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제목:

One UI 4.0 간단 후기

(게시글 작성 시간: 09-14-2021 04:53 PM)
3791 보기
Bluesion
Active Level 8
옵션
갤럭시 S

One UI 전 버전과 달라진 점들만 간단하게 나열할 건데, 이게 제 기억에 의존해서 나열하는거라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

 

 

[시스템 UI]

1. 툴바 상단 여백

 

01.png

 

 

가장 눈에 띄었던 부분입니다. Toolbar 상단 부분에 여백이 생겨서 상단바와 툴바를 구분 시키는 듯한 느낌을 받았어요.

이게 제 착각인줄 알았는데, 레이아웃을 보니까 실제로 여백이 존재하더라고요.

 

 

2. 스위치바 디자인 변경

 

02.png

 

 

기존 스위치바는 카드뷰 배경을 스위치 상태에 따라 파란색/회색으로 나타냈는데, 이젠 배경은 완전히 회색으로 변했네요.

 

 

3. Dialog 여백

 

03.png

 

 

기존엔 AlertDialog가 양 옆을 꽉 채워 표시되었다면, One UI 4.0부터는 좌우 여백이 생긴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아기자기해서 이쁜 것 같아요...💜

 

 

4. 상단바

 

04.png

 

 

밝기 조절바가 달라진 게 가장 먼저 눈에 띄고, 전체적으로 알림 카드들이 작아졌습니다. 상단바 공간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려는 모습이 보이네요.

 

카메라/마이크 액세스 토글과 인디케이터 역시 추가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12의 큰 변경점 중 하나죠.

 

더 어둡게 기능도 새로 생겼네요. 이건 자주 쓸 것 같아서 퀵패널에 등록했습니다. 최소 밝기를 더 낮춰서 밤에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5. 프로그래스 UI

 

05.png

 

 

기존 CircularProgressBar UI가 변경되었습니다. 4개의 점이 빙글빙글 돌며 서로 통통 튀는 애니메이션이네요.

 

 

6.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도 여러군데 변경되었는데, 어떻게 설명을 드려야할지... ㅎㅎ 이전보다 부드러워졌습니다.

 

 

7. 알림

 

06.png

 

 

알림 팝업이 조금 더 Flat 해진 느낌을 받았어요. 착각일 수도 있는데, 그림자 효과가 사라졌나? 싶은 느낌.

 

알림 팝업의 화살표를 누르면 일정을 바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생겼습니다. 번호를 받으면 전화를 바로 걸 수도 있어요.

 

 

[개별 앱 UI]

1. 메시지 Expanded 디자인 적용

 

07.png

 

 

일단 새 메시지 작성 FAB 디자인도 바뀌었을 뿐더러, Expanded 기능까지 추가된 모습입니다.

기존엔 파란 배경에 흰 아이콘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젠 흰 배경에 아이콘만 파란색으로 변했네요. 저는 바뀐 쪽이 깔끔해보여서 마음에 듭니다.

 

 

08.png

 

 

뿐만 아니라 수신인에도 expandable layout이 적용되어서 번호 옆에 있는 조그마한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전화/연락처 추가/수신차단이 바로 가능한 모습입니다.

 

 

2. 갤러리 커버 이미지 툴바 반영

 

09.png

 

 

폴더 안의 가장 첫 번째 이미지가 위 툴바에도 조그맣게 표시되는 모습입니다.

 

 

3. 삼성 키보드

 

10.png

 

 

전체적으로 UI가 조금씩 수정된 모습입니다.

Grammarly 플러그인도 생겼어요. 정말 유용한 플러그인이 생긴 것 같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4. 설정

 

11.png

 

 

안전 및 긴급 카테고리가 생겼습니다.

원격 지원 서비스 카테고리도 생겼네요. 눌러보니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준다는 토스트가 뜨는데, 막상 설치는 안됩니다. 추후에 정식 버전에서 지원할 것 같아요.

아참, 다크모드 이미지도 바뀌었어요.

 

 

5. 카메라

 

12.png

 

 

카메라도 전체적인 UI 개선이 있습니다. 배율 조정, 카메라 모드 버튼, 셀피 전환 버튼의 UI가 조금씩 바뀌었습니다.

싱글테이크는 셔터 아이콘이랑 설정 UI까지 바뀌었어요.

음식 모드도 UI가 바뀐 것 같지 않나요? 기분탓인가,,

 

 

6. 내 파일

 

13.png

 

 

전체적인 색상이 바뀌었습니다. 기존엔 노란색을 많이 사용했다면, 이젠 파란색을 많이 사용하네요.

