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토펠
Active Level 3
옵션
- 신규로 표시
- 북마크
- 구독
- RSS 피드 구독
- 강조
- 인쇄
- 부적절한 컨텐트 신고
02-22-2025 12:51 PM ·
Good Lock
다들 아시다시피 원UI 홈은 직접 아이콘의 모양이나 디자인 변경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순정 아이콘을 바탕으로 모양만을 둥근 네모를 선택


그래서, 어떤 형태로든 아이콘의 모양이나 디자인을 바꾸려면 테마파크를 통해 아이콘팩을 적용하는 방식을 거쳐야합니다.
저는 개인적 취향으로 원UI 기본 아이콘 모양(Squircle)를 선호하지 않는 관계로, 기본 아이콘들의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아이콘의 모양만 모서리가 둥근 네모로 바꾸고 싶은데...
써드파티 런처와 테마파크는 프레임 변경을 처리하는 방식이 많이 달라서 결과물의 질도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원UI 런처와 써드파티 런처(노바런처)를 비교한 사진인데, 캘린더 아이콘을 보시면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기본홈 / 캘린더 기능 상실
노바런처 / 아이콘 모양 변경에도 캘린더 디자인 정상. 다만, 순정 위젯들 호환성 낮음
노바런처 아이콘모양 변경 기능 활용
기술적으로 정확한 설명인지 모르겠으나 노바런처로 프레임만을 변경하면 캘린더나 시계와 같이 시시각각 형태가 변하는 아이콘들은 그 기능을 유지하면서 프레임만이 변경되는데,
테마파크는 아예 별도의 아이콘팩을 생성하는 방식인 것으로 추측되고 그 과정에서 캘린더나 시계 같은 아이콘은 대표 디자인 1개(예를들어 캘린더는 31일)로 단일화되어 특유의 변화하는 디자인 기능을 상실하는 것 같습니다.
그밖에 다른 앱 아이콘들도 프레임 변경 처리 결과를 보면 노바런처가 보다 군더더기 없이 보다 자연스럽게 처리한 결과가 나오는데... 테마파크가 됐든 홈업이 됐든 원UI 런처가 됐든... 이런 점들을 개선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순정 위젯들은 순정런처에서만 제대로 활용이 가능하고, 순정 위젯들 기능이나 디자인이 버리기도 아까워서 저 같은 입장에서는 위젯을 활용하기 위해 순정런처를 쓸 것이냐, 아이콘 외형을 위해 써드파티를 쓸 것이냐 딜레마에 빠지는데, 그 어느 걸 선택해도 포기하게 되는 나머지 때문에 만족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ㅠㅠ
3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