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갤럭시 홈 미니, IR 리모컨을 이용한 가전 제품 제어 사용리뷰

(게시글 작성 시간: 07-16-2020 07:07 PM)
2344 보기
솜브라
★★
옵션
SmartThings

갤럭시 홈 미니, IR 리모컨을 이용한 가전 제품 제어 사용리뷰

 

다운로드.png

 

 

 

지난 갤럭시 홈 미니 베타 테스트 진행 이후 계속해서 갤럭시 홈미니를 사용하면서 제일 만족하는 부분은 아무래도 갤럭시 홈 미니를 이용한 홈 IoT 제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전 리뷰에서도 언급한바와 같이 갤럭시 홈 미니에는 IR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홈 미니 IR 센서를 활용하는 범위는 IR 센서를 통해 제어가 가능한 제품은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특히 여름에 IoT가 지원되지않는 선풍기 및 서큘레이터의 경우 등록만 해주면 에어컨과 함께 실행시켜 더욱 쾌적한 환경을 만들 수 도 있지요! 그럼 리모컨 등록과 명령어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 갤럭시 홈 미니 개봉기 ]

 

* 본 리뷰는 갤럭시 홈 미니가 있어야 적용할 수 있는 활용법 입니다.

* 본 리뷰에서 타사 기기 제어를 보여주기 위해 타사 제품이 노출 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홈 미니 IR 센서 등록하기

 

다운로드 (1).png

 

 

 

SmartThings 앱을 실행시켜 갤럭시 홈 미니의 설정메뉴로 이동합니다.

 

갤럭시 홈 미니 설정 메뉴에서 [IR 리모컨]을 선택하면 

IR센서를 활용하여 작동시킬 수 있는 구축 환경으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 (2).png

 

 

 

IR 리모컨 선택 후 [디바이스 추가]를 선택해 새로운 디바이스를 등록해주세요.

 

다운로드 (3).png

 

 

 

[디바이스 추가] 버튼을 누른 후 본인이 추가 하고자 하는 제품을 선택해줍니다.

필자는 집에 있는 공기청정기(타사제품)을 갤럭시 홈 미니의 IR 센서와 SmartThings 를 통해 똑똑한 IoT 제품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운로드 (4).png

 

 

 

타사 제품은 [LG]의 제품으로 제조사의 명칭을 본인이 등록 하고자 하는 제품 브랜드를 선택 해줍니다.

하단에 있는 [더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기본적으로 표시되는 제품 브랜드 외에 다른 브랜드도 표시가 되는점 참고바랍니다.

 

다운로드 (5).png

 

 

 

 

* 제품을 등록하기전에는 현재 등록하고자 하는 제품이 전원이 OFF인 상태에서 등록해주세요.

 

자신이 등록할 브랜드를 선택한 후 다음 화면에서 보면 테스트용 리모컨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때 보여지는 각 버튼을 눌러 갤럭시 홈 미니가 IR센서를 통해 제품을 제어하는지 확인해주세요.

 

전원 / 팬 속도 / 모드 총 3가지의 동작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한 후 작동이 될 경우 [모든 버튼 작동함]을 선택해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센서를 통해 기기 제어가 불가능하다면 [작동 안 함]을 눌러 수동으로 혹은 앱내의 안내에 따라 등록이 불가능할 수 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6).png

 

 

 

버튼 작동을 확인 한 후 SmartThings 앱을 확인 해보시면 [공기청정기]라는 이름으로 [IR] 리모컨이 등록되었습니다.

등록된 센서는 SmartThings 을 통해 제어 할 수도 있지만 갤럭시의 음성비서 "Bixby"를 이용해서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7).png

 

 

 

 

앱을 통해 제어를 할 경우 등록된 공기청정기를 누르면 가상의 리모컨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를 통해 모드와 바람세기 및 전원 등을 이용자가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Bixby를 통해 제어할때는 "공기청정기(등록한 명칭) 켜줘 / 꺼줘", "공기청정기 모드 변경", "공기청정기 바람세기 높여 / 줄여" 등을 통해 발화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등록한 타사 가전 제품을 갤럭시 홈 미니를 통해 빅스비로 발화하여 제어하는 모습입니다.

 

 

IR센서가 작동하면서 제어할 기기에 리모컨 역할을 합니다.

 

 

이 IR센서의 신호를 받은 기기는 이렇게 작동이 됩니다!

홈IoT가 지원하지 않는 제품에 IR센서만 있다면

모두가 똑똑한 가전제품으로 변신하는 겁니다.

 


갤럭시 홈 미니 단축 명령어 사용하기

 

다운로드 (8).png

 

 

홈 IoT 제품과 IR센서를 통해 등록한 디바이스를 함께 활용하는 방법도 있어서 알려드립니다!

그것은 바로 "단축명령어" 혹은 "모드 등록" 입니다.

