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e Level 6

image
 안녕하세요, 1sub입니다. 지난 Tab S4를 2년정도 사용하고 잠시 Tab S6로 갈아탔다가 Tab S7이 문득 궁금해져서 구입해보았습니다. 지난 S4 오레오에서 파이 업데이트 후기를 올렸을 때 오류들 한참전부터 수정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네비게이션바 -> 제스처 변경시 작업표시줄 사라짐 오류, One hand Operation 오작동 오류, 하단 작업표시줄 숨기기 기능 등)

image
 2년밖에 OS업데이트를 진행했던 지난번과 달리, 최대 3번 OS 업데이트를 지원하겠다는 삼성을 보고 이젠 사용하는 기기 사용성도 더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에 남겨보네요. Tab S6 &Tab S7로 오면서 더 나아진 부분들과 함께, 앞으로 개선될 부분에 대해서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1. Dex mode를 사용하면서 나아진 부분 

1] Air command 사용 가능

image
 이제는 Dex모드에서도 에어커맨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 Dex에서는 에어커맨드 사용이 안되서, 화면 캡쳐는 가능하다 해도 전체화면과 부분캡쳐만 가능했습니다. 또한 새노트를 불러오거나, S펜 번역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image
 그렇지만 이제는 S펜 버튼 에어커맨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펜타스틱으로 변경한 에어커맨드의 디자인도 덱스모드에서 적용이 된 것을 볼 수 있어서 한결 사용이 편해지게 되었네요. 


2] 작업표시줄 숨김 기능

image
 이전에도 전체화면을 지원하는 어플이 있었긴 해도 그럴 수 없는 어플의 경우, 작업표시줄이 그대로 드러난 상태로 사용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작업표시줄 자동 숨기기를 지원해서 좀 더 넓게 화면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image
 여기서 세심한 배려가 느껴진 것이 마우스를 잠깐 아래쪽에 대었다 떼었을 땐 아무런 반응이 없는데, 약 1초정도 갔다대면 작업표시줄이 드러나게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굉장히 마음에 들었던 부분입니다. 


3] 작업표시줄 아이콘 정렬

image
 작업표시줄에 실행되고 있는 앱 아이콘들의 위치가 어중간히 왼쪽에 몰려있었고 작업표시줄 기능 아이콘과 어플들이 분리되어있었습니다. 이전에는 잡다한 기능들을 작업표시줄에 표시하느라, 실제 사용 어플이 표시될 공간이 부족했습니다. 물론 옆으로 숨길 수 있었다 해도 어플들을 표시할 수 있던 영역이 매우 한정되었습니다.

image
 그러나 One UI 2.5로 바뀌게 되면서, 정중앙에 아이콘들이 표시되고, 기능과 어플들 모두 한 작업표시줄에 보여지면서 보다 대칭적이고 안정감 있는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Tab S7기준 무려 10개정도의 어플이 작업표시줄 내에서 숨김없이 드러납니다. 이 수를 넘어가게 되면 하단에 …아이콘이 추가되서 그 아이콘 내에 앱들이 숨겨집니다. 예전엔 공간이 부족해서 어플들을 작업표시줄에 고정해 둘 일이 없었는데, 이젠 삼성인터넷, 오피스, 삼성노트, Xodo, Youtube 어플은 자동으로 고정해 두고 쓸 수 있게 되었네요. 


 4] 동시에 열 수 있는 어플들

image

image

image

 삼성노트와 삼성인터넷, 삼성인터넷 베타, 내파일 등의 어플이 각각 동시에 5개씩 열람이 가능하고, 서로간 파일 Drag &Drop을 지원합니다. 안타깝게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원노트 같은 경우엔 불가능합니다. 대신, 한컴 오피스(한글, 한셀, 한쇼, 한워드) 는 동시에 2개의 문서를 열람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동시에 열 수 있는 어플들이 좀 늘어났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5] 드디어 마이크로소프트 어플에 지원된 드래그앤드롭

image
 이게 생각보다 꽤 전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업데이트가 되어있었네요. 이제 삼성노트, 한컴오피스, 내파일, 갤러리 및 삼성인터넷 뿐만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PPT, 엑셀, 원노트, 원드라이브 모두 드래그앤드롭이 지원되면서 한결 더 사용이 편해졌습니다. 크롬OS만 챙기고 안드탭 버리면서 Drag&Drop 지원조차 안하는 구글(크롬, 구글드라이브, 구글 문서/스프레드 시트/프레젠테이션)은 반성좀 하자 

