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재부팅, OS업데이트 후 갑자기 시계 알람이 울리지 않을 때 확인할 설정, 조치방법(시계앱 초기화)..

(게시글 작성 시간: 01-28-2023 05:50 PM)
4480 보기
옵션
갤럭시 S

image


다행히 저는 한 번도 발생한 적이 없는데, 간혹 휴대폰의 OS가 업데이트 되거나 자동으로 재부팅 되면서 시계 알람이 울리지 않아서 지각을 하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제가 알아보고 실험한 결과로는 갤럭시의 기본 시계 앱에서 알람을 설정한 경우, 재부팅 후에 잠금화면까지 부팅이 완료된 상태일 때에는 정상적으로 알람이 동작했습니다.(삼성멤버스 시계담당님의 답변도 동일)



만약에 시계 알람이 울리지 않았다면 아래의 4가지 설정을 확인해보시고, 설정에 문제가 없다면 시계 앱을 초기화하시고 사용해 보세요. 방법 공유해봅니다. 😊




알람이 울리지 않을 때 확인해 볼 4가지 설정들


1.방해금지 설정 확인

설정 > 알림 > 방해금지 > 알람 및 소리 옵션이 켜져 있는지 확인

image


설정한 알람이 삼성시계앱의 알람인 경우에는 업데이트(재부팅) 후에도 알람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알람이 설정된 시간에 업데이트(재부팅)이 완료되어 잠금화면 상태 경우는 알람이 울리지만, 업데이트 진행 중에는 알람이 울리지 않음).

하지만 3rd party앱에 알람을 설정한 경우에는 Android12(S OS)에서부터 구글 정책이 변경되어 해당 앱에서 'Direct Boot Mode'를 지원해야 업데이트(재부팅) 후에도 알람이 정상동작합니다.

만약 사용중인 알람이 삼성 기본 시계앱이 아니라면, 사용중인 알람앱이 Direct Boot Mode를 지원중인지 해당 업체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image
방해금지 설정을 켜두셨다면 방해금지 모드에서 허용된 알림 및 소리 옵션에 알람이 켜져있는제 확인해보세요.



2.시계 앱 설정 확인

시계 앱 실행 > 우측 가운데 점점점(더보기) 메뉴 선택 > 설정 > 마음이나 진동모드일 때 알람 소리 끄기 옵션이 꺼져 있는지 확인

image

image
무음모드나 진동모드에서 시계 앱 설정에서 무음이나 진동 모드 일 때 소리 끄기 옵션이 켜져 있다면 알람이 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3.휴대폰 잠금설정 사용여부, 디바이스 케어의 자동최적화 옵션이 켜져 있는지 여부 확인

· 휴대폰 잠금설정: 설정 >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 잠금화면 > 화면 잠금 설정
· 자동최적화 설정: 설정 >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 자동최적화 > 필요시 다시 시작

image

 

만약 휴대폰 잠금을 사용하면서 자동최적화(필요시 다시시작: 켜짐) 옵션이 켜져 있다면, 임의 알람을 설정 후 폰을 재부팅하고 잠금 해제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알람음이 정상적으로 발생되는지 확인해보세요. (재부팅 후 잠금 해제전까지는 사용자가 개별 설정해 둔 알람음이 아닌 기본 알람음으로 알람이 울린다고 합니다.)


4.알림 기록 확인

설정 > 알림 > 고급 설정 > 알림 기록 > 사용 중 활성화

image
최근 알림과 다시 알리도록 설정된 알림의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알람이 울리지 않을 때 조치방법


시계 앱의 초기화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시계 검색 후 선택 > 저장공간 클릭 > 저장공간관리 > 데이터 삭제, 캐시 삭제 해서 시계 앱 초기화 후 재부팅 하고 사용

image
위의 4가지 설정들에 문제가 없다면 시계 앱을 초기화시켜주세요. OS 업데이트 후 간혹 시계 앱의 최신 업데이트를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기본 앱의 경우도 최신 OS에 맞는 버전으로 반드시 업데이트를 해주셔야 합니다※ 시계 앱 초기화시에 설정해둔 알람이 모두 삭제됩니다.



