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안드로이드 13 One UI 5.0 Beta 1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리뷰

(게시글 작성 시간: 08-06-2022 09:26 PM)
5093 보기
솜브라
★★
옵션
갤럭시 S

안드로이드 13 One UI 5.0 Beta 1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리뷰

 

 

main.png

 

 

안드로이드 13 업데이트 버전인 One UI 5 베타 모집이 시작되었습니다.

One UI 5 베타 모집 관련 내용은 삼성멤버스 앱 우측 상단 공지사항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며, 현재 진행하는 베타 대상은 S22 시리즈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합니다.<2022년 8월 6일 기준>

 

이번 안드로이드 13은 구글에서도 큰 변화점 보다는 기존 안드로이드 12의 버그와 오류 등을 수정하는 부분이 주 내용이기 때문에 삼성의 One UI 5 도 UI / UX 변화보다는 최적화에 중점을 두고 작업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베타 신청 전 주의사항 [ ▶링크 ] 를 숙지하시고 베타를 신청 후 진행해주시면 베타 참여가 가능합니다.

 

One UI 5 베타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의 업데이트 내용 확인하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 내용 확인하기 >

 


One UI Home 애니메이션 개선

 

 

one ui home.gif

 

 

▲좌측이 One UI 4 / 우측이 One UI 5

 

전체적으로 빠릿빠릿하다는 느낌보다는 천천히 작동하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애니메이션이 부자연스러운 건 전작과 동일 하지만 제스처 사용 시 앱 전환 간 버벅거리던 오류는 개인적으로 사용하면서 많이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폴드를 열고 닫을 때 부자연스러움이 컸고, 기존 One UI 4 대비 위젯 열고 닫는 애니메이션이 조금 더 자연스러워졌습니다.

아직까지 만족스러운 극강의 부드러움 애니메이션은 아니지만 4 대비 애니메이션이 최적화가 이루어진 모습을 느꼈습니다.


조금 더 간결하고 깔끔한 퀵패널 변화

 

 

quick.png

 

 

 

퀵 패널의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알림을 보낸 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앱 아이콘이 더 커졌으며, 알림 내용을 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텍스트 정렬 옵션도 개선되었습니다.

 

상단 퀵패널은 기존 6개 에서 5개로 조금 더 줄어들어 좌우 간격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알림 창은 지저분하던 이전 버전과 달리 깔끔하고 간결하게 정리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KAKAOQUICK.gif

 

 

 

또한 퀵패널에 알림이 많이 쌓이는 앱의 경우 여러 앱 알이 도착했을 때 해당 앱의 노티 앱 아이콘이 보이면서 겹쳐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겹쳐진 해당 알림 영역을 아래로 당기면 펼쳐보기가 가능합니다.

 

 


앱 별 언어 설정

 

 


image

 



One UI 5에서 각 앱 별로 앱 언어를 개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 시스템 앱 변경이 아닌 지정한 앱만 다른 언어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앱의 앱 언어를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앱이 언어 선택이 가능한 설정 옵션이 있어야 하며, 해당 옵션을 가진 앱만 언어 변경이 가능합니다.


Apps Edge 패널 앱 이름 표시 기능 추가

 

 

edgepa.png

 

 

 

▲ 좌측 One UI 4 / 우측 One UI 5

 

기존에 One UI 4에서 앱스 에지 패널의 앱 아이콘 이름이 사라져서 불편했습니다, One UI 5에서는 앱스 엣지 패널의 앱 아이콘을 이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One UI 5에서 반영해줬는데, 이는 기 One UI 4에서도 차후 Apps Edge 패널을 업데이트하여 수정이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edgepa2.png

 

 


설정 방법은 앱스 엣지 패널 하단에 연필 모양(수정)을 눌러 설정 메뉴로 이동해줍니다.

이후 우측 상단에 메뉴[︙]를 선택하면 앱스 엣지 패널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앱 이름 표시"를 활성화해주면 앱스 엣지 패널의 아이콘 밑에 앱 이름이 표기가 됩니다.

