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갤럭시북 플렉스 절전모드 중 버그 이슈(발열, 팬 소음, full load, 배터리 방전)

(게시글 작성 시간: 08-03-2021 04:51 PM)
4370 보기
똥1
Active Level 3
옵션
PC

안녕하세요.

 

문제 발생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word, excel 등의 프로그램을 실행한 상태에서 절전 모드 진입 후,  노트북의 덮개를 닫습니다.(행동 1)

랜덤한 시간이 지난 후, 매우 뜨거운 발열과 함께 쿨링 팬이 최고 속도로 작동합니다. (문제 1)

덮개를 열어보면, 까만 화면에 흰 글씨로 SAMSUNG 이라고 표시되어 있고, 전원 버튼을 포함한 아무런 버튼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강제 종료 시킨 후 부팅하면, 배터리가 꽤 많이 소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많다는 것은 노트북이 마지막으로 절전 모드로 진입한 시간부터 다시 부팅한 시간까지 노트북을 full load로 작동시키더라도 다 소모시킬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양의 배터리를 의미합니다.

체감상, 위와 같은 행동 1을 4~5회 하면 그중  한 번 꼴로 문제 1이 발생합니다. (문제 발생을 모두 기록한 것이 아니므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다른 분들 글 읽어보니 Modern Standby 관련 버그인 것 같은데요,

참고한 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r1.community.samsung.com/t5/pc/%EC%A0%88%EC%A0%84%EB%AA%A8%EB%93%9C-%EB%84%88%EB%AC%B4-%EC%8...

 

https://r1.community.samsung.com/t5/pc/%EA%B2%94%EB%9F%AD%EC%8B%9C-%EB%B6%81-%EC%9D%B4%EC%98%A8-%EC%...

 

https://r1.community.samsung.com/t5/pc/%EC%A0%88%EC%A0%84%EB%AA%A8%EB%93%9C-%EB%B0%9C%EC%97%B4%EA%B3...

 

 

상기 게시물에 등록된 답변을 참고하여, sleepstudy-report 를 열람하였더니, 다음과 같이 bug check을 확인하였습니다.

1_1-1627976309439.png

 

1_0-1627976177755.png

 

위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구간에서 문제가 발생하였고, bugcheck 부분에 대한 상세 정보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해당 report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없어, 어떠한 데이터를 전달해드려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파일 업로드가 되지 않는데, 방법을 알려주신다면 sleepstudy-report.html 파일을 전송해드리겠습니다.

 

 

가끔 발생하는 문제여서, 짜증나지만 그냥 사용하려고 했는데, 최근 문제 발생 시 발열이 너무 심합니다.

저장된 데이터가 손실될까 걱정되는 수준입니다. 데이터 손실까지는 아니어도 배터리나 cpu 수명에 큰 악영향이 있을 것 같아 해결방안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7 댓글
PC_SW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PC

안녕하십니까, PC_SW담당입니다.

 

제품 사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고객님의 Sleep Study Report를 확인 시 절전모드 진입에 실패하여 블루스크린(BSOD) 0x9F가 발생하였습니다. BSOD 발생 시 DUMP 파일이 생성되는데 이 상태에서 시스템이 계속 On 상태로 유지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시스템이 계속 켜져 있는 상태이다 보니 배터리 소비도 급증했고, LCD가 닫힌 상태여서 시스템의 열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시스템의 과도한 발열 및 쿨링 팬의 최고 속도 동작이 이루어 진 것으로 보입니다.

 BSOD 발생 시 자동으로 다시 시작 옵션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해당 옵션이 꺼져 있으면 켜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옵션이 켜져 있으면 BSOD가 발생하더라도 DUMP 파일 생성 후 시스템이 자동 재부팅됩니다.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 시작 및 복구 설정 → 자동으로 다시 시작 체크

 시스템2.jpg고급시스템 설정.jpg시스템 속성.jpg시작 및 복구2.jpg

 

BSOD 0x9F는 문제가 발생한 Device 장치가 OS의 절전모드 진입 명령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 발생합니다. BSOD 발생 시 생성된 DUMP 파일이 있으면 어느 장치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확인이 가능한데, 대부분의 경우 OS Update나 해당 Device Driver 업데이트로 문제 개선이 됩니다.

DUMP 파일은 Windows 폴더에 minidump 라는 서브폴더로 존재하기도 하고, memory.dmp 파일로 생성되기도 합니다. 생성된 DUMP 파일을 Windbg 등의 분석툴로 해석하여 원인 파악을 하는데 일반 고객분들께서 하기에는 어려운 내용이라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드리기 어렵습니다.

 

OS, 드라이버 업데이트 이후에도 BSOD가 계속 발생하시면, 불편하시더라도 가까운 서비스센타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똥1
Active Level 3
PC

자동으로 다시 시작 옵션은 당연히 켜져 있습니다... 그정도로 바보같이 쓰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OS,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항상 확인하고 업데이트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업데이트 문제는 아닐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 부분은 점검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이니 우선 제외하면요.

중요한 점은 발열이 일정 수준 이상까지 올라갈 때까지 기기가 shut down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는 가장 기본적인 안전장치이고, 하드웨어 데미지에 따른 데이터 손실과 직결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불편하고 말고의 수준의 문제가 아닙니다. 배터리가 방전될 때까지 노트북이 가열되는데 아무런 안전장치가 없다는게 말이 되는건가요?? 진짜 이성적으로 생각해보려고 해도.. 이건 좀 정도를 넘은 것 같습니다.

BSOD 관련 문제는 이전 글에서의 답변까지를 종합할 때 원인 파악이 힘든 것은 알겠습니다. 이해하구요.