6] 상단바 관련 개선

image
 Tab S4 시절엔, 렉쳐노트처럼 덱스모드에서 전체화면이 지원되는 어플의 경우, 상단바 부분에 여러 도구들이 있어서 위에 잠깐 도구 쓰러 펜을 갔다 대면 바로 상단 표시줄이 내려올 정도라 불편했는데, 이제 더 그런 부분은 없습니다. 

7] 무선 모니터 지원 & 태블릿 화면으로 포인터 이동 기능

 유선만으로 모니터 연결이 지원되던 시절엔, 전 태블릿 덱스를 모니터에 연결할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기능이 추가된 이후로는 집에 있는 델 모니터를 태블릿과 잘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모니터론 덱스에서 삼성인터넷으로 녹화강의, Xodo로 전공서나 자료물들을 띄운 채 탭으로는 삼성노트나 노트쉘프로 필기를 하는 식으로 좀 더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기존 유선방식이 기기를 충전하는데 제약이 있었다면, 무선 기능은 태블을 충전함과 동시에 모니터와 연결해서 Dex mode를 쓸 수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Dex 설정에서 마우스/트랙패드로 들어가시면, 태블릿 화면으로 포인터 이동 기능이 있는데, 이것을 통해서 마우스로 모니터와 태블릿간 위아래 이동이 가능하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오늘 카페에서 집으로 돌아오면 사진 추가 예정)

그럼 이제 더 나은 경험을 위한 건의사항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2. Dex mode 개선이 필요한 부분 

1] 음량을 올리거나 낮출 때의 거추장스러운 UI

image
보통 안드로이드 상태에서 음량을 올리거나 낮출 때 상단에 납작한 형태로 음량조절바가 표시됩니다. 따라서 태블릿으로 보고 있는 문서나 영상에 보다 더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image
 그리고 삼성 굿락의 사운드 어시스턴스 기능을 통해, 이쁜 세로형 음량조절 테마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image
 그런데, 덱스모드를 키고 음량조절을 하게 되면, 작업표시줄 오른쪽 아래 큼지막하게 벨소리, 미디어, 알림, 시스템 등의 음량을 조절하는 패널이 나옵니다. 일반 노트북보다 작은 11인치, 12.4인치 태블릿의 Dex모드를 보다 더 잘 활용하기 위해선, 기존 안드로이드에 사용되었던 가로형 음량조절바나, 사운드 어시스턴스의 세로형 음량조절 패널을 사용할 수 있게 패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운드 어시스턴스 기능을 Dex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개선 부탁드립니다.) 

2] 기본 One UI에서의 앱서랍 / Dex 모드에서의 앱스 정렬이 다름

image
안드로이드 기본 상태에서 앱들을 폴더별로 다 정리해뒀는데...

image
 덱스모드에 진입하게 되서 앱스로 들어가게 되면 애써 정리한 어플들이 처음처럼 다 흩어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 안드로이드 상태에서 어플들을 폴더별로 정렬한 것이 Dex모드의 앱스에서도 반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 삼성인터넷 미디어 백그라운드 재생

 음원파일을 재생하는 경우(ex. Bgmstore의 음악, DCinside의 보이스리플 등), 재생하고 다른 탭을 키거나 인터넷창을 최소화 시킨다고 해도 그대로 재생이 됩니다. 반면, 네이버 TV나 유튜브 영상같은 경우, 재생을 시켜두고 다른 탭으로 넘어가거나 최소화를 시키게 되면 그대로 재생을 멈추게 됩니다.