 


위젯을 쌓아 위젯을 합쳐보세요 - Stack Widget

 

 

widgetstack.gif

 

 


기존에 스마트 위젯을 통해 수동으로 만들 던 스마트 위젯을 조금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위젯 메뉴를 통해 설정했지만, One UI 5 에서는 위젯과 위젯을 겹쳐 위젯의 스택을 만들어 여러 위젯을 지정해 사용해보세요.

 

위젯은 동일 사이즈끼리 폴더 만드는 방식처럼 서로 겹쳐 위젯을 만들면 좌우 스택형 위젯을 만들 수 있습니다.

 


컬러 팔레트 색상 추가

 

 

컬러팔레트.png

 

 

기존 컬러 팔레트의 추천 항목 외 기본 색상으로 12가지 컬러를 더 지원합니다,

배경화면 컬러색을 포함한 단색 컬러와 두 가지 컬러를 조합한 컬러 팔레트를 사용해보세요. 


이미지, 화면 텍스트 추출

 

 

텍스트추출.png

 

 

 

삼성 키보드, 인터넷, 갤러리 앱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추출하거나, 스크린샷에서 텍스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일일이 입력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추출하고 메시지나, 이메일, 문서에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추출2.png

 

 

갤러리, 카메라 등의 앱에서 텍스트 내용과 관련된 유용한 기능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서 전화번호나 웹사이트 주소를 선택하면 전화를 걸 수 있는 버튼 또는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링크가 표시됩니다.

 


화면을 밀어 분할 화면과 팝업 화면을 간편하게 전환

 

 

밀어서 분할 화면 변경.png

 

 

 

전체 화면 하단이나 양쪽 측면을 두 손가락으로 밀어 분할 화면으로 전환하거나, 한 손가락으로 전체 화면 상단의 한쪽 모서리를 가운데로 밀어 팝업 화면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팝업 화면을 전체 화면으로 전환하려면 창을 화면 상단으로, 팝업 화면을 최소화하려면 화면 중앙으로 끌어주세요.

 

 

분할2.gif

 

 

 

분할1.gif

 

 

 

화면 분할 설정 방법은 내 디바이스에서 설정 - 유용한 기능 - 실험실에서 밀어서 팝업 화면으로 변경 , 밀어서 분할 화면으로 변경을 ON 해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굿락의 멀티스타 기능이 시스템 메뉴로 일부 통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 Dex 기능 추가

 

 

dex.png

 

 

삼성 Dex의 TaskBar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된 기능을 통해 Good Lock의 Quick Star처럼 본인이 원하는 태스크바 아이콘을 On / Off 할 수 있습니다.

 

또한 Dex 알림 아이콘이 생겨 새로운 알림이 오면 주황색 점 아이콘이 나타나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및 동영상 수정 사항

 

[한 손으로 확대/축소를 더 쉽게]

 

 

zoombar.png

 

 

 

▲좌 One UI 4 / 우 One UI 5

 

한 손 사용 시 한 손으로 배율을 조절하기 쉽도록 배율 조절 바 사이즈가 조금 더 간격이 좁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로 모드 / 가로모드 한 손으로 단말을 파지 하여 촬영할 때 줌 간격이 넓은 상태에서 촬영하는 것보다 확실히 조금 더 간격이 촘촘해서 한 손으로 배율 조절하기가 쉬워졌습니다.

 

 

[프로 모드 히스토그램 기능 지원]

 

 

histogram.png

 

 

프로모드에서 히스토그램 표시가 보입니다. Expert Raw에서 보이던 부분이 프로모드에 통합하여 보여주며 좌측 상단에 버튼을 통해서 확장하여 보거나 축소하여 아이콘 형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 히스토그램 : 이미지의 밝기 분포를 확인하여 내가 원하는 노출값으로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 모드에 도움말 아이콘 추가]

 

 

guide.png

 

 

프로/프로 동영상 모드에 도움말 아이콘이 추가되어 다양한 렌즈, 옵션, 제어 기능과 관련된 팁 및 사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렌즈에 대한 설명을 안내하며, 내가 현재 촬영 중인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프로모드는 각 기능을 숙지 후 촬영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카메라 모드로 간편하게 이동]

 

 

더보기뒤로가기.png

 

 

 

카메라 더보기 메뉴에서 모드를 사용할 경우 뒤로 가기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사용 후 앱을 뒤로 가기 NavBar를 혹은 뒤로 가기 Gesture 를 사용해야 했지만 바로 모드 존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뒤로가기 버튼이 생성되었습니다.