 

최근에 추가된 파일 UI가 바뀌었습니다. 메뉴 다이얼로그도 중간에 divider를 삽입하여 메뉴를 구분 짓는 모습이 보이네요. (갤러리에도 divider가 생겼습니다)

 

 

7. 캘린더

 

14.png

 

 

전체적인 UI가 변경되었습니다. 너무나도 깔끔해서 좋아요,,,

 

 

8. 디바이스 케어

 

15.jpg

 

 

전체적인 UI가 변경되었습니다.

 

 

16.png

 

 

요즘 말 많은 가상램 표기는 아직 적용 안되었네요. 개인적으로는 가상램을 왜 표기해야 하나 싶은데.. 그냥 앞으로도 실제 램 용량은 늘리지 않겠다는 원가절감 의지로 보입니다.

 

 

[그 외]

1. 권한 대시보드

 

17.png

 

 

안드로이드 12의 큰 변경점인 권한 대시보드 기능이 잘 들어가 있습니다. 권한이 수시로 사용되다보니 그걸 반영하는 부분에서 조금 버벅인다는 느낌은 들어요.

 

 

2. 대략적인 위치 권한

 

18.png

 

 

안드로이드 12의 큰 변경점인 대략적인 위치 권한 역시 그대로 잘 들어왔습니다. 디자인은 One UI에 맞게 수정이 필요할 것 같긴 해요.

 

 

3. PIP

 

19.png

 

 

드디어 PIP 사용시 120Hz 고정!!!!!!!!!!!!

사실 이거 때문에 베타 올렸습니다 ㅜㅜ PIP 120Hz 없었으면 베타 올리지도 않았을 거예요.

진짜 60Hz 고정 아이디어 낸 사람은 평생 많이 일하시고 적게 버시길~^^

 

순정 안드로이드 12와 같이 PIP 크기, 위치 모두 자유롭게 조정 가능하도록 바뀌었습니다.

 

 

4. 팁 삭제 가능

 

20.png

 

 

원래 팁 애플리케이션 삭제 불가능하지 않았나요?

맨날 지우고 싶어도 못 지우던 애플리케이션,, 이젠 지울 수 있습니다.

팁 개발자님들께는 죄송 ㅜㅜ

 

 

[적용 안된 것]

1. 스트레치 오버스크롤 효과

 

21.gif

 

 

나름 기대하던 기능인데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2. Dynamic Lighting

사소한 감성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다이나믹 라이팅도 기대했었는데, One UI 4.0 베타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3. 스플래시 스크린

 

22.gif

 

 

순정 안드로이드 12에는 모든 앱에 스플래시 스크린을 보여주는데, One UI 4.0 베타는 안 보여주네요.

 

너무 빨리 지나가서 못 보는건지 아님 버그인건지.. 인스타그램 레이아웃 같은 앱 켜보면 스플래시 스크린 없이 바로 실행되네요.

 

 

글 한 번 날아가고 다시 씁니다. 삼성 멤버스 제발,,, 로그인 후 일정 시간 지나면 인증 토큰 안 맞는다고 하지 말고 ㅜㅜㅜ PC로 글을 오래 쓰는데 인증 시간을 늘려주세요,,, 모바일은 그런 거 하나도 없으면서 왜,,,

 

그리고 PC랑 모바일이랑 줄간격 다른 것도 좀 고쳐주세요 ㅜㅜ PC로 정성스럽게 글 쓰고 모바일로 보면 줄간격 너무 좁아서 혈압 오릅니다 ㅜㅜ

 

 

어쨌든 One UI 4.0 베타 너무나도 만족합니다. 첫 베타치고 최적화도 괜찮아요.

 

다이나믹한 디자인 변화를 기대했었는데,,, 삼성은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나봐요. 전 연령대가 쓰다보니 한 번에 확 바꾸기 힘든 것도 이해는 합니다.