image
 현재는 삼성인터넷으로 다른 어플을 실행하면서 영상을 백그라운드 재생시키려면, 화면에 띄워둔 채로 다른 어플들이 덱스 배경화면을 완전히 가려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물론 유튜브나 네이버TV 어플등을 이용하면 되긴 해도, 삼성인터넷 내에서도 PC마냥 영상 백그라운드 재생이 지원되게 개선되면 한가지 어플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관련 문제

image
 가령 워드로 작업을 할 때,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원하는 글 부분만 마우스로 드래그를 할 수 없습니다. 특정 단어 부분과 문단 전체선택 같은 것만 가능합니다. 심지어 드래그앤드롭으로 불러온 사진조차 이동과 크기조절은 손가락으로만 가능합니다.

image
대부분 어플이나 삼성인터넷, 삼성노트 및 한컴오피스에서는 드래그, 크기조절 및 이동 잘만 되는데 마소 오피스에서만 잘 안되는 건 Dex개발하시는 분들과 마이크로소프트 앱 개발진분들이 같이 협의해야할 부분이라 봅니다. 

image
일반 한영전환을 하는데도 워드에선 한번 한영전환 후 글 작성 중 2번째 시도 시 파일이 표시되는 사례가 종종 일어납니다.

image
한컴오피스에선 제가 쓰는 타사 블루투스 키보드도 한/영 전환 시 비슷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shift를 눌러주면 풀립니다.

 한컴오피스와 마이크로로프트 오피스 모두 한/영전환 문제 정품 키보드 케이스 쓰면 전혀 없으니 키보드 케이스 쓰세요. 

5] Dex 모드 홈 화면 위젯 추가

 바탕화면에 달력도 놓고, 음악재생기도 놓으면서 삼성노트 메모장도 붙여놓고(Sticky memo같은) 그런식으로 활용할 수 있으면 좀 더 편해질 것 같네요. 매번 실행은 하는데 굳이 어플로 따로 열기 번거로운 부분은 안드로이드 홈 위젯마냥 Dex 배경화면에 추가해주면 더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6] 몇몇 기본 어플들의 Dex모드 최적화

image
내파일의 경우, 한가지 오류밖에 없는데, 폴더 목록 형태를 격자형으로 틀어놓고 폴더를 더블클릭으로 들어가려 해도 들어가지지 않습니다. (목록형은 당연히 들어가집니다.)


image
 삼성노트는 꾸준히 피드백이 들어오는 만큼, 앱 자체의 안정성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급한 부분만 패치 부탁드리고, 덱스모드에서의 피드백 패치는 나중에 해주셔도 괜찮을 것같네요. 일단 얘기하자면 노트 폴더와 노트를 덱스에선 원클릭이 아닌, 더블클릭으로 들어가게 해주시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통해 폴더 편집 및 수정이 가능하게 팝업형 목록으로 띄워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7] 상단 표시줄 2가지 모드로 변경 (팝업창에서의 중앙 –바 형태 & 기존 Dex 상단바 형태)

image
혹시 가능하다면 현재 팝업창 처럼 중앙 상단에 ㅡ자로 깔끔한 바 형태로 축소/확대/닫기나 투명도 조절 같은 것을 할 수 있게 하는 모드도 추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mage
 현재 Dex모드에선 우측상단에 _ㅁx 형태 아이콘으로 조절하는 형태인데, 혹시 가능하다면 현재 팝업창 처럼 중앙 상단에 ㅡ자로 깔끔한 바 형태로 축소/확대/닫기나 투명도 조절 같은 것을 할 수 있게 하는 모드도 추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단바가 숨겨지지 않는 어플의 경우 더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8] 화면녹화 기능 추가

 이상하게도 Dex의 빠른 설정의 토글에선, 화면 녹화 아이콘 자체가 보이지 않습니다. 덱스모드에서도 편리하게 녹화가 가능하게 패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9] Dex모드 세로모드 & 꺼진화면 필기 지원