 

[사진에 워터마크 추가]

 

 

watermark.png

 

 

사진 촬영 후 결과물에 워터마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에서 워터마크 설정을 통해 모델명과 날짜 및 시간을 텍스트 형태로 남길 수 있습니다.

 

아쉽지만 이미지(스티커)는 현재 지원하지 않습니다. 차기 베타에서 이용자가 지정한 이미지 워터마크를 지정하면 이미지(스티커)도 지원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하이퍼 랩스 , 음식 모드 망원렌즈 지원]

 

 

3ㅌ.png

 

 

 

음식 모드와 하이퍼 랩스에 망원 렌즈를 지원합니다. 망원 렌즈를 통해 조금 더 심도 있는 음식 사진 및 하이퍼 랩스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치며

 

 

image


전체적으로 업데이트 내용이 많아 모두 담을 수 없었지만, 기존 One UI 4 베이스로 최적화가 많이 이루어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One UI 4 베타 때 아쉬워서 제안했던 부분도 반영된 부분이 있었고, 이용자의 사용성에 더 맞춰 다듬어진 모습이 강했습니다.

 

아직은 베타 1이라 시작이지만 베타치고는 호환성 이슈 외에는 큰 문제점은 없어 보였습니다. 조금 더 사용해보면서 앞으로 차수별로 나올 베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새로운 기능과 달라질 기능들을 기대해봅니다.

 

특히 애니메이션 부분은 항상 아쉬움이 남는데 이번 One UI 5를 통해 애니메이션 영역이 조금 더 부드럽고 자연스러워졌으면 좋겠습니다.

 

소개하지 않은 다양한 기능은 업데이트 내역을 통해 확인해주시고, 업데이트 내역 외 사용하다 보면 UI의 미세한 변화가 보이는 부분도 있지만 내용이 많아 담지 못했습니다.

 

베타 1을 마치며, 베타 2가 올라오면 또 달라진 부분이 있는지 한번 톺아보겠습니다.

 

95 댓글
고산호은호
Active Level 3
갤럭시 S
와 이 긴글을 직접....
갤럭시 S
긴글이지만 정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르티옴
Active Level 3
갤럭시 S
혹시 최적화나 발열에 대해서 개선된 점이 존재하나요? 아직은 베타이니 드라마틱한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렵겠지만, 그래도 숫자가 바뀐 대형 업데이트니 무언가 개선점이 있었으면 하는게 바람이거든요.(특히 발열이요.)
갤럭시 S

베타 올라오고 아주 잠깐이지만 발열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이건 아마 애초에 ap 가 ...

베타 가 이전과 동일하다만 3회정도 더 업데이트가 있을꺼 같은데 초기 베타 치고는 괜찮았습니다.

 

아직 애니메이션이 막 드라마틱하게 부드럽다는 아니지만 이전에 앱을 빠르게 전환하면 씹히던 부분이 크게 수정된 느낌이고 본문에 말한것 처럼 4.0 대비 최적화 라고 느껴지네요 

아르티옴
Active Level 3
갤럭시 S
아직은 1차이니 조금 더 기다려봐야겠군요,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르티옴
Active Level 3
갤럭시 S
그리고 또 혹시 와이파이나 데이터의 신호가 개선된것이 있나요? 하드웨어의 문제여서 그다지 기대하지 않지만 그래도 개선점이 있나 궁금합니다.
셈숭전자
Active Level 5
갤럭시 S

