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안드로이드 12(S) One UI 4.0 Beta 3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리뷰

(게시글 작성 시간: 10-21-2021 11:02 AM)
1376 보기
솜브라
★★
옵션
갤럭시 S

안드로이드 12(S) One UI 4.0 Beta 3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리뷰

 

1.png

 

기다리고 기다리던 갤럭시 S21 울트라 One ui 4.0 베타 3차 업데이트가 올라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기존 오류 내용과 함께 개선점 그리고 안드로이드 12 AOSP 반영으로 소소한 변화점이 보였습니다.

 

이용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개선된 부분도 있으니 베타 3차 업데이트 리뷰를 통해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존 1차와 2차 업데이트 리뷰는 [ 1차 업데이트 ] , [ 2차 업데이트 ]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One UI 4 Beta 3 업데이트

 

update.png

 

 

□ 주요 수정 내역

 

- 포타 업데이트 직후 일부 메뉴만 부분적으로 미번역 상태로

보이는 이슈 수정

- 구글 AOSP 반영 (구글 최종 릴리즈 반영)

- Overscroll effect가 기존 glow에서 stretch 형태로 변경 (Android 12 변경)

- 카메라 내 음성 명령 오인식 개선

- Pet 조명 효과 적용

- 컬러 테마 기능 안정화 

- 키보드 단축어 안되는 이슈 수정

- 다른 기기에서 전화/문자하기 종료되는 문제 수정 

- 잠금화면에서 빅스비 호출 안되는 문제 수정

- 시스템 UI 강제 종료 문제 수정

- 기타 다수 개선사항 적용

 


날씨 앱 개편

 

날씨앱.gif

 


날씨 앱이 전체적으로 큰 변화가 있습니다, 기존 One UI의 배너영역을 구분없이 날씨와 귀여운 애니메이션 그리고 좀더 보기 좋은 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날씨앱 실행하면 One UI 초창기 날씨 앱과 비슷한 모습을 하면서 스크롤을 내리면 기존 날씨앱 처럼 흰색 UI에 깔끔한 UI로 자연스럽게 페이드인 으로 변화하는 모습또한 감성을 한스푼 더 넣은 느낌이었습니다.

 

날씨 앱 아이콘이 전체적으로 플랫하지만 태양은 너무 둥글게만 표시한거 같아 아쉬움이 있고, 나타나는 애니메이션은 귀여운 느낌은 있지만 전체적으로 날씨 애니메이션을 표기하면 어땟을 까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큰 변화점에 만족스러움을 보여줘서 날씨 앱과 같은 레이아웃으로 다른 앱들도 변화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충전 애니메이션 수정

 

베타1 이펙트.gif

 

베타1 이펙트2.gif

 

 

기존 베타 1,2 때 충전 애니메이션의 경우 디바이스 중앙에 큰 사이즈로 화면을 가리는 불편함과 그라데이션으로 중국산 스마트폰의 느낌이 난다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사이즈만 줄이고 그라데이션 색상을 조금 과하지 않게 했으면 하는 느낌이 있긴했지만 전체적으로 마음에 들었는데 이번 베타3 때 충전 애니메이션이 변화가 생겼습니다.

 

베차3 이펙트.gif

 

베타3 이펙트2.gif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사이즈가 조금 더 작아지고, 그라데이션이 사라졌습니다.
그라데이션이 사라져서 그런지 색감이 조금 더 어둡고 탁한 느낌이라 개인적으론 이전 버전이 더 좋은거 같습니다.

 

더 밝은 톤으로 혹은 조금 더 자연스러운 충전 색상 이펙트가 최종버전에서 개선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앱 실행 Splash 이미지 추가

 

스플래시이미지.gif

 

 

안드로이드 12 부터 앱 실행 시 Splash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일부 앱에서 현재 잠깐 보여지고 사라지는데 원래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12 공개 시 Splash 이미지는 아래와 같이 자연스러움 혹은 앱 제작사 의 Splash 이미지를 적용하도록 가이드 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splash-screen-gmail-example.gif

 

아직 안드로이드 12에 대응하지 않는 앱들은 앱 아이콘으로 표시가 나타나며 부자연 스러움과 불편함이 있어 없었으면 하는 생각이 컸습니다.