BSOD 발생 시 자동으로 리부팅되지 않는 점에 대해서 명확한 원인과 해결 방안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걸 해결 못한다는 것은 절대 이해할 수 없습니다. 

 

PC
저도 플렉스 사용자인데, 노트북이 만지지도 못할 정도로 뜨거워져서 원격상담 받았는데 거기서 그냥 노트북 완전히 끄라는 말만 들었습니다. 발열이 아예 없는 상태에서 노트북을 닫고 가방에 넣어 출근을 하면, 도착해서 열어보면 만질 수 없는 수준까지 열이 올라있고, 배터리는 약 60%가 닳아 있습니다. (출근하는데 10분 걸립니다... 10분만에 발열로 60프로가 닳아요) 전에는 이거땜에 완전히 방전된 경우도 있었어요. 이거 좀 심각한 것 같습니다.
해늘다람쥐
Active Level 1
PC
갤럭시 북 플렉스 사용자이며, 같은 증상을 약 1년째 겪고 있습니다.

Windbg로 확인한 결과,

0: kd> !analyze -show DRIVER_POWER_STATE_FAILURE (9f) A driver has failed to complete a power IRP within a specific time.
Arguments:
Arg1: 0000000000000006, The device did not complete its Directed Power Transition callback successfully.
Arg2: ffffdb05ba21f010, The POP_FX_DEVICE object
Arg3: 0000000000000000, If this was a Directed Power Down(1) or Power Up(0) completion
Arg4: 0000000000000000

여기서 Argument 2의 device가 무엇인지 찾아본 결과,

0: kd> dt _POP_FX_DEVICE ffffdb05ba21f010
(중략)
+0x4a8 FriendlyName : _UNICODE_STRING "CanvasBio Fingerprint Driver (\_SB.PCI0.XHC.RHUB.HS05)"

즉, CanvasBio Fingerprint Driver에서 전원 IO에 관련하여 오류가 발생하여 BSOD로 진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찾아보니, 초창기 modern standby가 적용된 다른 제조사(제가 찾은 경우는 D사)의 노트북들도 비슷한 증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저는 일단 modern standby를 끄고, 기존의 S3 절전을 이용하는 것으로 급한 불은 꺼보았습니다.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였습니다.

reg add HKLM\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ower /v PlatformAoAcOverride /t REG_DWORD /d 0
-출처: https://www.reddit.com/r/Dell/comments/h0r56s/getting_back_s3_sleep_and_disabling_modern/

아직까지 사용해본 결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았는데, S3 절전 모드의 단점은 1. 절전 모드에서 복귀하는 데 2~3초 가량의 시간이 걸리는 것과 2. 오직 측면의 전원 버튼을 통해서만 노트북을 다시 켤 수 있다는 점입니다. (키보드, 지문 인식 센서 X)

지문 인식 드라이버가 modern standby에 맞게 수정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PC
제가 최근들어 다시 이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서 해늘다람쥐님께서 적어주신데로 바꿔보려는데

이 절전 방식의 단점이 알려주신것 외에
Moder standby에 비해 전력 소모가 심하것 같은 다른 단점은 없는거죠??
0 좋아요
해늘다람쥐
Active Level 1
PC
기존 구형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에서 사용하는 절전방식입니다.
0 좋아요
PC
그리고 혹시.. 위 설정으로 세팅한 다음 다시 돌아오는 방법도 있나요???
0 좋아요
해늘다람쥐
Active Level 1
PC
레지스트리 항목을 추가하는 것이기에 해당 레지스트리 항목을 삭제해주시면 아마 돌아올 것입니다. 레지스트리 백업을 미리 해두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0 좋아요
PC
감사합니다
0 좋아요
Samsung_XIIcLid
Beginner Level 3
PC

23년 8월까지도 개선이 안됐네요.

위 명령 실행 했는데 키보드로 다시 켜기 됩니다. 

적용이 안됀걸까요?

 

 

0 좋아요
PC
이거 제가 그때 게시글을 쓴 이후로 몇달간 발생안해서
지문 인식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고쳐졌는줄 알았는데..;;

최근들어 또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동 재부팅 옵션 켜두어도
블루스크린 발생하고 자동으로 잘 재부팅 될때도 있는 반면 발열이 엄청 올라갈때도 있네요..

첨에 놋북사고 이런일 생길때, 비슷한 증상을 가지시는 분이 없으셔서 의논도 못하거 마냥 기다리는게 답이였는데

그래도 이제는 윗분이 알려주신데로 절전 방식을 바꾸는 등 차선책을 의논 할 수 있어서 너무 좋네요.
블루미로
Beginner Level 4
PC

혹시 해결하셨나요?저도 동일한 현상이라 글발견하고 남깁니다 

0 좋아요
똥1
Active Level 3
PC
윗 댓글 참고해서 절전모드 변경하여 사용중입니다. 아직까지는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0 좋아요
eb3ha4el
Beginner Level 2
PC
저도 동일한 현상이고 서비스센터에서는 종료하고 끄라는 말만 하는거 같아요
0 좋아요
KyleJi
Active Level 1
PC

저도 동일한 증상으로 1년째 고생중이었는데 감사합니다.

차선책을 제외한 아직까지 제대로 된 해결방법은 없는건가요? ㅠㅠ

NT950QCG-X58SL 모델명입니다.

0 좋아요
똥1
Active Level 3
PC
타사 노트북을 새로 샀습니다
포기하니 편하네요
0 좋아요
KyleJi
Active Level 1
PC

삼성꺼를 샀는데 갤럭시북2는 괜찮네요! 감사합니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