조치 후에도 여전히 알람이 울리지 않거나 이외에 다른 이유로 알람이 울리지 않는 경우에는 삼성멤버스 앱에 접속하셔서 오류보내기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







그외에 정보/개인적인 의견


image
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최근 업데이트



재부팅 후 알람소리가 기본음으로 설정됩니다.(시계 담당님 답변)

image


⚠️ 알람이 아닌 알림의 경우는 구글의 보안 정책 때문에 재부팅 후 최초 1회 잠금해제를 해야지만 알림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image
시계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포티파이 알람의 경우 '스포티파이 프리미엄 서비스' 가입시에만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일반 서비스는 7일간만 무료 프리미엄 서비스 사용후 7일이 지나면 해당 기능 사용 불가능)


⚠️시계 앱에서 스포티파이 알람 사용시에는 스포티파이 프리미엄의 가입되어 있어야 해당 옵션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 스포티파이에서는 가입 후 7일간만 프리미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그 이후에는 프리미엄에 가입된 경우에만 곡 재생이 가능합니다. 만약 스포티파이 가입 후 7일이 경과하거나 프리미엄 사용 기간이 만료되었다면, 스포티파이에서 재생이 불가능한 상태라 알람으로 설정하더라도 알람음으로 재생되지 않습니다.


⚠️ 알람의 경우 3rd Party 시계 앱이 아닌 기본 시계 앱 사용시, 재부팅이 완료된 시점에는 정상적으로 알람이 울리지만 재부팅 중이거나 OS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는 중에는 휴대폰의 부팅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알람이 울릴 수 없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알람을 7시에 맞춰놨는데, 자동 재부팅이 6시 59분에 진행되거나 OS 자동 업데이트가 6시 58분에 진행이 되어서 알람이 울려야 할 시간인 7시에도 부팅완료가 되지 않은 경우라면 알람이 울리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자동재부팅이나 자동업데이트 관련해서 정책 변경이 필요해보이네요.



⚠️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서 조금 번거로우시겠지만 알람을 여러개 설정해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7시에 알람이 울려야 한다면 6시 55분, 7시 5분, 10분, 15분에도 알람을 추가해 두는거죠. (웬만해서는 OS업데이트가 10~15분 사이에는 끝나지 않을까 싶네요.)




image



#갤럭시S22울트라
#재부팅후알람이울리지않을때
#OS업데이트후알림이울리지않을때
#스포티파이알람
#spotify알람

#활용팁
#사용후기

#삼성멤버스
#삼성메이커스
#명예의전당
#파란토끼
13 댓글
갤럭시 S
오랜만이시네요😄
갤럭시 S
네.. 별내선님.. 최근에는 개인블로그에서 주로 활동을 했었어요. 😊
FreestyleN
Expert Level 5
갤럭시 S
F&Q로 오랜만에 돌아오셨군요 😄
알람이 안울릴까 걱정도 되었는데,
오늘 소개한 방법으로 한번 살펴봐야겠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갤럭시 S
네. FreestyleN님..
미리 한 번 확인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NOARK
Active Level 10
갤럭시 S
저도 알람 여러개 설정해두는 편이에요 ㅎㅎ 좋은 팁 감사합니다 😁
갤럭시 S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NOARK님. 😊
진찐자라
Beginner Level 3
갤럭시 S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갤럭시 S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진찐자라님.. 😊
0 좋아요
갤럭시 S
예전부터 느끼지만 디테일하게 잘 만드시네요 지식이 풍부하시군요
갤럭시 S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침보라소님. 😊
라이더배찌
Active Level 1
갤럭시 S
답변 덕분에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갤럭시 S
해결되셔서 다행입니다. 라이더배찌님. 😊
섭복
Beginner Level 2
갤럭시 S
오늘 아침에 이런현상이 있었는데 삼성 쪽에서는 저희가 할때는 정상적으로 되는데요?? 이런 답변이 돌아왔군요 흠..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