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
다음에 대한 결과 표시 
다음에 대한 검색 
다음을 의미합니까? 

장면 인식과 객체 검출 기술

옵션

👨‍🎓이재경

목차

1. 장면인식 기술 개요
2. 장면인식 기술의 지도학습
3. 객체검출 기술 개요
4. 객체검출 기술의 지도학습
5. 갤럭시 카메라의 활용
6. 참고

장면 인식 기술 개요

 

장면 인식 기술은 AI 딥러닝 모델을 사용하여 이미지의 특정 사물 또는 장면을 분류하는 기술입니다. 지도 학습을 사용하여 분류하고자 하는 사물 또는 장면의 이미지와 라벨(분류 결과) 정답을 사용하여 AI 모델을 학습합니다. 학습된 AI 모델은 학습에 사용하지 않은 이미지를 넣어도 라벨을 분류할 수 있게 됩니다.

ImageUnderstanding_resize1.JPG

 

장면인식 기술의 지도 학습

 

지도 학습은 AI 모델을 학습하는 방법 중 하나로 정답이 있는 데이터로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이미지 분류의 경우 분류하고자 하는 사물 또는 장면의 이미지와 라벨 정답을 사용하여 학습하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 분류의 OpenDataset으로 Cifar10 [1] 데이터가 있습니다. 학습에 사용하는 정답이 있는 데이터는 AI 모델을 충분히 학습하기 위해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게 됩니다.

ImageUnderstanding_resize2.JPG

 

학습이 끝난(Weight가 충분히 업데이트된) AI 모델은 학습에 사용하지 않은 이미지를 넣어도 정답을 분류할 수 있게 됩니다.

ImageUnderstanding_resize3.JPG

 

객체 검출 기술 개요

 

객체 검출 기술은 AI 딥러닝 모델을 사용하여 이미지에 특정 객체의 라벨(분류 결과)과 박스(영역)를 검출하는 기술입니다. 장면 인식의 경우 이미지를 분류만 하는 기술이라면 객체 검출 기술은 객체의 박스와 분류 결과를 같이 검출합니다. 객체 검출도 마찬가지로 지도학습을 사용하여 AI 모델을 학습합니다. 학습이 완료된 AI 모델은 학습에 사용하지 않은 이미지를 넣어도 박스와 라벨을 검출할 수 있습니다.

ImageUnderstanding_resize4.JPG

 

객체 검출 기술의 지도학습

 

이미지 검출의 경우 검출하고자 하는 객체의 박스와 라벨 정답을 사용하여 학습하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 검출의 OpenDataset으로 PascalVOC [2] 데이터가 있습니다. 학습에 사용하는 정답이 있는 데이터는 AI 모델을 충분히 학습하기 위해 많은 데이터 필요하게 됩니다.

ImageUnderstanding_resize5.JPG

 

학습이 끝난 (Weight가 충분히 업데이트된) AI 모델은 학습에 사용하지 않은 이미지를 넣어도 검출하고자 하는 객체를 중심으로 경계박스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ImageUnderstanding_resize6.JPG

 

갤럭시 카메라의 활용

 

장면 인식 기술

갤럭시 카메라의 장면 인식 기술은 실제 갤럭시 카메라에서 획득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약 30종 이상의 사물 또는 장면을 분류할 수 있도록 학습하였습니다. 학습된 장면 인식 기술은 갤럭시의 AI 전용 H/W 칩셋을 사용해서 더 빠르게 구동할 수 있고, 카메라의 다양한 기능에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1. 장면 최적화 기능
    • 카메라 프리뷰에서 약 30종 이상의 장면을 인식하여, 그 장면에 최적화된 화질을 튜닝해주는 기능입니다.ImageUnderstanding_resize7.JPG
  2. 문서 스캔 기능 구동
    • 카메라에서 문서를 비출 시, 문서를 인식하여 문서 스캔 기능을 구동하는 용도로 장면 인식 기술이 사용됩니다.
  3. 싱글 테이크 AI Time-Laps 효과
    • 싱글 테이크 모드에서 특정 장면을 인식하여 AI Time-Laps 효과를 적용하기 위한 용도로 장면 인식 기술이 사용됩니다.

객체 검출 기술

갤럭시 카메라의 객체 검출 기술은 실제 갤럭시 카메라에서 획득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약 11종 이상의 객체를 검출할 수 있도록 학습하였습니다. 학습된 객체 검출 기술은 갤럭시의 AI 전용 H/W 칩셋을 사용해서 더 빠르게 구동할 수 있고, 카메라의 다양한 기능에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1. Auto Focus 기능 개선
    • 카메라 프리뷰에서 특정 객체를 검출하여, 해당 객체의 Focus를 더 잘 맞출 수 있도록 사용됩니다.ImageUnderstanding_resize8.JPG

       

  2. Portrait 모드 기능 개선
    • Portrait 모드에서 특정 객체를 검출하여, 해당 객체의 Portrait Effect를 적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3. Night 모드 기능 개선
    • Night 모드에서 특정 객체를 검출하여, 해당 객체의 밝기를 개선하는데 사용이 됩니다.
  4. Zoom Lock 기능 개선
    • 특정 객체를 검출하여, 해당 객체의 Zoom Lock 기능을 개선하는데 사용이 됩니다.


CamCyclopedia(카메라 백과사전) 목차 바로 가기

CamCyclopedia 소개글 바로 가기

이외에도 CamCyclopedia는 커뮤니티 -> 카테고리(app) -> CamCyclopedia -> “CamCyclopedia 목차를 통해 언제든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1] Cifar10 Dataset : https://www.cs.toronto.edu/~kriz/cifar.html

[2] PascalVoc Dataset : http://host.robots.ox.ac.uk/pascal/VOC/

[3] 장면 인식 기술은 Galaxy S/Note/Fold 시리즈 일부 모델 및 Galaxy A/M 시리즈 일부 모델에 적용 중입니다.

[4] 객체 검출 기술은 Galasy S/Fold 시리즈 일부 모델에 적용 중입니다.

7 의견