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삼성 노트] 노트 sdocx 백업/복원 시 손글씨 인식, 태그, 페이지 북마크 누락 문제 개선 건의

(게시글 작성 시간: 02-22-2022 02:46 PM)
961 보기
APFB
Active Level 7
옵션
태블릿

삼성 노트를 이용하면서 다소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 중 하나가 데이터 백업/복원입니다.

물론 2020년 8월 이후 갤럭시 탭 S7, One UI 2.5 출시에 맞춰 삼성노트가 버전 4로 완전히 리뉴얼되면서, 원하는 노트 파일을 편집 가능한 원본 규격인 sdocx을 포함해 pdf, docx, 이미지 형식 등으로 로컬 스토리지에 바로 내보내기가 가능해졌다는 점에서 이전에 비해 매우 큰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삼성 클라우드 자체를 이용한 동기화 역시 여러 기기에서 자유롭게 노트를 열람하고 편집하며 수정 사항 역시 동시에 모든 기기에 반영되기 때문에 편리하고 좋은 기능이지만, 개인적으로 이러한 방식의 동기화는 에러 발생의 위험이 근본적으로 아예 없을 수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편리성 측면에서는 다소 떨어지더라도 안정성 측면에서 훨씬 강점이 있는 로컬 백업 지원이 추가된 것이 매우 반갑게 느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노트의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 정보가 확실히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직접 수정한 날짜 정보만을 반영하도록 개선이 되었으면 한다는 요청도 작년 봄에 몇 차례 하였고 시간이 다소 걸리긴 하였지만 건의가 잘 반영되었기 때문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여전히 살짝 아쉬운 부분이 존재하긴 합니다.

다른 자체 규격 문서 앱들처럼 삼성 노트 역시 각 노트 데이터 관련해서 단순히 노트의 내용 (입력된 텍스트, 그려진 획 정보) 외에도 여러 부가적인 정보들 또한 저장되어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이전에 이미 건의한 내용과 관련된 날짜 관련 메타데이터도 있을 것이고, 그 외에도 중요도를 간과할 수 없는 것으로 손글씨 인식 데이터, 노트 페이지 북마크 데이터, 태그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정보들은 개별 노트 파일과는 별개로 삼성 노트 앱 내부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별도로 기록되어 관리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global search를 용이하게 처리하기 위해서일까요? 추측이지만 카메라/음성 녹음 앱과 달리 외장 메모리가 이용 가능한 상태에서도 삼성 노트가 노트 데이터 저장 기본 위치를 외장 메모리로 변경하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는 것도 앱 내부 데이터베이스를 외장 메모리로 옮길 수 없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작성한 노트를 sdocx 파일로 내보낸 후, 다른 갤럭시 폰/탭 또는 윈도우 PC 삼성 노트에서 불러올 때, 또는 기기 초기화를 한 후 sdocx 파일들을 다시 가져오는 식으로 데이터 복원을 시도할 때 한 가지 사소할 수도 있지만 클 수도 있는 아쉬운 점이 바로 손글씨 인식 정보, 태그, 페이지 북마크와 같은 정보는 누락된다는 점입니다.

손글씨의 경우 초기화 이후/타 기기에서 가져온 sdocx의 경우추가적으로 펜으로 뭘 더 쓴다든지 하는 식의 수정을 가해야만 가져온 노트 데이터에 대한 손글씨 인식 작업이 다시 이루어지며 

(정정:  현재 기준 두 기기의 삼성 노트의 버전을 동일하게 최신 버전으로 맞춘 상태로 테스트를 더 해보니 sdocx로 가져온 타 기기 작성 노트 역시 손글씨 인식이 바로 이루어집니다. 단 약간 구버전에서 작성되었던 sdocx는 손글씨 인식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재밌는 건 이 이후, 그전에는 손글씨 인식이 안 되었던 타 기기의 다소 구버전에서 작성되어 sdocx로 가져온 노트 역시 인식이 됩니다)