 세로모드는 예전에도 건의했긴 하지만 개발이 어려운 경우라 보니 제외해도, 삼성노트 꺼진화면 필기 기능은 에어커맨드 기능이 추가된 만큼, 앞으로 있을 업데이트에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간단한 Tab S7 Dex 사용기였습니다. Dex 모드를 내놓은 것이 너무 맘에 들고, 자주 활용하고자 하는 바램에서 작성해본만큼, One UI 3.0나 그 이후 패치가 나오게 되면 여러 기능들이 개선되거나 추가되어 나와서 출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2 댓글

안녕하세요? 1sub님

정성스런 후기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번 OneUI 2.5 개선점을 정확히 알고 계시네요~ㅎㅎ 게다가 gif로 올려주시니 다른 분들도 이해하시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울러 남겨주신 추가 개선 필요한 부분들은 각 기능 담당자들에 전달하여 검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감사합니다! 이렇게 다음 패치에 반영이 되면 좀 더 후기 쓸 맛이나죠~
추가로 건의드릴 것은 녹화기능과 마찬가지로 돌비 애트모스 기능이 덱스모드에선 지원이 안된다하네요. 이 부분도 잘 개선되서 더 나은 덱스를 볼 수 있길 기대합니다.
답글
로드 중...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 라미펜 부럽습니다

사고싶은데 다른 펜이 많아서 구매하자니 ㅠㅠ 아쉽네요 나중에  사봐야 겠어요

 

몰랐던 팁 정보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북마크 꾹!

답글
로드 중...
읽어주시니 감사합니다. 요샌 라미펜보다 다시 사라사 클립 0.7 개조해서 다시 사용하고 있습니다 :)
답글
로드 중...
Expert Level 5
1sub 님~
추천글 축하드립니다~🎉🎉🎇🎇🎆🎆🎊🎊🥳🥳
답글
로드 중...
헉..언제 되었지..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4
탭s6 사용중입니다. 덱스모드에서 꺼진화면 지문인식도 지원했으면 좋겠어요ㅠㅠ 덱스모드쓰다가 화면 꺼놓으면 다시 열때 화면을 켜줘야하네요..
답글
로드 중...
현재 탭s7 측면지문인식 덱스 잠금모드 해제는 잘 되는데 디스플레이 지문인식방식은 또 다른가보네요... 잘 해결되었음 좋겠습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8
곧 탭 S7 사는데 기대되네요오(살수있을지모르겠지만(?)
답글
로드 중...
되게 좋습니다 허헣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3
모니터만 있는데 무선덱스가 가능한건가요?? 인터넷에 찾아보니깐 무선덱스는 스마트TV??에서 와이파이 연결시 가능하다고 하던데 새벽에 질문 죄송합니다~~~
답글
로드 중...
무선 연결을 지원하는 모니터에서만 가능합니다.
답글
로드 중...
혹시 어떤 기종을 사용하시는지 알 수 있을까요? 크롬캐스트나 그런걸 사용해서도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일단 모니터 자체에서 지원되면 좋아보여서
답글
로드 중...
Dell S2317HWi 모델 사용중이예요~ 사진 올리기로 했는데 계속 밖에서 지내서 주말중으로 글 수정해서 올려봐야겠어요

Screenshot_20201107-054259_Karrot_40601.png

답글
로드 중...
노트북이나 컴터에도 선택적 기능에서 무선디스플레이 다운하면 윈도우10 되더라고요 무선덱스 (느리지만)
(테스트: 놑9(그래서느렸던(최적화실페)))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3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추천글 축하드립니다. 1sub님~ 🥳🎊🎉🎆🎵🎶👏👏👏
꼼꼼하고 정성스럽게 쓰신 글 잘 봤어요~ 🤗🤗🤗
답글
로드 중...
감사합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1

good luck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7
👍👍
답글
로드 중...
Expert Level 1
탭s7 정말 좋습니다 굿 입니다
답글
로드 중...
Active Level 6
잘해결돼서 좋아요
답글
로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