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칼럼 #104] 크립토마켓의 겨울의 중심에서 말하다.

(게시글 작성 시간: 11-16-2022 03:16 PM)
212 보기
Adappter
Active Level 6
옵션
Samsung Blockchain

어댑터 편집국 KPJC

** 해당 컨텐츠는 Samsung Blockchain과 Adappter의 컨텐츠 제휴를 통해 제공 됩니다. **

 

크립토마켓의 겨울의 중심에서 말하다.

 

크립토마켓의 겨울은 일반적으로 시장이 주기적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거나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는 것을 의미해왔다. 그러나 2022년 암호화폐 겨울이 훨씬 더 혹독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크립토마켓에 이전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를 했고, 따라서 더 많은 사람들이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말하면 이번 크립토마켓의 겨울은 이전보다 더 대중적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많은 투자자들이 금리 상승과 높은 인플레이션에 직면하여 주식이나 다른 자산들과 다르게 행동할 것을 기대하며 가상자산에 투자한 경우가 많다. 다만, 좌절스러운 것은 가상자산 역시 거시경제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여전히 암호화폐 전문가들과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이 2,100만개의 제한된 공급과 투기적 특성 때문에 인플레이션 헷징 수단으로 그 기능을 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시장에서의 반응은 차갑기만하다.
거래소에 대한 수많은 해킹과 스리 애로우 캐피털과 셀시우스 그리고 심지어 최근 세계 최대 거래소 중 하나인 FTX의 파산 등과 같은 기업들의 실패 또는 붕괴가 시장을 뿌리째 흔들었다는 것도 투자자들의 심리를 얼어붙게 만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상자산은 변동성이 여전히 매력적인 이유 중 하나이다.
크레이트턴대 하이더경영대학 재무학과 로버트 존슨 박사는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자산의 급격한 가치 상승과 하락을 지적하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면 아드레날린 러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는 "일부에게는 높은 변동성이 그들을 더 매력적으로 만든다."며 단기간에 막대한 수익(또는 손실)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크립토시장의 겨울을 예상하고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고 기복을 관리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좋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물론 필자는 존슨박사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 최소한 필자가 함께 하는 크립토마켓의 투자자 또는 기업가들은 이 시장에서 정말로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이것이 세상에 기여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다만 우리는 이러한 겨울에 생존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사실, 이는 주식시장의 침체와 거의 같다. 투자자들이 시장이 회복되기를 기다리거나 다음 겨울이 올 때 그들의 포트폴리오가 좋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해야 할 것들을 고민해보면...

1. 보유 자산 다양화
투자자들이 투자할 때 다각화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는 이미 너무 유명한 말인,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는다.”와 같다. 주식에서는 일반적으로 저비용의 다양한 인덱스 펀드에 투자할 것을 권하는데, 이 펀드들은 모든 투자자들에게 좋은 비용 비율, 즉 수수료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가상자산은 변동성이 크므로 전체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높은 비율을 유지하면, 리스크가 높을 수 있다.
특히나 이번 FTX 거래소 사건을 보더라도, 투자자들이 거래소에 자산을 보관하는 것은 자산을 잃을 수 있는 큰 요인이 되므로, 반드시 콜드 월렛으로 보관하는 것에 대해 습관을 들여야 한다.

2. 기본으로 돌아가기
크립토시장의 윈터는 어쩌면 투자자들에게 가상자산 시장에서 새로운 모든 것에 대해 숨을 돌리고 따라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지금이 블록체인 산업을 움직이는 기술과 원칙을 실제로 이해할 수 있도록 숙제와 연구를 해야 할 좋은 시기라는 것이다.

3. 스스로 공부하기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스스로 공부하는 부분이 매우 적다. 이는 기존 전통 금융에 투자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주식, 부동산 등에 대한 자신만의 투자철학 없이 소위 전문가들의 말에 따라 이리 휘둘리고 저리 휘둘리는 경우가 매우 많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가상자산은 변동성이 심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철저한 공부 없이 남의 말에 따라 투자를 할 경우 투자의 손실이 기존 금융보다 높을 수 있다. 또한, 만에 하나 잘못된 정보로 선물거래를 할 경우 이는 손실이 아니라 파산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공부하는 동안 투자를 쉴 수 없기 때문에, 비트코인에 대한 꾸준한 투자를 유지하면서, 다른 프로젝트들을 공부하는 시간을 버는 것이 보다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