 

앞으로 차차 더 나아지는 모습 기대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12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안드로이드 12 포스팅]

 

 

백신 맞고 골골대면서 쓴 글이라 비문, 오타,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남겨주세요. 몸 좀 나아지면 고치겠습니다 ㅜㅜ

 

 

 

[추가 - 가로모드 화면]

l01.png

 

l02.png

 

l03.png

 

l04.png

 

l05.png

 

l06.png

34 댓글
갤럭시 S

깔끔한 정리네요 ^^ 구글의 안드로이드 12 기능은 있는데 UI 적인 변화는 좀 적은거같아요

삼성의 향수가 많이 나는  느낌이네요 ㅎㅎ 안드로이드 12 UI도 예뻐서 나름 기대했는데 ㅠ 말씀하신미적용 부분이 정식버전에선 적용될 수 있으면 좋겠네요 

Bluesion
Active Level 8
갤럭시 S
많이 변경되긴 했는데 좀 자잘한 것들에서 변경이 된 느낌이라 사용자가 체감하기가 힘든 것 같아요.

안드12 핵심 기능인 테마파크 나오기 전까지는 변한 게 없다고 혹평 계속 들을 것 같아요 ㅜㅜ 절대 욕 먹을 빌드 퀄리티는 아닌 것 같은데...
iamsw
Active Level 7
갤럭시 S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애니메이션 부분은 각각 시스템 애니메이션들을 gif, 동영상 파일로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JINU_
Expert Level 5
갤럭시 S
진짜 맘에 드네요 빠른 정리 감사합니다 ! 빌드가 아무리 봐도 베타 퀄이 아닌 것 같아요
Bluesion
Active Level 8
갤럭시 S
맞아요! 왓챠 PIP 사용시 버버버버벅이는 것만 빼면 퍼포먼스 이슈도 크게 없고... 완성도가 높아서 베타 연기 되었던 게 이해가 갑니다.
갤럭시 S
세세한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갤럭시 S
저두 백신 맞고 골골 되면서
안드12 4.0 정리하신거
잘봤어요 😴 😴
Bluesion
Active Level 8
갤럭시 S
앗 타이레놀 드시고 좀 주무세요 ㅜㅜ 저도 약 먹고 자다 일어났더니 훨씬 나아졌어용
갤럭시 S
서방정 오래 가네요🥲
0 좋아요
서리다
Active Level 3
갤럭시 S
좋은 글 정리 감사합니다.+_+
winezan
Active Level 5
갤럭시 S
대단하십니다...
감사합니다!
McDonnell
Active Level 9
갤럭시 S
아직 1차베타라 모르는거지만 변화폭이 생각했던거보단 적어서 약간실망이네요..
Bluesion
Active Level 8
갤럭시 S
변화가 무조건 좋은 건 아니지만, 비슷비슷한 One UI를 몇 년 간 쓰니 이젠 좀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베타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개선될 거라고 믿습니다. 이번에 베타가 빨리 나와서 변경점이 적은건가 싶기도 하고...
댕댕이22
Active Level 4
갤럭시 S
저는 매우실망.. 바뀐게 너무 밋밋하네요.. 상단바도 그렇고
Bluesion
Active Level 8
갤럭시 S
사실 안드로이드 12 공개할 때 순정 상단바 디자인보고 저렇게 바뀔바엔 삼성에서 안 건드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상단바 변화가 거의 없으니 바뀌는 것도 나쁘진 않았겠구나 하는 생각도 드는 것 같아요.

퀵패널 아이콘 정도는 바꿔주면 어떨까 싶어요 ㅜㅜ 너무 바뀐게 없는 것 같아서 밋밋한 것도 사실입니다
갤럭시 S
역시 믿고 보는 Bluesion님의 리뷰.. 꼼꼼한 후기 잘 봤습니다. 🤗
외형적으로 바뀐 부분이 적은 듯 한데.. 최적화와 안정화에 중점을 둔 업데이트이기를 바래봅니다. 🙏
Bluesion
Active Level 8
갤럭시 S
앗 감사합니다...! 😊

그동안 One UI가 가벼워질 것이다, 디자인이 많이 바뀔 것이다 라는 루머를 많이 들어서 그런가 기대한만큼 바뀌진 않았네요 ㅜㅜ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하고 내실을 다지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건지, 아니면 베타 초기라 아직 변경된 부분이 안 보이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최적화와 안정화가 최우선 사항입니다! 일단 베타 초기라 디자인은 많이 안 바꾸고 안정화 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hipsh68
Active Level 3
갤럭시 S
적용안된 기능들은 아쉽네요 one ui 4가 아니라 3.5느낌?
Bluesion
Active Level 8
갤럭시 S
이 댓글보니까 One UI 3.5라는 이름이 더 어울린다는 생각이 드네요....!
실제로 써보면 바뀐 부분이 많다고 느끼지만, 뭔가 대표적으로 "이게 바뀌었어!" 하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 없어서 아쉽습니다.
0 좋아요
은가뉴
Active Level 5
갤럭시 S
자급제 쓰시나요?
Bluesion
Active Level 8
갤럭시 S
네 S21+ 자급제 이용 중입니다~
0 좋아요
삼놋구림
Active Level 8
갤럭시 S
캘린더 UI 바뀐게 가장 맘에 드네요 왠지 실물 달력같은 느낌??근데 One UI 1때부터의 앱아이콘은 언제까지 우려먹을건지...
Bluesion
Active Level 8
갤럭시 S
맞아요 캘린더 진짜 깔끔해졌어요. 저도 캘린더가 가장 마음에 들어요 정말로.. 일부러 일정 없는 페이지를 보여드렸는데, 일정 색깔도 파스텔 톤으로 산뜻하게 변했어요.