카메라 셔터렉쫌 고쳐주세요

갤럭시 S
ㅠㅠㅠㅠ 셔터렉은 여전히 체감이... 베타과정을 거치면서 더 좋아지길 기대해봅니다.
Fold
Active Level 7
갤럭시 S
5.0 궁금했는데 노트20이라 베타 못올리고 기다리고만 있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상단 퀵패널이 5개만 표시되는건 버그라고 합니다... (원래 6개 표시되어야 정상)
갤럭시 S
엄청난 큰 변화는 크게 없는데 쓰다보니 짜잘짜잘하게 뭔가 UI가 바꼈거나 애니메이션이 들어갔거나 최적화영역 혹은 자연스러움이 보이네요

퀵패널은 버그군요! 이걸 옵션으로 두면 오히려 좋을꺼같습니다.

굿락이 아직이라 굿락이 그립네요 ㅠㅠㅠ
루카스9
Active Level 3
갤럭시 S

업데이트 내용이 많던데 정리 글 강추

갤럭시 S
감사합니다 😀
포도에요
Expert Level 5
갤럭시 S
이미지누끼따는거있나요
갤럭시 S
아뇨 ai지우개 UI가 살짝 바꼈습니다 ㅎㅎ
FreestyleN
Expert Level 5
갤럭시 S
one ui 5 배타 1차 변화된것들 정리한 글
기다리고 또 기다렸었는데 정말 잘 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애니매이션과 같이 디테일적인 부분들이 대거 수정되었군요 ㄷㄷ
그중에서도 엣지패널에서 이름이 들어간것과 설정 용이성
그리고 여러가지 편의기능들이 많이 들어갔네요 😲
이번에 카메라에서의 변화가 특히 마음에 드네요 😄
제가 올렸던 하이퍼랩스 관련글에서 여러가지 제안을 했었는데 렌즈전환하고 화질설정이 들어간것이 왠지 뿌듯하네요 ㅎㅎ
앞으로 여러 배타들을 거치면서 좋은 기능은 유지한채로
최적화만 좀 더 신경써주면 좋을 것 같아요 😄
긴글 쓰신다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 👍 👍
갤럭시 S
4때 비해서는 큰 변화가 아니라 변화점을 수정내역을 보고 맞춰 작성해봤습니다. 작성글 외에도 많은 부분이 있는데 앞서 안내한 댓글처럼 짜잘한 부분이고 UI에 애니메이션이 살짝 들어간 부분이 많았습니다. 엣지패널 부분은 4에서 제안했던 부분이기 때문에 4에서 5로 업데이트를 받지 못하는 이용자도 사용할 수 있게 앱으로 대응 해주면 좋겠습니다.ㅎㅎ
하이퍼랩스 별궤적관련 제안한거 담당자님이 확인해주신다 했는데 이것도 다음 버전에 좋은 소식으로 들려오면 좋겠습니다 ㅎㅎㅎ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FreestyleN
Expert Level 5
갤럭시 S
카메라가 점점 강조 되고 있는데 지난번에 솜브라님께서 제안한 별궤적 기능도 꼭꼭!
긍정적인 소식으로 돌아오길 응원합니다😊
카메라1담당
Moderator
Moderator
옵션
갤럭시 S
네, 좋은 소식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고로, 아직 추가 테스트 진행 중입니다.

감사합니다.
통스
Active Level 4
갤럭시 S
타 커뮤니티글을 보면 다들 애니메이션이 엄청 부드러워졌다고 하시던데,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른가 보군요. 퀵패널이 one ui 3때 처럼 알림이 구분되어 표시되는 것은 좋은 것 같아요.
갤럭시 S
애니메이션은 확실히 체감은 옵니다 근데 이게 완전 빠릿 보다는 스무스하게 부드럽다 이고 애니메이션 프레임 이라고 할까요 그건 아직은 아쉬움이 남더라구요 4에 비하면 좋긴해요 ! ㅎㅎ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삼성의 UI는 대부분 2년마다 풀체인지를 진행하는데 이번엔 풀체인지를 진행하지 않아서 꽤 아쉽네요... 이번 5.0은 4.0버전의 완성작이라고 보면 될것 같네요. 그래도 에니메이션 도 부드러워지고 4.0때보다 디테일이 향상 되서 꾀 괜찮았다 라는 생각도 듭니다.
Alfatürk
Active Level 7
갤럭시 S

