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칼럼 #45]가상자산 투자는 언제 해야 하는가? – 5부

(게시글 작성 시간: 03-24-2021 11:49 AM)
Adappter
Active Level 4
옵션
Samsung Blockchain

** 해당 컨텐츠는 Samsung Blockchain과 Adappter의 컨텐츠 제휴를 통해 제공 됩니다. **


알트코인 선별은 어떻게 하는가?


 지난 글에서 알트코인의 정의에 대해 이야기했고, 약 8,000개의 알트코인이 있다고 했었다. 그렇다면,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알트코인을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문제는 우리가 8,000개의 알트코인을 전부 공부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럼 우리가 투자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필자가 알트코인을 살펴볼 때 기준으로 삼는 3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비트코인과 같은 아이덴티티를 가진 프로젝트
2. 이더리움을 필두로 한 블록체인 기술 프로젝트
3. 기존 금융서비스 기반 프로젝트


 우선 비트코인과 아이덴티티가 비슷한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져야 한다.
비트코인의 컨센서스 구조인 PoW를 구현하거나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물론 비트코인만큼 시장에서 가치 저장 수단으로 인정받는 프로젝트는 없다. 그러나 만약 그 프로젝트가 그런 방향으로 진행된다면, 그것은 기준에 부합한다.


 블록체인 기술 프로젝트는 이더리움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다. 이더리움 자체도 업그레이드를 진행 중이지만 제3자가 이더리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이더리움의 확장성 문제에 접근하는 프로젝트를 먼저 연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존 금융서비스 기반 프로젝트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디파이를 대표로 들 수 있다. 하지만 현재는 담보대출 형태에 불과하기 때문에 좀 더 발전된 모델이 필요하다. 조금 더 들어가 보자면, 기존 금융 서비스와 비트코인의 가치 저장 방식을 결합한 모델을 제시하는 프로젝트가 나온다면, 이러한 조건을 충족한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물론, 모든 투자는 본인 선택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하며, 이 글이 투자를 장려하는 글이 아님을 강조하고 싶다. 투자는 언제나 위험을 수반하므로, 가상 자산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