면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게됩니다. 이러한 딜레마를 해결해줄 꿀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멀티 윈도우 기능을 사용해서 상단에는 유튜브, 하단에는 카카오톡과 아무런 어플을 1개 같이 실행해서 3분할 화면을 만들어 줍니다.
카카오톡 채팅창을 눌러 키보드를 띄운 다음, 키보드를 ‘플로팅 키보드’로 변경하여 3분할한 어플 옆면으로 이동 시켜주세요!
이렇게 하면 유튜브 영상이 가려지는 일 없이 큰 화면으로 유튜브를 보면서 카톡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설정을 앱 패널에 별도로 추가해두면 사용할 때 마다 하나하나 실행할 필요 없이 바로바로 불러오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폴드의 멀티테스킹 기능과 대화면을 더욱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바로 폴드만을 위한 멀티테스킹의 끝판왕 기능! '태스크바'입니다.
내비게이션바만 지원되는 대부분의 기기들과 달리 폴드 시리즈에 들어가있는 특별한 기능으로, 윈도우 작업표시줄 기능과 유사하게 하단에 자주 사용하는 앱들을 고정해두고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폴드만의 작업표시줄 기능입니다.
폴드 시리즈를 사용해보지 않았어도 갤럭시탭 시리즈를 이용해보신 분들이라면 굉장히 친숙하고 유용한 기능일텐데, 태블릿과 동일하게 대화면과 멀티테스킹 작업에 특화되어있는 폴드의 특성상 매우 유용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좌측의 7가지 앱은 태스크바에 고정해둔 자주사용하는 앱들, 우측의 2가지 앱은 최근에 사용한 앱들 입니다. 여러 앱들을 동시에 실행하거나 작업 간 앱 전환이 필요할 때 최근에 사용한 앱을 최대 4개까지도 표시가능하기 때문에 무척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들의 종류가 많거나 멀티테스킹 작업을 자주 하기 때문에 작업환경을 좀 더 쾌적하게 구축해두고 싶으신 분들의 경우 태스크바와 '엣지패널'을 함께 사용해주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엣지패널의 경우 폴드 시리즈 외의 갤럭시 기기들에도 탑재된 기능이기 때문에 혹여 폴드 유저가 아니더라도 모두 활용하실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태스크바가 하단에 표시되는 작업표시줄이라면 엣지패널은 좌/우 에 숨겨진 작업표시줄 기능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태스크바와 엣지패널 모두 개별 앱 지정시 각각 8개씩 고정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16개의 앱들을 등록해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별 앱 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드렸듯 동시에 실행할 앱들을 묶어서 저장해둘 수 도 있기 때문에 활용도는 사용하시는 분들에 따라서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엣지패널의 경우 핸들 설정을 통해서 투명도를 '높음'으로 설정해두면 패널이 완전히 투명해지기 때문에 화면을 가리지 않고, 핸들의 위치를 볼륨버튼 쪽에 위치시키고 '핸들 위치 잠금' 설정을 해두시면 엣지 패널이 보이지 않아도 쉽게 위치를 알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투명도는 높음, 크기나 너비는 사용하시는 작업환경에 따라 취향껏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일부 작업 중 의도치 않게 엣지패널이 실행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너비와 크기는 최대 설정 보다는 중간 정도로 설정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태스크바의 경우 네비게이션바와 함께 표시가 되기 때문에 네비게이션 버튼이 우측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이 불편하시거나 혹은 태스크바에 앱들이 여러개가 표시되는 것이 지저분해서 싫으신 분들의 경우 엣지패널만 잘 이용하셔도 큰 불편함 없이 폴드5를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엣지패널에 '애플리케이션'과 '클립보드' 두 가지 패널을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문서 작업이나 메신저, 포스팅 등 클립보드를 이용해서 복사 붙여넣기 작업이 빈번하신 분들의 경우 엣지패널에 클립보드 패널을 함께 설정해서 사용하신다면 바로 최근에 클립보드에 등록된 내용들의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완전히 투명한 엣지패널 설정, 애플리케이션 패널과 클립보드 패널 두 가지 설정을 모두 마친 상태입니다.
4.발열도, 렉도 모두 잡았다! 강력한 성능의 ‘스냅드래곤 8 Gen 2 for Galaxy“
이번 폴드5에는 S23 시리즈에 탑재되었던 AP와 같은 ’스냅드래곤 8 Gen 2 for Galaxy‘가 탑재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폴드5는 전작 대비 베이퍼챔퍼가 38% 더 커지며 발열 문제 또한 크게 개선되었다고 했는데, 실제로 여러 고사양 게임 중에도 기기가 뜨거워 진다는 느낌이 크게 들지 않았습니다.
긱벤치 6 검사 결과는 싱글 2017점 / 멀티 5254점으로 성능 자체도 매우 뛰어났지만, 실제 사용과 게임 플레이에서도 훨씬 더 좋은 경험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12GB 램과 S23시리즈에서 충분히 검증 된 칩셋! 덕분에 프레임이 끊기거나 해상도가 깨지는 문제 없이 쾌적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5.서브폰? 폴드5 메인폰 하나면 충분! ’eSIM서비스 지원‘
작년 9월부터 드디어 국내에도 도입된 eSIM서비스! 다들 알고 계신가요? 물리적으로 장착하는 uSIM과 달리 스마트폰 자체에 탑재된 SIM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한 개의 스마트폰에서 두 개의 uSIM을 사용할 수 있는 것과 같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를 통해 국내와 해외에서 모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먼저 국내에서는 물리 uSIM과 eSIM을 하나씩 이용해 하나의 폰에서 2개의 번호를 부여받아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용 번호와 사업용 번호를 구분해서 사용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두 대의 폰을 이용하셨던 분들에게는 폴드5의 eSIM 지원이 특히나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 같습니다. 단, 국내의 경우 한 폰에 한 명의 명의만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명의가 다를 경우 한 폰에 등록이 불가능한점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단기간의 해외여행 뿐만 아니라 워킹홀리데이, 어학연수, 출장 등으로 장기간 해외에 체류하게 되는 상황에서도 eSIM 서비스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간 해외에 체류해야 하는 상황에서 국내에서 저렴한 알뜰폰 통신사를 개통하고 거주 할 해외 국가에서 eSIM 개통을 하는 방법을 이용해서 해외에서 지내는 동안에도 국내 통신사를 이용해야하는 개인 인증이나 긴급 연락 등을 편하게 수신 받을 수 있는 방법들도 있다고 합니다.