 

Splash 이미지를 모두 대응하도록 구글에서 강력하게 규제 및 가이드를 제공하여 통일성을 줬으면하는데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

 

 


오버 스크롤 이펙트 수정

 

오버스크롤애니메이션.gif

 

Overscroll effect가 기존 glow에서 stretch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보다 쫀득쫀득한 느낌이 있으며 현재는 시스템 영역만 적용 된 상태입니다.

 

일부 앱 에서는 glow가 적용 된 앱도 일부 있으며 오버 스크롤 이펙트만 안드로이드 12 스타일로 변경되었으며 Ripple 이펙트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android-12-beta-2-sparkle-2.jpeg

 

img (3).gif

 

 

다음 베타4에서는 Ripple 이펙트와 화면 꺼짐 켜짐 애니메이션도 적용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꼭 구글이펙트가 아니더라도 삼성만의 색다른 모습의 애니메이션이라도 적용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위젯 애니메이션 추가

 

위젯애니메이션.gif

 


베타 1,2 에서는 일부 앱에서만 가능했던 위젯 애니메이션이 조금 더 추가 확대 하여 적용된 상태입니다.

앱 Out 애니메이션에 블러가 들어가면서 이전에 던지는 느낌이 들던 부분과는 차이점이 보여지며 조금 더 프레임 레이트가 많아져서 더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점점 업그레이드 해주면 좋을꺼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위젯 배치나 라운딩 애니메이션은 One UI 4에서 변화가 큰 부분입니다.

 

 


컬러 테마 기능 추가

 

컬러 테마.png

 

컬러테마의 오류가 이번 버전을 통해 수정했고, 앱 아이콘에 팔레트 적용이 생겼습니다.

기존 테마 파크와 동일하게 앱 아이콘에 색상을 지정해 배경화면에 맞춰 일체감을 주는 기능입니다.

 

삼성에서 제공하는 앱 컬러만 색상 적용이 가능하며 서드파티앱은 색상 적용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서드 파티앱의 경우 Apptray도 테마파크 처럼 지원해주면 좋겠고, 점차 테마파크가 시스템 앱으로 스며들어 기본 실험실 기능으로 들어가지 않을까 싶기도하네요.


 

마치며

 


전체적으로 업데이트하면서 UI/UX 적인 변화는 있지만 아직 최적화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프레임 버벅임이나 알림 및 일부 작업 시 프레임이 떨어져 끊김현상 혹은 앱실행 시 가끔씩 꺼지는 강제종류 오류 등을 다음 베타4차에서 개선해주고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구글의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이펙트는 적용했으면 하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베타를 통해 이용자의 니즈와 피드백을 받아 소통을 자주하면서 새로운 One UI를 만들어 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1 댓글
Firty
Active Level 7
갤럭시 S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ㅠㅠ
Samxcy
Active Level 8
갤럭시 S
알림창이랑 시스템 아이콘은 변경이 안될거같네요.. ㅠㅠ
0 좋아요
댕댕이22
Active Level 4
갤럭시 S

점점 통일성이 갖춰지네요 이부분 에선 호평일색입니다.

그놈의 아이콘은 언제바꿀련지..;

갤럭시 S
넘 감사드립니다
0 좋아요
김바시-S23플
Expert Level 2
갤럭시 S
안드리오드 오타나셨어요 안드로이드(Android) 입니다 ㅎㅎ
0 좋아요
갤럭시 S

수정했어요 감사합니다 ~

0 좋아요
민초맛먹태깡
Active Level 4
갤럭시 S
솜브라님 안녕하세요. 혹시 스마트폰 프레임 안에 사진 넣고 gif 넣는건 포토샵으로 하셨다고 하셨었는데 맞으신가요?
0 좋아요
갤럭시 S

네네~

0 좋아요
SAMSUNGARRIL
Expert Level 2
갤럭시 S
A30: 출시 후 스플래쉬화면으로 욕먹음
ONEUI3.1:이제 A30도 몇몇앱에서 스플래쉬화면을 삭제하겠숩니다...
ONEUI4.0:이제 모든 기기에서 스플래쉬 화면을 도입하겠숩니다...
이뭔...ㅋ...
0 좋아요
깜자도리
Active Level 5
갤럭시 S
혹시 다이나믹 날씨 위젯 어떻게 4×1로 설정했나요
갤럭시 S
1차 2차 때는 늘려서 가능했능데 3차 때 2x1로 고정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