문제는 이전에 지정한 색상을 일일이 새로운 색으로 바꿔줘야 하더라고요... 파스텔톤 보라색을 쓰고 싶은데, 이전에 지정한 보라색 일정을 일일이 바꿀 생각에 어지럽네요... ㅎ

말씀하신대로 앱 아이콘도 이젠 좀 바꿀 때가 됐어요. 앱 아이콘에 애니메이션도 적극적으로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ㅜㅜ
0 좋아요
Donghun1027
Active Level 6
갤럭시 S
일반적인 베타 리뷰어분들보다 더 정리를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당
Bluesion
Active Level 8
갤럭시 S
앗 칭찬 너무 감사드립니다. 베타에 참여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자세히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보여드리지 못한 부분들도 너무 많은데, 멤버스 사진 개수 제한 때문에 최대한 줄이고 줄였습니다 ㅜㅜ
0 좋아요
Donghun1027
Active Level 6
갤럭시 S
진짜 저 베타 못해서 궁금했는데 이거보고 다 풀렸어요 감사해요ㅠㅜ🥲🥲
0 좋아요
Stellar9603
Expert Level 5
갤럭시 S
좋은 글 잘 봤습니다..ㅎㅎ 4.0 땐 크게 변화가 있을거라는 얘기가 많았는데.. 1차로 봤을땐 생각보단 엄청 큰 변화가 있진 않아서 개인적으로는 아쉽네여..ㅎㅎ 특히 기본앱 디자인은 이번 One Ui 4에서 바뀔줄 알았는데 말이죠..🤔
0 좋아요
Bluesion
Active Level 8
갤럭시 S

그동안 One UI 4.0 찌라시들을 생각해보면 SE -> One UI 변화급의 새로운 UI를 보여줄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ㅜㅜ 기대를 너무 크게 해서 그런가 조금 아쉽긴 합니다

켄즈
Active Level 6
갤럭시 S
12베타 사용중인데 더 어둡게 기능 생긴거 이 글 보고 알았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추가적인 디자인 변화가 있었음 합니다. 이제는 좀 지겨워요.
0 좋아요
Bluesion
Active Level 8
갤럭시 S

더 어둡게 기능이 접근성 쪽에 있는 거 보면 일반 사용자들을 위한 기능은 아닌 것 같은데, 일반 사용자들도 밤에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ㅋㅋㅋ

 

다음 빌드에서는 유의미한 디자인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ㅜㅜ

0 좋아요
삼놋구림
Active Level 8
갤럭시 S
혹시 가로UI는 어떻게 변했나요? 가로 홈화면이라던지 상단바 알림창이요
0 좋아요
Bluesion
Active Level 8
갤럭시 S

가로 홈화면과 상단바 알림, 설정앱 진입창 캡쳐해서 글 마지막에 넣었습니다.

가로모드로 사용하니까 모든 앱이 전체 화면으로 실행되더라고요.

혹시 이전 버전도 가로모드로 앱을 실행하면 상단바가 안 보이나요...?

0 좋아요
삼놋구림
Active Level 8
갤럭시 S
베타버전이니 아마 그렇겠죠.. 이전 버전은 상단바 멀쩡합니다. 근데 가로모드로 하면 알림창 좌우공간이 남는건 여전하네요...
0 좋아요
Mr5oh
Active Level 5
갤럭시 S
스크레치 오버스크롤 진짜 아쉽네요 ㅠㅠ 제일 기대했는데.. 개인적으로 토글키도 네모틱하게 바꾸는게 더 좋았을거같아요. 뭔가 전체적으로 네모네모해진느낌이라 동그라미가 어색하네요
0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