친절하게 잘 설명해주셔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김바시-S23플
Expert Level 2
갤럭시 S
카메라 워터마크는 많이 끌리네요! 전에 oneui 2.0때인가 그때 A시리즈 일부분이 탑제한 기능으로 기억하네요 S105G에 없어서 좀 섭섭했었네요oneui 2.5처럼 0.5 업데이트가 Android12에도 있었으면 좋겠네요~ 안나올것 같지만요..ㅎㅎ
김ㅋㅋ
Active Level 3
갤럭시 S
저도 하나하나 읽어보았는데 이해하기
좋았 습니다.
0 좋아요
z플립3크리이임
Active Level 8
갤럭시 S
와.. 알림 쌓였을때 누르면 쫘르르 뜨는거 드디어 되네요 ㅋㅋㅋ 와 진짜 대박이다
0 좋아요
grboy
Active Level 7
갤럭시 S
스플래시는 아직인가요 ㅠ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퀀텀2 사용자이지만 퀀텀2도 차후에 ONE UI 5 업데이트 대상 기기인데 미리 알수가 있었고 친절한 설명 해주셔서 정보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8월 5일에 오픈햇어용
갤럭시 S
워터마크가 제일 마음에 들어요
0 좋아요
아인아빠
Active Level 7
갤럭시 S
벌써 설치를~~
평범한고딩
Expert Level 5
갤럭시 S
보통 베타는 해당년도 말쯤에 하던데...요번건 빠르네요😏
DoomBoi
Active Level 4
갤럭시 S
지원 대상 전체로 베타 테스트가 확대되진 않겠죠?
0 좋아요
소_확_행
Active Level 5
갤럭시 S
이렇게 자세하고, 디테일한 베타테스트 리뷰겸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중에 저의 차례가 오면 한번 체험해보고싶네요~^^ 인내심갖고 기대해봅니다~기대기대~~
댕댕이22
Active Level 4
갤럭시 S

혹시 저 유튜브뮤직 원형 위젯은 어떻게 설정하신건가요??

0 좋아요
Mr5oh
Active Level 5
갤럭시 S
대기시간 좋아졌다는말도있던데 사실일까요?
0 좋아요
서메
Active Level 7
갤럭시 S
운동 하는 입장으로... ! 시간 워터마크 최고
0 좋아요
heoa
Active Level 8
갤럭시 S
퀵패널 버튼 5개로 보이는 거 버그래요 원래 6개가 맞다고 합니다
ijnu
Active Level 9
갤럭시 S
게임성능이나 개선했으면
0 좋아요
peter1517
Active Level 7
갤럭시 S
계선
-> 개선
0 좋아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S20은 작년 S10처럼 베타가 나올까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정식필드버전 나올때 기대가 되네요.
나의사랑은
Active Level 4
갤럭시 S
갤노트20도 빨리 베타테스트 해보고 싶어요 ~~^^
야화
Active Level 6
갤럭시 S
이제 ui5.0은 노트20까지만 업뎃해주겠져^^;
노트10이라성ㅋ
스페셜T
Active Level 4
갤럭시 S
우와...
0 좋아요
IT실험실
Active Level 10
갤럭시 S
노트20시르즈는 언제쯤 해줄까요?
기다리고 있습니다
푸루르
Active Level 3
갤럭시 S
2023년4~6월쯤 해주지 않을까요?
Anonymous
해당 사항 없음
갤럭시 S
제 예상으로는 12~1월에 진행할것 같네요.
asdf0930
Active Level 5
갤럭시 S
화면을 밀어서 팝업화면은 굿락 multistar 에도 있는 기능이네요 ㅎㅎScreenshot_20220813-075711_MultiStar.jpg
하이빅즈
Active Level 7
갤럭시 S
영어 아닌가요?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