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PC_SW 담당 moderator님.. 플렉스2

(게시글 작성 시간: 05-10-2021 02:15 AM)
411 보기
PC
노트북 모드 이외의 모드(스탠드, 텐트, 테블릿)에서
cpu 성능 제한 값은 완화시켜줄 계획은 없으신가요?...ㅠㅠ
텐트 모드로 무거운 프로그램좀 돌리고 싶어요..ㅠ
(자세한 설명은 제 이전 게시글에 있어요)
10 댓글
리스트레토948
Expert Level 5
PC
일반적으로 노트북 모드가 아닌 다른 모드에서 성능 제한을 거는 이유는 바로 발열 처리 때문입니다. 노트북 모드에서는 본체 하단과 디스플레이 연결부쪽으로 공기를 순환 시켜서 내부의 열을 식힙니다. 그런데 예를 들어 태블릿 모드를 하면 하판의 배기구를 막게 되죠. 통풍의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고 그래서 열을 줄이기 위해 반대로 성능 제한을 거는 겁니다. 스탠드 모드나 텐트 모드도 큰 틀에서는 같은 이유입니다.
0 좋아요
PC
테블릿 모드에선 이해가 되는데 스탠드모드나 텐트모드에선 이해가 안됩니다. 그리고 실제로 발열이 노트북 모드보다 오히려 낮은데도 성능제한을 걸어버려서 불편합니다..
PC
그리고 그게 기존의 10퍼로 줄여버리니...
리스트레토948
Expert Level 5
PC

일반적으로 노트북 형태의 제품들은 바닥에서 공기를 빨아들이고 디스플레이와 본체 사이로 열을 내뿜습니다. 그래서 노트북 형태로 사용할 때는 키보드 쪽으로 열이 많이 오지 않죠. 그럼에도 기능키가 있는 키보드 위쪽이 터치패드가 있는 아래쪽 보다 온도가 더 높습니다. 그런데 스탠드 모드나 텐트 모드를 사용하면 흡수한 공기가 화면을 바라보고 있는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올 수 있죠. 방법은 성능을 어느 정도 유지하더라도 팬을 고속으로 돌려서 열을 내뿜거나 쓰로틀링 (성능을 낮춰서 열을 줄이는 방법) 인데 사용자 방향으로 열기가 직접 뿜어져 나올 경우 불쾌감을 주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위험 요소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성능 제한을 거는 방법을 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럼에도 일정 이상 성능 저하가 크다면 분명 실사용에서는 불편할 것 같습니다 😥

 
PC
사용 프로그램에 따른 발열은.. 당연히 사용자가 선택한것이기 때문에 감당할수 있습니다. 당연히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리면 뜨거워지는게 당연한거고 펜소음이 커지는것 또한 당연합니다.(뜨거운 공기로 불쾌하면 그렇게 안쓰면 되는것입니다.)또한 그런 공기가 싫으면 성능을 낮추고(렉이 걸리더라도) 발열량을 적어지게 설정한다던가 하면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선택을 사용자가 가져가는게 아닌 노트북에서 애초에 막혀있다는게 너무 불만입니다.. 그래도 앞의 상황을 이해는 하기 때문에 완전한 성능제한 해재보단 일부 완화해주셨으면 하는거예요..
PC_SW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PC

안녕하십니까, PC_SW담당입니다.

 

고객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텐트 모드로 사용 시 현재는 성능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기존 제품들의 시장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반영하는 과정에서 일반적인 노트북 모드 이외에는 성능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요청하신 텐트 모드에서 성능 제한 해제는 발열과 배출되는 열로 인한 제품 손상 등이 없는지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라 단시간 내에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내부 검토 과정에서 적용이 불가할 수도 있으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C
이전 갤럭시북(키보드 부착 분리) 제품처럼 직접 들고 있는 만큼 발열이 노트북 모드에 비해 더 잘 느껴진다는 등 성능제한을 거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15인치 제품을 쓰는 만큼 들고 쓸일이 거의 없으며, 이전의 갤럭시북에 비해 외장그래픽카드 까지 탑제된, 성능좋은 2in1 노트북인 만큼 스텐드 모드나 텐트 모드일때도 고사양의 프로그램을 돌림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완전한 성능제한 풀림이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완화하는 방법으로 개선이 꼭 이루어 졌으면 바람입니다.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PC
최근에 고성능 노트북 플렉스2를 이용하던중. 노트북 모드로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렸는데, 평소보다 렉이 너무 심하게 걸렸습니다. 그래서 HWiNFO라는 모니터링 프로그램으로 관찰 결과. Power Limit Exceeded 에 의해 전력 제한이 걸리는 것이였고, 이러한 결과와 어떤 설정값이 연관되었는지 알아보던중. PL1 이라는 전력 제한 값과 영향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보니, 원래 PL1 값이 28w로 되어있어야 하나(삼성 세팅에서 고성능 모드였습니다.) 모니터링 프로그램으로 확인시 8w로 되어 있어서, 평소보다 렉이 심했던 것이였습니다.
그럼 이 8w라는 설정이 갑자기 어디서 튀어나왔는지 이것저것 만지면서 알아보던중, 텐트모드 스탠드모드 테블릿모드에서 걸리는 전력제한이 PL1에서 8w로 변경된다는 점을 알게되었습니다.

위 상황을 조합하면, 당연히 저는 2in1노트북 답게 여러 모드를 사용하며 노트북을 이용하였는데, 피치못할 오류로 PL1의 값이 고정되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지금까지 2번 있었고, 모두 실행 창에서'shutdown /p' 라는 명령어를 쳐서, 콜드부팅을 하였더니 해결 되었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노트북 모드에서 또한 어떤이유인지 모르겠지만, 그 빡빡한 테블릿 스탠드 텐트 모드의 전력제한 때문에 성능에 영향이 가는 것이였고. 이렇게 생각을 하게 되니, 260만원 정도의 노트북에 실망이 갑니다.

제발 부디 스탠드 텐트 테블릿 모드에서의 pl1값을 완화해주세요. 28w 모두는 안바랍니다. 저소음 모드 만큼의 pl1 값으로 해주세요... 제일 좋은건 스탠드 테블릿 텐트 모드에서 pl1값을 저소음, 최적화, 고성능 모드에 따라 낮아지는 전력제한을 따로 설정되게 하여, 이용자가 성능을 조절할 수 있는거지만... 이 정도는 바라지도 않습니다...

8w는 정말 너무 합니다. mx450이라는 외장그래픽 카드가 탑제된 고성능 노트북에... 옆동네 그램360 개발자 분들도 웃고 지나갑니다... 제발 사용성에 많는 설정값으로 조정해주세요..

이게 안되더라도 노트북모드에서 스텐드 텐드 테블릿 모드의 PL1 값이 고정되는 오류는 제발 고쳐주세요.
매번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릴때마다, 모니터링 프로그램으로 PL1 수치 확인하고 실행창에 명령어 입력해서 콜드부팅하는건 아니잖아요..
PC
삼성 노트북을 위해 열심히 일해주시는것을 알지만
우리 갤럭시북을 위해 몇일 고심하고 댓글을 달았습니다...
제발 노트북 모드 이외의 pl1 값의 제한값을 완화해주세요..ㅠㅜㅜㅜㅜㅠ
365일
Active Level 1
PC

프로360 15인치에서도 같은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꼭 개선되길 바랍니다.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