6.슬림하면서도 더욱 편리하게! ‘S펜 케이스’
대화면의 갤럭시탭 시리즈들은 S펜을 통해서 보다 효율적이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태블릿’이라고 불리기도 했던 폴드 시리즈 역시 출시 당시부터 큰 내부화면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S펜에 대한 수요가 많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폴드 시리즈에서도 해당 부분을 위해 끊임없이 S펜 탑재를 위한 노력이 이어져 왔으나 전작들의 경우 S펜을 수납하는 느낌보다는 외부에 장착한다는 느낌에 가까웠습니다. 때문에 S펜 케이스를 장착하면 바닥에 놓고 평평하게 쓸 수 없거나 그립감이 지나치게 불편해 지는 등 포기해야하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폴드5 슬림 S펜 케이스에서는 전작들의 아쉬움을 한번에 해결해준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케이스 자체의 색 조합도 너무 마음에 들었지만, S펜 수납에 있어서 수납 부분을 최대한 슬림하게 만들어 그립감이나 바닥에 내려놓았을 때 지나치게 흔들린다는 느낌이 없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전작들 보다 훨씬 개선된 S펜 케이스!
-펼치면 대화면으로 가독성 up! S펜과 함께라면 본문 스크랩도 쉬워지지만, 가장 큰 기능은 빠른 번역기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케이스 없이 생폰으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데다가 이번 폴드5의 경우 Infinity Flex Display의 충격 흡수 레이어가 바뀌면서 내구성 자체가 더욱 높아졌다고 들어 보다 안심하고 들고다닐 예정이었으나... 케이스가 너무 예쁜 관계로 앞으로도 S펜 케이스와 함께 폴드5를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7.똥손 드루와! 대충 찍어도 예술 ‘카메라’
-인물 모드 3배줌 적극 활용하기!
별다른 설정 없이 인물 사진을 설정해둔 상태에서 3배줌으로 설정한 후 사진을 찍어주시면 그것 만으로도 감각적인 사진들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음식 사진 찍을 때 더욱 빛을 발하는 인물모드 3배줌!
-주간 / 야간 편하게 찍어도 감각적인 사진 완성! 특히 화면 밝기도 전작대비 상승되어 최대 1,750니트 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햇볕이 내려쬐는 야외에서도 어려움 없이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주간 사진과 야간 사진 모두 폴드5에 탑재된 AP를 통해 감각적인 사진으로 재탄생!
특히 야간 촬영의 경우 야간 모드에 설정 유무에 따른 사진 성능의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야간 촬영시 폴드5에서 야간 모드 촬영 후 자동적으로 후처리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별다른 어려움 없이 야간 사진도 쉽게 찍을 수 있습니다.
8. 그리고 특별한 비밀 꿀팁!
폴드 시리즈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갤럭시 기기에서 사용가능한 꿀팁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께서 공유하고 알려주셨던 방법이라 알고계실 분들도 많으실텐데
바로 '루틴으로 배터리 보호하기' 입니다! 스마트폰 배터리를 항상 100%로 풀 충전해서 유지하는 경우 배터리 열화가 빨리 진행 될 수 있다는 것 대부분 사용자 분들이 알고 계실텐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갤럭시 스마트폰 시리즈에는 '배터리 보호'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배터리 보호 기능은 배터리 충전을 최대 85%까지만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열화 방지를 막기 위해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는 싶지만, 실사용을 하기에 85%는 너무 낮은 것 같다는 아쉬움이 있으신 분들도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배터리가 50% 이하로만 떨어져도 충전기를 달고사는 입장에서 외부활동을 하거나 실사용을 하기에 최대 충전이 85% 밖에 안된다는 것은 조금 아쉽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루틴 기능을 활용한다면 최대 충전량을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95%로 설정해두었지만, 사용환경에 따라 원하는 최대 충전량으로 설정가능합니다.
단, 해당 기능 사용시 꼭 기본 '배터리 보호' 기능을 꺼두셔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충전이 85%가 되면 바로 배터리 보호기능이 실행되기 때문에 참고 부탁드려요!
-배터리 보호 기능 반드시 꺼둔 상태에서 루틴만 설정!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모두 풀어내려다 보니 글이 무척이나 길어져버렸네요. 폴드 시리즈를 사용하는 동안 폴더블 기기를 사용하다가 결국 바형 스마트폰으로 돌아갔다는 이야기들이 많았었는데, 대부분 폴더블 시리즈에서 떠난 이유는 아무리 넓은 내부화면이 있어도 펼쳐야하는 수고로움 때문에 거의 외부화면만을 사용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반대로 외부화면보다는 넓은 내부화면을 활용하는 시간이 더 많았던 제 경우 이제는 일반 바형 스마트폰은 답답해서 쓰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만큼 폴드 시리즈에 잘 적응을 마쳤습니다. 제 경험을 녹여 보다 많은분들이 폴드5만이 가진 매력을 알아주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 후 삼성전자의 경품을 수상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