 

갤럭시 홈 미니의 기본 설정 메뉴에 있는 [단축 명령어]를 통해 제어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SmartThings 앱을 통해 갤럭시 홈 미니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단축 명령어]를 선택해 단축 명령어 등록 화면으로 이동해주세요.

 

다운로드 (9).png

 

 

이전에도 IR센서를 이용해 TV와 셋톱박스를 동시에 켜는 명령어를 추가해두었는데 오늘은 한여름 에어컨과 선풍기를 동시에 실행 하는 명령어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축 명령어] 에서 우측 상단에 [+] 모양을 눌러 새로운 단축 명령어 를 추가해주세요.

 

다운로드 (10).png

 

 

정말 더운 한여름에는 밖에 외출 했다가 집에만 들어와도 찜통입니다!

그래서 에어컨과 서큘레이터를 동시에 실행해 조금더 시원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단축 명령어를 등록해줍니다.

 

먼저 내가 발화 할때 명령어 "급속 냉방모드" 를 작성 해주시고 이 단어를 발화 했을때 빅스비가 반응할 내용을 추가 해줍니다.

 

[ + 명령을 추가하세요 ]를 선택해 에어컨 실행 발화와 선풍기를 켜주는 발화를 등록하였습니다.

등록을 한 후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실행하기] 버튼이 있으며 테스트가 끝났다면 [저장]을 눌러 단축 명령어를 저장해줍니다.

 

그럼 이제 [급속 냉방모드] 라는 발화를 하면 에어컨과 선풍기가 동시에 실행되는 단축 명령어가 추가가 되어 좀더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정말 IR센서가 들어간건 좋은 아이디어고 활용성이 높아 칭찬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갤럭시 홈 미니와 SmartThings를 통해 홈 IoT 제품의 갯수가 좀더 늘어나게되었고

손쉽게 기기를 제어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삶의 질이 높아졌다고 봅니다.

 

아직 미출시인게 너무 아쉬운 제품이지만 삼성전자의 제품 발매를 기대해봅니다.

13 댓글
Dinorex
Expert Level 5
SmartThings
삼성제품이 아니어도 된다는 게 장점이죠 ㅎㅎ
SmartThings

IR 을 고객이 등록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그건 하드웨어적으로 미지원이라네요 

다음에 출시되는 기기에는 직접 등록과 제거를 할 수 있으면 더 유용할 것 같아요 ㅋㅋㅋ

SmartThings
갤럭시 홈 미니의 IR 리모컨 기능 너무 좋죠!
삼성 제품이 아닌 타사제품도 제어가 가능하고 오래된기기도 리모컨 기능을 지원하면 IR 리모컨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니 너무 좋습니다!😄
SmartThings

네 맞아요 우선 타사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죠

삼성 제품이 아닌 다른 제품도 ir 센서를 지원하고 홈미니가 지원하는 리모컨이라면 사용이 가능해서 아주 편합니다

SmartThings

소식이 있긴하던데 전 큰놈나오면 좋겠어요 ㅎㅎㅎㅎ

SmartThings
IR리모컨 기능이 리모컨 있는 옛날 삼성 로봇청소기도 되겠죠?
SmartThings

삼성에서 등록한 디바이스만 IR을 쏠 수 있는거 같아요 리스트 확인해보시고 지원하면 IR을 홈미니가 촥촥 쏴줍니다

SmartThings
아아~~ 전 컨트롤 할 수 있는 기기가..
TV랑 에어컨 밖에 없어서 아쉬워용~ 😅😅
SmartThings
아하 아쉬워요 저는 몇몇개 있긴한데 미등록 IR은 어렵더라구요 ㅠㅠ

신일 선풍기 쓰시면 등록해보세요 ㅋㅋㅋ선풍기 쓰기 좋아요 ㅋㅋㅋ
alsgh529
Expert Level 5
SmartThings
항아리에서는 사용자가 IR을 등록하는것이 불가능하니 장독대에서는 사용자가 IR을 등록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SmartThings
맞아요 장독대는 그게 가능하면 좋겠어요 스마트싱스 허브 역할 한다고 하던데 기대됩니다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SmartThings

궁금한게 있어서요. 티비, 셋톱, 에어컨은 연결했는데, 미니에 블루스카이 공청기, 그랑데ai 세탁기, 건조기는 ir리모콘 연결 불가인가요?

ir리모콘 선택후 디바이스추가 누르면, 목록에 공청기는 선택하면 브랜드 삼성이 없고, 세탁기와 건조기는 목록에 아에 없어서요~

SmartThings
공기청정기와 그랑데 등 smartthings를 지원하는 앱은 iot연결을 통해 제어 하셔야 할겁니다.

목록에 없는 디바이스는 지원하지 않는 디바이스 일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답변은 삼성멤버스 앱 하단 [도움받기] 탭에서 의견보내기를 통해 [문의/오류보내기]에서 문의 내용을 전달 해주시면 담당부서에서 확인 후 해당 문의하기를 통해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답변은 부서에서 확인 하는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점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