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삼성 노트] 안드로이드 4.3.08.67 & PC 4.3.11.0 템플릿 변경 불가 관련 추가 글

(게시글 작성 시간: 02-22-2022 01:44 PM)
341 보기
APFB
Active Level 7
옵션
태블릿

[삼성 노트] 안드로이드 4.3.08.67 & PC 버전 4.3.11.0: 템플릿 변경 불가능 관련 문제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삼성 노트와 달리 시중의 다른 필기 앱들은 대부분 비트맵 이미지 방식이 아닌 벡터 이미지/PDF 템플릿을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에서도 필기 앱에 이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PDF 템플릿이 많이 공유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전 글에서도 적은 것처럼 현재 삼성노트에서는 이런 PDF 템플릿을 처음부터 지정해 둔 상황에서 이를 변경하지 않고 계속 이용하는 것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페이지 현재 템플릿/ 새로 적용(변경)하고자 하는 템플릿다른 이미지 템플릿으로 변경 시도다른 PDF 템플릿으로 변경 시도
현재 템플릿: 이미지문제 없음 (페이지 내용이 유지된 채 다른 이미지 템플릿으로 잘 바뀜)현재 페이지에는 적용 불가; 새로 적용하고자 하는 PDF 템플릿은 아래에 새 페이지로만 추가됨
현재 템플릿: PDF현재 페이지에는 적용 불가; 새로 적용하고자 하는 이미지 템플릿은 아래에 새 페이지로만 추가됨현재 페이지에는 적용 불가; 새로 적용하고자 하는 PDF 템플릿은 아래에 새 페이지로만 추가됨

 

문제 상황 데모 동영상입니다.

 

PC 버전에서도 동일합니다.

GoodNotes, Notability 같은 앱은 사용자 추가 PDF 템플릿에 대해서도 문제없이 페이지 템플릿 변경을 지원합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제가 이용한 템플릿들 중 squida3…은 제가 추가한 사용자 템플릿입니다.

 
잘 몰라서, 또는 관심이 없어서 기본 제공 이미지 템플릿이 적용된 채로 노트를 작성하고 있었다면, PDF 템플릿에 대해 알게 되거나 좋은 템플릿을 구하게 되었다고 하더라도 이미 작성된 노트에 대해서는 템플릿을 바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PDF 템플릿을 이미 지정해 놓고 작성 중이었던 노트도, 더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PDF 템플릿을 발견하였다고 하더라도 템플릿을 바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두 경우 모두 페이지 내 노트 데이터를 전체 선택 (그러고 보니 페이지 관리에서 페이지 자체를 선택하는 것말고, 선택 도구에서 페이지 '내용만을' 전체 선택하는 기능도 없는 것 같네요...)해서 잘라내서 붙이는 수고를 해야 하는데, 작성된 노트 내용이 많으면 이는 매우 번거롭습니다.

가령 저는 필기 목적으로 줄노트를 좋아하기 때문에 줄노트 양식을 이용하는데, 삼성 노트 기본 제공 줄노트 '이미지' 템플릿은 제일 좁은 줄 간격도 제게는 넓고, 비트맵 방식이라 확대 시, 또 PDF 내보내기 시 손글씨뿐만 아니라 줄까지 깨지는 게 싫어서 제가 따로 워드로 제 입맞에 맞는 줄노트 PDF 양식을 만들어서 씁니다. 그런데 노트 이용 중에 줄 간격을 바꿔 보고 싶을 수도 있는데 다른 노트 앱들이라면 단순히 템플릿을 바꾸면 되는 데 비해 (심지어 iPadOS의 Notability는 작년에 아예 앱 내에서 기본 제공 밑줄/모눈 템플릿에 대해 밑줄/모눈 간격을 임의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기도 하였습니다...) 삼성 노트는 PDF 템플릿을 바꾸면 기존에 존재하는 페이지들 밑에 새로운 PDF 템플릿이 반영된 새 페이지들만 추가되어서, 제가 그동안 작성한 노트 내용을 일일이 잘라내서 새로 추가된 페이지들에 붙여야 하는 큰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외부 제출 등의 목적으로 내보내기를 할 때는 템플릿 없이 깔끔하게 손글씨만 담아서 내보내고 싶을 수도 있는데, 저도 이전에 글 ([삼성 노트] 이 기능들도 빠른 시일 내에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을 올렸고 다른 분 역시 지적하셨듯이 (삼성노트 요구사항 : 필기만 추출해서 파일로 저장하기) 삼성 노트는 다른 앱들과 달리 PDF 내보내기 시에만 템플릿을 비활성화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나마 이미지 템플릿을 이용 중이었다면 기본 제공 빈 이미지로 템플릿을 바꾸는 방법이라도 있겠지만 (어쨌든 노트에 불필요한 변경을 가하는 것이고, 내보내기 이후 다시 템플릿을 이용하고 싶으면 다시 템플릿을 변경해 줘야 하기 때문에 이런 방법은 여전히 번거롭다고 생각합니다), PDF 템플릿을 이용 중이었다면 잘라내기/붙여넣기를 페이지마다 반복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이처럼 불편함이 큰 만큼

1. 이미지 -> PDF 템플릿, PDF 템플릿 -> 이미지 템플릿, PDF 템플릿 -> 다른 PDF 템플릿으로의 변경도 현재 문제 없이 작동하는 이미지 템플릿-> 이미지 템플릿처럼 가능했으면 좋겠고

2. PDF 내보내기 시 다른 필기앱들처럼 내보내기 시에만 페이지들에 적용된 이미지/PDF 템플릿을 적용하지 않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손글씨 벡터 방식으로 PDF 내보내기만큼 중요한 기능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1번만큼은 제발 최대한 빨리 반영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그렇게 되면 이왕 기본 템플릿도 이미지 대신 PDF 템플릿을 채택하는 방향으로 갔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번외: 기본 제공 밑줄/모눈 템플릿의 간격을 유동적으로 변경하는 것을 지원하는 Notability

번외: 2번에서 언급한 기능을 지원하는 다른 앱들
 
1.Flexcil (안드로이드 & iPadOS 공통)
image
2. Notability
 
9A49FB92-FD7E-48A0-B82E-14B3E9737AB6.jpeg


3. GoodNotes

436C0008-05E9-4CD4-B47F-2B2D6AB8D827.jpeg

 
3 댓글
APFB
Active Level 7
태블릿

로그 데이터도 보냈습니다.

그리고 [삼성 노트] 노트 sdocx 백업/복원 시 손글씨 인식, 태그, 페이지 북마크 누락 문제 개선 건의 이 글 내용을 좀 업데이트하였습니다. 한번 더 확인해 주시고 개발팀 분들도 확인해 주실 수 있으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0 좋아요
삼성노트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태블릿

일전에 주신 내용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APFB
Active Level 7
태블릿

감사합니다 이 부분도 꼭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