가져온 노트를 더 이상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열람 및 검색 용도로만 활용하고 싶은 경우 다소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가져온 노트에 손글씨 데이터가 많은 경우 이런 식으로 처음부터 인식 작업이 다시 이루어지면 완전히 손글씨 인식이 이루어지는 데 있어 시간 역시 꽤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 동영상은 다른 기기에서 작성한 sdocx를 불러왔을 때 기본적으로 손글씨 인식이 아예 안 되며, 노트에 다른 손글씨를 더 추가하는 식으로 손글씨 인식 작업을 새로 시작하게 하려고 해도 인식이 이루어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추가: 이 sdocx는 작년 9월 경 그 당시 최신 버전으로 노트 작성 및 sdocx 백업을 하였습니다. 즉 버전 차이가 있는 경우 인식이 잘 안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 동영상의 경우 타 기기에서 불러온 sdocx이 아니라 동일 기기에서 먼저 작성 후 손글씨 인식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걸 확인한 후 원본은 삭제, 휴지통까지 비웠고 sdocx로 다시 불러왔더니 즉각적으로 바로 손글씨 인식이 이루어지긴 하네요. 노트 앱 데이터 초기화까지 했어야 하나 싶긴 하지만...
재밌는 건 이렇게 인식이 바로 되고 나니까, 제가 이전에 sdocx로 불러왔던, 첫 번째 영상에 나와 있는 (작년 9월 당시 최신 버전으로 타 기기에서 작성 후 sdocx로 저장했다가 이번에 새로 불러온) 노트 역시 바로 인식이 이루어지더군요?...
 
이번에는 두 기기 모두 현재 최신 버전인 상태에서 한 기기에서 노트를 임의로 작성 및 sdocx 내보내기 후 다른 기기로 전송해 불러와 봤는데,  문제없이 바로 인식되긴 하네요.
 
이게 최신 버전 혹은 직전 버전에서 잠수함 패치가 이루어진 부분인지는 모르겠는데, 그래도 다소 이전 버전에서 작성한 노트는 바로 인식이 되지 않고 뭔가 트리거 이벤트가 발생해야 인식이 이루어지는 걸 보면 최신 버전에 한해 sdocx로 내보낼 때 손글씨 인식이 여전히 포함되지 않았고, 대신 필기 인식이 파일 로딩 시 바로 이루어지도록 개선된 건가 싶기도 합니다..
 
다만 화면 해상도와 크기가 달라서인지 손글씨 인식 결과를 보여주는 사각형의 위치가 잘못 잡혀 나오는 문제가 있긴 합니다.
 
image
 
 

또한 태그는 아예 완전히 처음부터 사용자가 다시 입력을 해 줘야 하기 때문에 더 불편합니다. 다른 분들도 이 부분에 대해 개선 건의 글 (해시태그 원래 못 옮기나요?)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두 번째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 같은 기기에서 작성한 노트를 sdocx로 저장 후 다시 불러와도 태그 데이터는 누락됩니다.

 

iPadOS의 대표적 노트 앱 중 하나인 GoodNotes의 경우 삼성 노트와 달리 노트를 import할 때 수정된 날짜 정보가 그냥 노트를 가져온 날짜로 지정하는 단점이 있긴 하며 태그 기능 역시 미지원이라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손글씨 인식 정보에 있어서는 자체 규격인 .goodnotes로 내보낸 후 다시 가져올 때 기본적인 노트 데이터와 함께 바로 같이 불러와져서 별도의 인덱싱 작업으로 인한 시간 소요/추가적인 노트 수정 없이 바로 손글씨 검색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첫 번째 영상을 보시면 이미 작성되어 있는 노트에서 한 페이지 분량의 손글씨를 복사해서 새 노트에 붙여 넣고, 검색 버튼을 눌렀을 때, 손글씨 인식 작업이 10초 정도의 시간을 소요하면서 새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 두 번째 영상을 보시면, 첫 번째 영상 끝 부분에서 .goodnotes 파일로 export한 노트 파일을 다시 불러온 뒤 손글씨 검색을 시도할 때 첫 번째 영상에서와는 달리 바로 손글씨가 검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GoodNotes가 자체 규격인 .goodnotes 파일에 손글씨 인식 정보까지 포함하는 게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손글씨 인식, 태그를 지원하는 필기앱들이 여전히 안드로이드 시장에 많지 않다는 점에서 삼성 노트가 sdocx 백업/복원 시 손글씨 인식 정보, 페이지 북마크 정보, 태그 정보까지 챙겨 주는 디테일을 추가해 준다면 사소할 수 있지만 큰 메리트가 될 것 같습니다.

태그 정보나 손글씨 인식 정보, 페이지 북마크 정보 등이 앱 내부 데이터베이스 (태그의 경우 별도 태그 앱이 갤럭시 기기에 있는 걸로 봐서 아예 다른 데이터베이스 파일이 따로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에 저장된다고 할지라도, 노트를 sdocx로 내보낼 때만큼은 이들 정보를 sdocx 안에도 포함시키고, sdocx 노트를 가져올 때 다시 그 정보들 또한 앱 내부 데이터베이스에 바로 반영하는 식으로의 개선은 어려울까요? 가능하다면, 빠른 시일 내에 반영되었으면 합니다...

(추가: 혹시 최신 버전의 경우 업데이트 로그에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손글씨 정보에 한해 sdocx를 불러올 때도 바로 인식이 이루어지도록? 또는 sdocx 내보내기 시 제가 제안한 것처럼 손글씨 정보를 sdocx 내보내기 시 포함하는 방식으로 잠수함 패치가 이루어진 건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전에도 두 차례 정도 글을 올렸던 부분이지만 (삼성노트 설정 - 데이터 가져오기 폰/탭 차이?갤럭시 노트용 삼성 노트는 이전 S Note 파일들처럼 최신 삼성 노트 sdocx 파일들에 대해서도 한꺼번에 로컬에서 불러오기 기능을 지원하는데, 갤럭시 탭용 삼성 노트에서는 이 기능을 미지원하는 점도 많이 아쉽습니다. 

imageimage
'Samsung Notes - 휴대전화' 항목이 있어서 로컬 스토리지에 저장된 sdocx들을 한꺼번에 여러 개 불러올 수 있는 갤럭시 노트용 삼성 노트로컬 스토리지에 저장된 sdocx들은 여러 개 불러올 수 없고 S노트 같은 구형 앱 노트 파일들만 불러오기 가능한 갤럭시 탭용 삼성 노트...

 

이 기능이 없으면 다량의 노트 파일들을 일일이 클릭해 불러와야 해서 너무 번거롭네요. 노트에 대해서는 이미 제공하고 있는 기능인 만큼, 탭에서도 빨리 지원되었으면 좋겠습니다.

0 좋아요
3 댓글
삼성노트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태블릿

안녕하세요. 삼성노트 담당입니다. 

APFB님 늘 적극적으로 사용하시고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을 정성스럽게 써주셨네요. 차근차근 읽어보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도 공유를 하려고 합니다. 

말씀하신 내용들은 잘 반영 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PFB
Active Level 7
태블릿

유저들도 많고 그만큼 건의사항/버그 리포트도 워낙 많아 힘드시겠지만 그래도 이렇게 피드백이 오갈 수 있는 앱이라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삼성 노트] 안드로이드 4.3.08.67 & PC 4.3.11.0 템플릿 변경 불가 관련 추가 글 이 글도 한번 꼭 읽어 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좋아요
APFB
Active Level 7
태블릿

좀 더 테스트를 더 해 봤고, 글 내용이 다소 수정되었습니다. 관련 로그도 두어 차례 멤버스 앱으로 보냈습니다. 좀 더 안정적으로 어느 경우에나 손글씨 인식이 잘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삼성 노트] 안드로이드 4.3.08.67 & PC 4.3.11.0 템플릿 변경 불가 관련 추가 글 이 글도 한번 꼭 읽어 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